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혼란이 불러온 채찍효과, 효과적인 대응 방안은 무엇일까?

2022년, 6월 22일
공급망 혼란이 불러온 채찍효과, 효과적인 대응 방안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팬데믹이 2년 넘게 이어지면서 경제 침체 위험을 경고하는 징후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 발생한 높은 수요, 공급망 혼잡으로 인한 제품 부족 및 물류 교란 사태는 인플레이션을 촉발시켰고, 근무 방식과, 제품 주문, 재고 관리, 수요 조절 등 공급망과 관련된 업무 방식의 변화는 글로벌 공급 사슬에서 광범위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이른바 ‘채찍효과(Bull-Whip Effects)’까지 불러오고 있습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위기, 기업은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까요?

위기의 원인

2년 전 발생한 코로나19 팬데믹은 세계 경제의 많은 부분을 강타했습니다.

그 누구도 경험하지 못했던 전염병 팬데믹은 사람들은 두려움에 떨게 만들었고, 정부 역시 확진자가 나온 건물을 임시 폐쇄하는 등 강력한 방역 조치를 실행함으로써 상업 활동 위축과 함께 식당, 극장, 체육관, 소매점 등 사회 경제의 모든 분야에서 매출이 급감했습니다.

생산시설 역시 가동을 멈추거나 폐쇄해야 했는데요, 이에 따라 2020년 2분기, 미국의 GDP는 32.9%까지 급락했고, 실업률은 14.8%까지 치솟았습니다. 같은 해 유럽 일부 국가의 청년 실업률은 20~30%를 기록하기도 했죠.

이에 전 세계 정부는 막대한 경기 부양 자금, 실업수당, 급여 보호 제도를 내세우며 팬데믹 사태에 대응하기 시작했습니다. 각국의 중앙 은행들은 양적 완화와 저금리로 유동성을 공급했고, 이는 수많은 가구의 지출 감소 및 소득 증가로 이어지게 됐습니다. 무디스에 따르면 2020년 팬데믹 이후 추가 저축된 금액은 5조 4,000억 달러(약 6,037조)로 나타났죠.

그리고 이렇게 축적된 자금은 아이러니하게도 지금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경기 침체의 씨앗으로 작용했습니다.

코로나 백신 등장으로 막혔던 수출입 시장이 다시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들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입니다. 제품, 원자재, 이를 운반할 물류 시스템 등 모든 것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고, 여기에 2차 코로나 감염 사태가 발생하면서 제품, 원자재에는 인플레이션이, 컨테이너선 · 항구 · 창고 등 물류 시스템에는 심각한 혼란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멈췄던 시장이 다시 움직이면서 현장에서는 인력 부족 현상으로 인한 임금 인플레이션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공급망에서 발생하고 있는
채찍효과(Bull-Whip Effects)

이처럼 전례 없는 수요 폭등과 재고 부족, 물류 혼란 사태의 여파는 근무 방식과, 제품 주문, 재고 관리, 수요 조절 등 공급망과 관련된 업무 방식을 변화시켰고, 이로 인해 최근 글로벌 공급망(SCM)에서는 광범위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채찍효과(Bull-Whip Effects)’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채찍효과(Bull-Whip Effects)’는 공급망에서 최종 소비자의 작은 수요 변동이 제조업자에게 전달될 때, 소비자와 제조업자가 각각 미래 수요에 대해 서로 다른 예측을 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수요 정보의 왜곡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만약 A라는 상품에 대한 수요가 갑자기 증가해 매장에 재고가 사라지면 소매 업체는 유통업체에 상품을 새로 주문하게 됩니다. 이때 소매업체는 제품을 찾는 고객이 많으니 실제 팔린 제품의 수량보다 더 넉넉하게 주문을 넣게 되죠.

그리고 이렇게 여러 소매업체의 늘어난 주문을 받은 유통업체는 자체 재고와 함께 향후 여러 소매 업체의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제조업체에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물품을 주문하게 됩니다.

