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드링스 첫 번째 브랜드 설문조사, 그 이후 이야기

2023년, 3월 24일
트레드링스

안녕하세요, 국내 1위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7일까지 2주 동안 트레드링스 브랜드 외부 설문조사를 진행했어요.

너무나 감사하게도 382분이나 참여해 주셨습니다. 예상보다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셔서 정말 기뻤어요. 무엇보다도 남겨주신 정성 어린 피드백 하나하나에 저희에 대한 애정과 기대를 느낄 수 있어 감동이었답니다 🙂!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겠습니다!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이벤트 상품을 드리고 싶었지만 제한된 수량으로 인해서 그러지 못해 아쉬웠다고 꼭꼭 얘기하고 싶었어요.
다시 한번 트레드링스에 대해 의견을 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이번 브랜드 조사는 사실 하나의 질문을 알기 위해서 시작됐어요.

그 답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트레드링스 브랜드 외부 설문조사의 간략한 답변을 함께 살펴볼까요?


​트레드링스 브랜드 조사


가입 회원 수 약 4만, 월 40만 유저가 사용하는 트레드링스. 꽤 많은 분들이 저희 사이트를 방문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트레드링스를 이용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b2b브랜딩

1위 – 수출입 물류 정보 및 트렌드 파악
2위 – 수출입 운임 견적 얻기
3위 – 스케줄 확인
4위 – 포워더 정보 얻기
5위 – 공급망 관리 시스템 구축 준비

설문 참여자 절반 이상이 물류 정보 및 트렌드 파악과 수출입 운임 견적을 얻기 위해
트레드링스를 사용하고 있어요.
많이 나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폐쇄적인 물류 업계에서 저희는 꾸준히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든.
접근하기 쉬운 물류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단락선


그렇다면 평소 트레드링스를 사용하는 분들이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른 이미지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이미 트레드링스 내부 브랜드 조사를 진행한 뒤라 몇 가지 특정 키워드가 나와 있었어요. 공통적으로 많이 나온 키워드를 여러 개 뽑은 뒤, 그걸 보기로 제공해 어떤 것이 가장 우리와 일치하는지 순위를 매겨줄 것을 요청드렸습니다.

b2b브랜딩

1위 누적수 무려 1,974표를 획득한 ‘스마트’ 이미지.
그 뒤를 이어 ‘쉽고 편리한’ 이미지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참고로 기타 답변으로 트렌디한, 업계 독보적인 등의 답변도 있었어요.




현재 트레드링스가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거나 발전시키면 좋을 브랜드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의인화해 보기 항목으로 제시해 봤어요. 앞으로 트레드링스가 가져가면 좋을 (to-be) 이미지 또는 견고하게 해야 할 이미지는 무엇일지 알아보기 위해서요. 아래 보기 중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b2b브랜딩
단위=%


압도적으로 과반 이상의 득표를 얻은 1위는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며 합리적인 걸 선호하는 전문가(53.9%).
그리고 위 질문 포함 모든 설문조사 답변을 분석한 결과, 많은 분들이
트레드링스를 수출입 물류 업무 도우미, 해결사, 동료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어요.

실제로 언급량이 가장 많았던 키워드 중 하나였고요.
그렇기 때문에 1위인 전문가 다음으로 업무 고충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친근한 동료
역시 브랜드 페르소나로 가져가도 좋을 것으로 보여요.


다음으로 여러분은 머릿속에 트레드링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무엇인가요?
앞서 이미지 키워드 관련 질문의 경우, 보기가 주어져 순위를 매기는 형식이었다면 이번 질문은 주관식으로 실제 사용자들이 우리를 어떻게 보는지 알기 위해 주어졌습니다. 우리가 발견하지 못했던 다른 키워드가 있지 않을까? 몇 년 동안 고착된 트레드링스의 조금은 뻔한(?) 이미지 그 이상을 알고 싶었어요.

트레드링스

300개 이상의 주관식 답변을 분석하고 언급량이 가장 많은 순으로
워드클라우드를 만들어봤어요.
역시 물류, 무역, 수출입 관련 단어가 가장 많네요.

​​

그 외 트레드링스를 친구/동료에게 추천한다면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트레드링스에 대한 제안, 불만, 칭찬 등의 자유로운 의견 등 역시 이번 브랜드 외부 조사를 통해 받아봤습니다. 어쩌다 보니 피드백이 정말 많아져서 브랜드 설문조사가 의도치 않게 VOC 역할도 했네요.​

그 모든 의견들 중 저희에게 정말 필요한 것들을 가려내 내부 구성원들과도 공유했고 이렇게 저희 사무실에도 붙여 매일매일 볼 수 있게 해뒀어요 🙂

단락선

모든 답변의 단어를 분석해 보니 사용자는 트레드링스를 이렇게 보고 있어요


트레드링스



어쩌다 보니 커져버린 제1회 트레드링스 브랜드 조사를 무사히 마쳤어요. 모두 저희 트레드링스를 아껴주는 여러분 덕분입니다. 지금 우리가 어느 위치인지, 어딜 향해 가고 있는지, 앞으로 어떤 포지션을 취해야 할지 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요. 그리고 내부 구성원들에게 필요했던 쓴소리와 칭찬 모두 절대 돈으로 살 수 없는 거라는 걸 알아요. 전달해 주신 피드백 모두 바로 반영하거나 고칠 수는 없겠지만 하나하나 천천히 변하는 모습을 앞으로 꼭 보여드릴게요.​

그리고 B2B 서비스지만 개개인과 조금 더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마련하도록 할게요! 더 좋은 상품과 이벤트로도 찾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뉴스레터 물뉴와 콘텐츠 그리고 해달, 수달 아니고요. 물범 ‘버미’를 많이 애정해 주시고 귀엽다고 항상 얘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레드링스버미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