수출입 업무 시 해상운송 조회/추적이 필요한 이유

2023년, 5월 18일
해상화물추적

안녕하세요. 물류 업무가 쉬워지는 곳, 트레드링스입니다.

몇 년 전에만 해도 해외에서 원하는 상품을 사고 싶을 때 직접 아마존 등을 통해 구매해서 열흘 가까이 또는 그 이상을 기다려 상품 배송을 받곤 했는데요. 조금 비싸지만 더 빠르게 배송해 주는 항공운송 또는 저렴하지만 너무 오래 걸리는 해상운송 중 선택해야 했어요. 그런데 해상운송을 선택할 때마다 너무 답답한 거예요. 해외 배송 회사들은 지금보다 더 불친절했고 추적 시스템이 크게 발달하지 않아 알 수 있는 배송 정보란 ‘예상 소요일 7일~14일’ 이 정도가 다였어요. 아무리 싼 물건이어도 내가 산 물건이 어디에서 잘 오고 있는지는 누구나 궁금하잖아요?! 그런 고객들의 마음을 눈치챈 건지 이제는 많은 이커머스 업체들이 더 많은 배송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그런데 수출입 업무를 하다 보면 개인 구매 활동을 할 때보다 더 자주 답답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화주나 포워더나 답답한 건 매한가지예요. 스케줄이 자꾸 지연되거나 예기치 못한 상황 때문에 선박이 발에 묶여 운송이 진행되지 않기도 하고요. 사고로 인해 화물을 분실하는 일도 생길 수 있어요. 문제는 이러한 상황을 아무도 빠르게 알 수가 없다는 거예요. 특히 해상운송은 다른 운송 형태보다 제어할 수 없는 상황에 자주 처합니다. 다른 운송 수단과 마찬가지로 해상운송에는 장점과 문제점이 모두 있습니다.


공급망이 불안정할 때 벌어지는 문제들

수에즈 운하 좌초 사건으로 인한 물류대란

현대차 6개월, 나이키 신발 도착까지 80일 걸린다

뉴욕 향하던 ONE 컨선, 또 적재 컨테이너 붕괴

상하이 대기 선박 2월 260척 → 4월 500척 급증

태풍 ‘콤파수’에 중국 옌톈항 또다시 일부 폐쇄

삼성·SK “장비 리드타임 길어져”

프랑스 총파업으로 인한 르아브르 항구 물류난 가중




해상 물류 가시성 확보해야 하는 이유

선적 부킹을 마치거나 화물을 실어 보냈다고 끝이 아닙니다. 모든 컨테이너 소유자, 수입 및 수출업자 또는 화물 운송업자는 해상 화물 운송 추적을 해야 해요. 선적을 추적하면 컨테이너의 이전 상태, 해상 위 정확한 위치, 출발 및 도착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해상 화물 트래킹은 모두에게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귀찮음을 요구하는 작업인 건 확실해요. 여러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운송 추적 시스템을 통해 보이는 화물의 최신 상태를 봐야 하니까요.

1. (가시성이 부족해서) 기업은 자꾸 빈약한 데이터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립니다.

해상화물추적


물류 업무의 프로세스는 여전히 전통적이고 수동적입니다. 알게 모르게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와 화물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계속 빈약한 정보를 가지고 비즈니스 결정을 내립니다. ETA, 지연 또는 실제 항구로 들어오고 나가는 컨테이너에 대한 변동/알림을 받지 못하면 고객에게도 중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없습니다. 이는 잘못된 결정, 운송 중단, 열악한 고객 서비스로 이어집니다. 또한 화주 입장에서는 항구에 정박한 컨테이너에 대한 업데이트 소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비싼 체선료 및 억류 비용을 만나기도 합니다.

2. 항구 혼잡과 지연은 언제나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항만 혼잡과 지연도 해상 화물 시장을 언제나 위협하는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컨테이너는 한 번에 몇 주, 심지어 몇 달 동안 묶여있기도 합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인데 대체로 노동자가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항구에서 컨테이너를 운반해 줄 트럭 운송이 부족해 2021년 11월, LA 항구에는 179척 선박이 기다렸습니다.

항구 혼잡은 많은 산업의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가전제품, 건축자재, 자동차 부품은 모두 2022년 항구 혼잡의 영향을 받아 소비자 물가가 상승하고 온라인에서 품절한 제품이 172% 증가했습니다.

3. 물류 노동자 부족이 앞으로 해상 운송 산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해상화물추적

위에서 언급했듯 트럭 운전사 부족으로 인해 수많은 선박들이 항구 밖에서 줄지어 기다린 적도 있습니다. 트럭 운전사뿐 아니라 중국 옌톈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와 터미널이 폐쇄되고 일부 인력으로만 운영되기도 했어요. 그러다 보니 원자재 또는 완제품이 이동하기까지 시간이 배 이상으로 걸렸습니다. 최근 프랑스 연금개혁으로 인해 발발한 총파업은 르아브르항으로 이동하는 모든 물류를 막았습니다. 노동자 부족 문제는 모든 산업에서 치명적인 문제인 건 사실이지만 물류 산업의 경우, 노동자가 부족하면 유통도 제조도 모두 올스탑됩니다.

해상 화물을 추적하는 가장 쉬운 방법

전통적인 방식의 해상 화물 트래킹은 분명 번거롭고 귀찮은 작업이에요. 하지만 컨테이너를 추적하는 동안 더 많은 가시성을 제공하고 시간을 절약해 주는 나은 방식을 도입할 수도 있습니다. 트레드링스 ShipGo는 해상 화물을 추적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공급망 가시성 및 예외 관리

전 세계 조직이 매일 수백만 건의 선적을 보내고 받는 상황에서 운송 컨테이너의 전체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회사의 공급망이 클수록 디지털 플랫폼 또는 네트워크 없이 물류 가시성을 모니터링하기 어려워집니다. 수많은 선적들을 한 번에 자동으로 입력하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반영되는 장면을 확인하세요. 엔드 투 엔드 공급망 관리 솔루션을 통해 소매업체, 도매업체 및 제조업체는 늦게 도착하는 재고 및 원자재를 사전에 완화하여 내부 공급망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복합 운송 컨테이너 가시성

해상화물추적

단순히 해상 화물만 추적하는 게 아닙니다. 전체 공급망 관리를 위해 모든 물류 구간의 가시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End-to-end 공급망 관리 솔루션 ShipGo는 해상, 항만, 철도 및 트럭에서 전환하는 동안에도 컨테이너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업무 자동화는 물류 프로세스를 단순화시키고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

해상 운송 업체의 정시 실적을 추적하면 포워더 또는 화주가 공급망을 평가하고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발/도착 국가 또는 항구에서 지연 및 리드타임 분석을 더 정확하고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데이터는 조직의 지식수준을 높이고 의사 결정 능력을 개선합니다. 데이터 평가를 통해 다양한 공급 네트워크의 퍼포먼스를 비교하며 공급망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해마다 해상 화물 수요는 계속 증가합니다. 하지만 화주와 포워더는 옛날부터 바뀌지 않는 물류 업무 프로세스 때문에 같은 문제를 직면합니다. 트레드링스는 ShipGo의 향상된 기능과 함께 공급망 가시성을 제공하여 물류업체와 화주 모두가 공급망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40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