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대란] 중국은 벌써 끝?

2021년, 7월 14일
[컨테이너 대란] 중국은 벌써 끝?

안녕하세요. 국내 최대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 입니다.

지난 게시물을 통해 최근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컨테이너 부족 현상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최근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처음으로 컨테이너 대란에서 빠져나올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대란이 발생하고 있는 요즘, 어떻게 이런 이야기가 나오게 된 것일까요?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전 세계 컨테이너 생산의 96%는 중국에서 생산 중

지난 24일 중국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의 자오충주 교통운수부 부부장은“지난 5월 중국 주요 항구의 컨테이너 부족량이 1.3%로 감소하는 등 컨테이너 부족 상황이 효과적으로 완화되었다”며, “중국의 컨테이너 박스 제조업체들이 생산을 늘려 월 생산량을 이미 50만 TEU로 끌어올렸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로 인해 지난 5월 주요 항만의 공컨테이너 부족율은 1.3%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죠.

이토록 중국이 빠르게 컨테이너 부족 현상을 해결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컨테이너 양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전 세계 컨테이너의 96%는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 중 냉장 컨테이너는 100%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사실 과거 컨테이너 박스 최대 생산국은 우리나라였습니다. 세계 최대 컨테이너 제조업체 중 하나였던 현대정공(지금의 현대모비스), 그리고 그 외 여러 기업들이 연간 생산하던 컨테이너 박스는 349,000TEU 수준이었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개발도상국의 저임금 공세로 인해 1994년즈음 국내 컨테이너 제조 업체들은 하나 둘 문을 닫거나 중국, 인도 등지로 생산지를 옮기기 시작했고, 2001년 컨테이너 제작을 중단한 진도를 마지막으로 국내에서 수출용 컨테이너를 만드는 회사는 모두 사라졌습니다.

이렇게 하나 둘 국내 기업들이 사라지는 동안 중국의 컨테이너 제조시장은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2018년 유럽과 중국을 잇는 화물 열차가 출범하면서 중국의 컨테이너 제조 시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답니다.

생산 뿐 아니라 구매도 많이 하는 중국

중국 즈연 (智研) 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2014년 2조 244만 TEU에서 2020년 2조 6,430만 TEU로 증가되었으며 연간 증가율은 4.5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해상운송 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2조 3,429만 TEU로 전체 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의 88.6%를 차지하고 있으며, 내수 운송 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3,001만 TEU로 전체의 11.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죠.

이처럼 중국 내 화물 물동량은 상당히 큰 규모인데요, 여기에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내 수출입 화물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이를 운반하기 위한 컨테이너 구매 역시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국 컨테이너 산업협외에 따르면 중국 내 컨테이너 생산 및 판매는 25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 중국의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역시 전년 대비 약 6.5%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생산도, 가격도 담합 중인 중국

전 세계적으로 컨테이너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의 컨테이너 제조 업체들의 담합 소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해양진흥공사 김정균 차장은 지난 4월 열린 제 41차 선박건조금융법연구회의에서 “중국 국영선사인 코스코가 소유한 CIMC, 둥팡을 중심으로 근무시간 단축, 가격, 생산량 담합 등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컨테이너 박스 공급량은 약 230만개로 2018년 410만개와 비교해 절반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또한 가격 역시 올해 1월 3500달러로 전년 같은 시기와 비교했을 떄 두배가량 인상되었죠. 여기에 새로 발주된 공 컨테이너의 가격 역시 1개당 4500달러로 지난해 평균 가격보다 2000달러 가량 오른 상황입니다.

자, 결국 이런 상황들을 종합해보면 결국 중국은 생산과 소비 모두 자국내에서 상당 수 이뤄지다보니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컨테이너 부족 현상을 해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에 생산량과 가격을 담합하고 있으니 이런 컨테이너 부족 상황은 계속 이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자, 이제 중국이 컨테이너 대란을 빨리 빠져나올 것이라는 주장. 이제 모두 이해가 되셨죠? 조금은 씁쓸한 상황이기도 한데요, 아무쪼록 코로나로 인한 이 물류대란이 빠르게 해결되길 바라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