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 기업을 위한 맞춤형 물류회사(물류업체) 찾기 Tip

2023년, 12월 1일

안녕하세요. 물류 업무가 쉬워지는 곳, 트레드링스입니다.

수출입 업무 프로세스에는 수많은 포워더, 운송사, 선사, 관세사 등 수많은 주체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물류 기업들 중 우리 회사의 거래 국가와 취급 아이템(화물)에 전문성을 가진 기업을 찾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수출입 업무 진행을 위해 맞춤형 파트너 기업을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리 회사에 맞는 포워딩 기업 찾기 체크리스트


수출입 업무는 포워딩 업체에 운임을 요청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포워딩 회사마다 전문성을 가진 거래 국가와 특화 서비스가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임의의 포워딩 기업에게 업무를 의뢰하기보다는 수출입 국가와 필요한 특화 서비스에 맞는 기업을 찾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우리 회사와 맞는 포워딩 업체를 찾는 데 있어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중요한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1. 업계 경험 및 신뢰성

  • 업계에서 오랜 기간 경험이 있는 포워딩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업종과 마찬가지로 포워딩 업종도 오랜 업력이 신뢰성 평가의 기준이 됩니다.
  • 업체의 이전 고객 평가, 리뷰, 혹은 추천을 찾아보세요.

2. 라이선스 및 인증

  • 포워딩 업체가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서 필요한 모든 라이선스와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는 국제 무역 규정 및 법률을 준수하는 데 중요합니다.

3. 특화 서비스 범위

  •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를 검토하세요. 수출, 수입, 통관, 창고 보관 등이 포함된 종합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4. 기술적 능력 평가

  • 업체의 정보 기술 (IT) 인프라와 디지털 서비스의 품질을 확인하세요. 특히 화물의 실시간 위치나 통관 등 수출입 관련 현황을 디지털 기반으로 모니터링하고 화주에게 제공해 주는 기업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5. 보험 및 책임 보장

  • 업체가 상품 손실 또는 손상에 대한 보험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책임을 지는지 확인하세요.

6. 현지 네트워크 및 국제 파트너쉽 확인

  • 업체가 다양한 국가와 협력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지역적인 이해와 파트너쉽은 순조로운 운송 업무를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무료 ‘물류 기업 검색’ 플랫폼 활용하


적합한 포워딩 기업을 찾기 위한 고려 사항을 알았다고 해도, 실무자가 모든 포워더 기업을 하나하나 찾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개별 기업을 탐색 후, 전화나 이메일로 개별 문의를 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오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물류 기업들의 정보를 한 번에 찾아서 열람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트레드링스에서 서비스 중인 ‘데이터 기반 물류 파트너 검색 서비스, ‘링고’에서는 포워딩 기업뿐만 아니라, 선사, 관세사, 운송사, 협회 등 수출입 업무에 필요한 파트너 기업들을 한 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 또 우리 회사의 거래 국가에 전문성을 가졌거나 꼭 필요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을 상세 검색 기능을 통해 세부 정보를 열람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수입 거래를 주로 하며, 특송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 포워더를 찾을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간단한 필터 적용만으로 국내 5,000여 물류 기업 중 조건에 맞는 기업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레드링스의 AI 기반 물류기업 찾기 ‘링고’



이렇게 찾아낸 기업의 상세 정보가 궁금한 경우, ‘회사 상세 보기 >’ 버튼을 클릭하면 특화 서비스와 지도로 보는 서비스 국가, 업력, 물동량 추이, 사무실 소재지, 담당자 연락처, 전문 품목 등 상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관심이 가는 기업은 좋아요로 별도 북마크 해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링고’ 물류 파트너 기업 상세 소개 페이지



수출입 업무는 그 자체로도 복잡할 뿐만 아니라, 다수의 의사결정자과 기업들이 업무 프로세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업들 입장에서 적합한 물류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수출입 실무자분이 물류기업 검색 플랫폼을 업무에 적극 활용해 업무 시간을 줄이고 최적의 파트너를 찾아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