이처럼 소비자의 달라진 구매 패턴, 또는 의사 결정은 소매-도매-물류-제조업체 등 공급망을 따라 변화를 일으키고, 그 결과 공급망 전체의 재고 규모는 공급 사슬을 거슬러 올라갈수록 더 커지게 됩니다.

이처럼 수요 정보의 왜곡으로 제조 수량이 늘어나면서 공급망 전체의 재고가 늘어나는 것, 그리고 이에 따라 고객서비스와 수익이 감소하고, 비효율적인 업무가 발생하는 것을 “채찍효과”라 합니다.

이 채찍효과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지금의 상황을 일으키는 가장 주 원인은 바로 ‘수요에 비해 부족한 공급, 그리고 공급망 병목 현상으로 제품 가용성과 배송 시간이 불확실해졌다는 것’입니다.

채찍효과의 원인

전통적인 수요 예측 – 중복 수요예측(Multiple Forecasting

소비자들의 실제 수요에 의존하지 않고, 공급망의 각 주체들이 자사에 들어온 주문량에 근거해 독립적으로 수요를 예측 → 실제 수요는 무시하고, 개별 기업 관점에서 의사결정이 이뤄지기 때문에 공급망 전체의 왜곡 현상 발생 → 중복 수요 예측의 원인

일괄 주문 방식 (Order Batching)

일반적으로 기업은 재고가 떨어졌을 때, 수요에 맞춰 공급기업에 주문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시장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이러한 방식 대신 ‘일괄 주문’ 형태를 이용할 때가 많은데,

이처럼 특정 일정에 맞춰 한꺼번에 많은 양의 주문을 하는 것은 수요와 공급량을 일치시키지 못해 재고가 없거나, 반대로 재고가 너무 많이 남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괄 주문 방식의 종류

– 주기적 주문 : 일정 주기 맞춰 한꺼번에 주문을 하는 방식 (잦은 주문에 의한 수송의 비경제성을 방지)
– 밀어내기 주문 : 영업사원이 자신들에게 할당된 영업 목표 달성을 위해 공급자에게 주기적으로 주문하는 방식 → 실제 수요를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조업자 수요를 왜곡하고 공급망 형태를 왜곡

유동적인 가격 변동 (Price Fluctuation)

생산업체는 다양한 상황에 따라 가격을 올리거나, 혹은 할인을 해 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추석, 설, 크리스마스 등 성수기 시즌에는 가격을 일시적으로 올리고, 계절이 끝나가는 시즌에는 할인을 하는 방식인데요, 때문에 도·소매 업체들은 가격이 저렴할 때 한꺼번에 많은 물량을 구매해서 재고로 쌓아두고 몇 달 동안 주문을 하지 않곤 합니다. 저렴할 때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실제 수요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요가 불규칙하고 왜곡되고, 결국 채찍효과를 야기시키게 됩니다.

분배의 문제 – 할당게임(Rationing & Shortage gaming)

특정 제품에 대한 수요가 폭등하게 되면 제조업체는 도·소매 별로 할당(allocation)을 해야하는 이슈가 발생합니다. 이 때 도·소매 업체는 제품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실 수요보다 더 많은 양을 주문하게 되고, 이는 가수요를 발생하게 합니다. 또한 제조업체는 이 가수요만큼 초과생산을 하게 되고, 이는 다음 시기에 고스란히 재고로 남아 주문량이 급감하는 결과를 불러옵니다.

뉴스레터

일반적으로 기업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양의 제품을 공급받기를 원합니다. 만약 공급이 부족하거나, 언제 받을지 불확실할 때는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이 주문함으로써 이를 대비하려고 하죠. 그리고 이 같은 현상은 소매-도매-물류-제조업체 등 공급망 하위로 갈수록 더욱 커지게 됩니다.

자, 그럼 반대의 상황은 어떻게 될까요?

