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총 파업으로 인한 르아브르 항구 물류난 가중

2023년, 3월 24일
프랑스 물류난

안녕하세요. 국내 최대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정년과 연금 수령 시작 연령을 현행 62세에서 64세로 늦추는 연금 개혁을 단행하자 이에 반대하는 주요 노조들이 총 파업으로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3월 23일에는 연금 계혁에 반대하는 프랑스 전국 노조가 9차 총파업을 발표하면서 주요 항구 노동자들도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이 파업의 영향으로 해상 및 내륙 물류 흐름 모두 상당한 혼란이 야기되고 있습니다.


르아브르 물류난


르아브르 항구 접안 선박 계류 중

내륙 운송 측면에서는 르아브르항과 포스 쉬르 메르항에서 모든 열차가 취소되었고, 컨테이너 역시 내륙 창고 묶여있는 상황입니다. 해상 운송 역시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런 예상하지 못했던 공급망 문제가 일어났을 때, 화물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트레드링스의 화물 관리 솔루션 ShipGo를 통해서도 르아브르 항에 접안을 시도 중이었던 선박들이 인근 해안에서 장기 계류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계류 중인 선박은 정지할 경우, 가라앉을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같은 장소를 빙글빙글 돌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트레드링스 쉽고
트레드링스 쉽고 화면

이번 사태에 대응해, 머스크 등 주요 선사들은 가능한 경우 화물 루트를 변경하거나 트럭 운송과 같은 대체 운송 옵션을 찾고 있으며, 공급망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 파업 조치에 대한 정보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물뉴 구독 배너
40만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