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라차 이어 머스터드 소스도 품귀?

2022년, 6월 22일
머스터드품귀

서양 요리에서 가장 대표적인 소스인 머스터드 (Mustard). 우리도 다양한 방식으로 즐겨 먹는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머스터드소스는 머스터드 씨를 갈아서 만듭니다. 그런데 머스터드소스도 더 이상 생산이 불가능하다네요. 이유는 바로 작년 지구촌에서 벌어졌던 극심한 기후변화였습니다.

기후 위기는 우리 일상에 어떤 영향을 줄까

  • 캐나다와 프랑스의 겨자씨 수확량 감소 → 머스터드소스 재고 부족
  • 전 세계 고추(칠리 페퍼) 생산량 감소 → 스리라차 9월까지 생산 중단 선언
  • 그 외, 기후에 좌우되는 커피 원두 포함 여러 농작물 생산 감소 → 전 세계 식량 위기
  • 적은 재고, 점점 비싸지는 포장 비용과 물류비용 → 소비자 물가 상승

머스터드소스 품귀 현상의 원인

머스타드소스

서양 국가를 가면 어디에서나 케첩과 머스터드소스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가정에서 하나씩 가지고 있죠. 그만큼 필수 소스, 양념(?)이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서양 식문화에서 음식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돕는 우리나라로 치면 고추장, 참기름 같은 아이들이 있는데요. 흔히 Condiments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토마토케첩, 마요네즈, 식초, 핫 소스, 머스터드소스가 있습니다. 머스터드소스가 서양 요리에서 어떤 위치인지 아시겠죠? 특히 미국에서는 어느 가정에서나 볼 수 있는 필수 양념/소스입니다.

그런데 이 머스터드소스가 올해는 좀 부족한가 봅니다. 소스의 주원료는 머스터드 씨인데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겨자씨 생산 국가인 캐나다는 재배 기간 내내 가뭄으로 인해 최근 수확량이 28% 감소했습니다. 프랑스에서도 불리한 기후 조건으로 인해 작년 수확량이 50% 이상 감소했습니다.

프랑스의 주요 머스터드 생산 업체인 Reine de Dijon은 수확량 감소의 원인이 기후 변화라고 밝혔습니다. 다른 관계자는 머스터드소스를 만드는 데 필요한 원재료의 가격이 3~4배 올랐고 곧 5배 이상 될 것이라고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머스터드밭
머스터드 밭


기후 위기 외 다른 원인도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도 겨자 부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두 나라 모두 겨자씨의 대량 생산국이기도 합니다. 프랑스와 캐나다의 부족한 생산량을 메우기 위해 수입하려고 해도 전쟁으로 인해 머스터드 씨 공급망은 현재 중단됐습니다.

전 세계 소비자는 여전히 ​​겨자를 구입할 수 있지만 가격은 더 비싸질 것입니다. 앞서 아마존에서 스리라차 구매가가 12.91 달러에서 19.96 달러까지 치솟았듯이요. 사재기도 물론 있을 것입니다. 이미 프랑스에서 머스터드소스 가격은 10% 상승했습니다. 운송 비용과 포장 및 기타 비용도 증가하여 최종 가격 이전보다 훨씬 올라갔습니다. 갈수록 살기 위해 필요한 상품들의 가격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스리라차 소스 품귀 현상의 배경

스리라차품귀

여기 미래에 구하기 더 어려워질지도 모르는,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소스가 또 있습니다. 한국에 고추장이 있다면, 미국에는 스리라차 소스가 있는데요. 스리라차 소스는 우리나라 사람들도 즐겨 먹고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대표 동남아식 핫 소스입니다.

그런데 얼마 전 이 스리라차 소스 생산이 수개월 동안 중단될 것이라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스리라차 소스 제조업체 후이퐁식품은 기상 여건 악화로 칠리페퍼 품귀 현상이 벌어져 재고 부족을 겪고 있다고 지난 4월에 밝혔습니다. 회사가 밝힌 출고 보류 원인은 기상여건 악화로 인한 칠리페퍼 품귀현상입니다.

자사 고추 원산지인 미국 캘리포니아와 뉴멕시코, 그리고 멕시코가 현재 심각한 가뭄을 겪고 있는 탓입니다. 칠리페퍼 재배에 이상적인 기온은 화씨 60-80도 사이인데, 가뭄 등으로 심각한 이상 기후를 겪으면서 ‘전례 없는 재료 부족’현상이 야기된 것입니다. 이중 미국 서부에서 3년째 이어지는 가뭄과 높은 기온으로 캘리포니아 작황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현재 캘리포니아 주 전체가 ‘심각한 가뭄’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그게 어느 정도냐면 캘리포니아 남부와 로스앤젤레스에서는 잔디밭에 물 주기 횟수도 제한하고 있습니다.

칠리 페퍼 부족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2020년 7월에도 칠리 페퍼 부족 현상이 빚어졌고 이후 스리라차 소스는 꾸준히 가격이 인상돼 왔습니다. 작년 케첩 역시 비슷한 문제를 겪었습니다. 공급망 문제가 심각했기 때문입니다. 갈수록 특정 품목의 품귀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코로나19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공급망 대란이 너무 심각해서일 수도 있고요. 동시에 기후 위기 문제가 더 이상 먼 미래의 일이 아닌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입니다.

저작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