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같은 AI가 정말 우리의 일자리를 빼앗을까?

2023년, 6월 22일
chatgpt일자리

올해만큼 우리의 일상에서 AI(인공지능)가 자주 언급된 적이 있을까요? AI는 수년 동안 존재했지만 지금처럼 대화에 자주 등장하지 않았어요.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의 삶과 관련이 없다고 생각했고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올해 OpenAI의 ChatGPT 출시는 모든 걸 다 변화시켰어요. 나와는 전혀 관련 없다고 생각했던 사람들도 사용하기 시작했고 다양한 업무에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ChatGPT, Bard AI, DialoGPT와 같은 대화형 AI 도구를 사용하여 코드 작성부터 디자인 작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생성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들은 거의 모든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요. 저희도 ChatGPT를 포함해 뤼튼, 바드 같은 서비스를 업무에 사용하고 있어요.

분명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기업들에게 있어 고객과 비즈니스 운영 측면에 있어 AI 발전은 호재입니다. 문제는 사람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노동자’에게 챗GPT 같은 서비스는 마냥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AI가 사람의 일자리를 뺏지 않을까에 대한 우려는 계속 커지고 있어요. 이 글은 AI 때문에 불안한 이들에게 위안이 되면 좋겠습니다.

ChatGPT란?

ChatGPT(“Generative Pre-training Transformer”의 약자)는 OpenAI에서 개발한 대형 언어 모델로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와 같은 순차적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설계된 일종의 신경망인 변환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변환기 아키텍처는 언어 번역, 텍스트 생성 및 질문 응답과 같은 자연어 처리 작업에서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hatGPT는 2022년 11월 프로토타입으로 시작해 “일반 대중에게 공개된 최고의 인공지능 챗봇”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chatgpt일자리


AI는 다양한 작업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인간의 직관, 지능, 창의성 또는 의사 결정 능력 수준을 아직 따라오지 못합니다 .


AI 때문에 우리는 모두 일자리를 잃게 될까?

세계 경제 포럼 보고서는 “AI는 향후 970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자동화가 8,500만 개의 일자리를 삭감할 것도 인정하며 결국 이는 1,30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거라고 주장합니다. 같은 보고서에 따르면 기술 산업에서 AI 분야는 사용하는 사람에 따른 기술 격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AI 관련 스킬을 보유한 지원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자격을 갖춘 이가 거의 없다는 걸 의미해요.

*옥스포드 대학 및 기타 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일자리의 9%~47%가 AI에 의해 대체될 수 있습니다.

제조업에서 로봇과 AI 기반 기계가 조립, 포장, 품질 관리 등의 작업을 인간보다 더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AI로 인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

chatgpt일자리

AI와 ChatGPT 같은 챗봇은 이미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중이고 의료, 금융, 고객 서비스 및 교육과 같은 산업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를 무조건 환대할 수만은 없어요. 앞서 수치로 확인했듯 당장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고 노동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날이 갈수록 커지기 때문입니다. 반복적인 작업이나 광범위한 수작업이 필요한 작업은 AI와 ChatGPT의 통합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또한 고객 서비스 영역에서도 활약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고객이 자주 묻는 질문을 자동화해 상담원의 개입 없이 복잡한 문제를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AI가 CS 담당자의 일자리를 빼앗을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새로운 직무 역할에 대한 기회를 열어주기도 해요. 데이터 분석, 문제 해결, 고객 경험 관리 같은 고급 기술이 필요한 역할의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전문 지식을 확장하려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직업 기회를 열어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AI와 힘을 합쳐 AI 스마트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필요성을 알게 될 수도 있어요. AI는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큰 이점을 가지고 있어요. AI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반복·일상적인 작업을 대신해 인간이 보다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2035년까지 노동 생산성을 최대 40%까지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류를 줄이고 전체 정확도를 높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 AI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2030년까지 경제적으로 15조 7000억 달러의 혜택을 줄 것이라고 예측됩니다.

AI로부터 자신의 일자리를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

chatgpt일자리


새로운 기술의 발전은 인류에 위협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불안하긴 하지만 노동자들이 반드시실존적 두려움을 느낄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우리 앞엔 AI 기술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AI를 배우고 우리에게 유리하게 사용하는 두 선택지가 있습니다. 누군가는 걱정하고 누군가는 외면하고 누군가는 적극적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러한 태도의 차이는 어쩌면 우리의 미래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AI는 분명 특정 직무에 영향을 끼칠 거예요. 그러나 모든 직무가 대체될 위험에 처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AI 사용은 새로운 직업 기회를 창출하고 새로운 기술 개발로 이어질 수 있어요. 결과적으로 기술을 수용하고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인력에 미치는 영향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날 하고 있는 일의 60%는 1940년대에는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요. 생각해 보면 기계나 로봇이 인간을 대체할 것이라는 염려는 항상 있었어요. 일부는 현실화되기도 했지만 현명한 인간은 언제나 새로운 길을 찾아 생존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그랬듯이 또 변화에 적응할 거예요. AI나 새로운 기술에 대해 불안을 갖는 이들에게 쉽게 괜찮다고 말하고 싶지 않고 그렇다고 과도한 공포를 조장하고 싶은 마음도 없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AI가 우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AI를 잘 사용하는 사람이 우리를 대체한다”는 걸 얘기하고 싶었어요. 우리는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알고 보면 많습니다.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건 어떨까요? 챗GPT가 내 일자리를 뺏을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함께 일하는 방법을 배우는 건 어떨까요? 만약 우리가 AI를 위협이 아닌 자원으로 취급하고 태도를 바꾼다면 노동시장에서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될 것이고 덜 불안해질 거예요. 다른 기술도 마찬가지입니다 🙂

40만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