만약 수요가 급감하게 되면, 도·소매 업체는 부풀려진 재고를 해소하기 위해 신규 주문을 줄이게 됩니다. 유통업체 역시 그동안 실수요보다 많이 주문하던 주문을 멈추고, 보유 중인 재고를 줄이는 데 집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이 장기화되면 결국 제조업체는 생산을 줄이게 되고, 그 이후에는 생산 인력을 줄이게 됩니다. 이렇게 정리해고된 인력은 소비를 줄이게 되고, 이는 경기 침체를 초래하게 되죠.

이처럼 호황이 불황으로 바뀌고, 경기 침체가 심화되는 순간 공급망은 채찍 효과의 균열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

문제는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급격히 증가했던 수요가 다시 줄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두고 일부 전문가들은 채찍 효과로 인한 균열 현상이 시작됐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전 세계 중앙은행들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잇따라 금리를 인상하고 통화 공급을 줄이고 있습니다. 지난 6월 15일(현지 시각)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는 기준금리를 0.75% 포인트 인상하는 이른바 ‘자이언트 스텝’을 밟았는데요, 이는 지난달 기준 금리를 0.5% 포인트 인상했지만, 인플레이션이 누그러지지 않자 28년 만에 최대폭 인상이라는 초강수를 둔 것입니다.

여기에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사태도 수요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는 여전히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고, 이로 인한 제한 조치도 계속 시행되고 있죠.

이런 이유로 감소하고 있는 수요는 강력한 경기 침체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미국에서는 수백만 명이 주택가압류를 당했고, 60개 공급 업체 공장이 문을 닫으며 10만 명이 일자리를 잃기도 했습니다.

어떻게 대응하면 될까?

자, 그럼 코로나19가 불러온 경기 침체, 그리고 이에 따라 발생한 채찍효과에 대처하기 위해서 기업은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까요?

1. 가시성 솔루션 + 내부 관리 시스템 연동

전문가들은 가장 먼저 공급망 전반에 대한 데이터를 중앙 집중화함으로써 불확실하거나 취약한 부분을 보완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현재 공급망을 교란시키는 요인 중 하나는 바로 공급망의 주체들이 저마다의 기준으로 수요를 예측하고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채찍효과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죠.

따라서 기업은 화물 가시성 솔루션과 내부 물류 관리 시스템을 연동시켜 공급망 전반에 대한 수요 정보와 실시간 재고 및 화물 이동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합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을 중앙 집중화 하고, 공급망 각 단계에 걸쳐 소비자 수요 및 재고, 이동 상황 등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작업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2. 전략적 파트너쉽 구축 & 공동 모니터링

공급망 전반에 대한 데이터 파악하고, 이를 중앙 집중화하는 작업을 완료했다면 해당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쉽을 구축하는 작업도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공급망 교란의 원인인 채찍효과는 업스트림(Upstream) 공급망에 속한 업체들일수록 수요 급락에 더 취약하며, 이는 협력업체 간 수요 및 공급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처럼 협력업체 간 정보 공유는 생산자가 직접 재고 관리를 담당하는 VMI 방식에도 큰 도움을 주는데요, 생산자가 소매 기업의 주문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얼마나 재고를 보유할지, 언제 얼마만큼 공급할지 직접 결정함으로써 채찍효과를 방지할 수 있죠.

따라서 기업은 대체 불가능한 공급업체와 필수 공급품, 서비스 또는 고객과 접점에 있는 협력 업체를 파악한 뒤 해당 업체 간 수요 및 공급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파트너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파트너쉽이 마련되었다면 이들 업체와 함께 변화하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가시성 솔루션을 통해 공급망의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변화 또는 문제점을 빠르게 감지함으로써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수요 변동 폭 감소 전략 마련

채찍효과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기업은 제품의 종류(SKU, 재고관리단위)의 가짓수를 줄이고 가격 판촉활동을 최소화 함으로써 수요의 극적인 변동을 억제하는 작업도 진행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소비 위축에 따라 저가 및 자체 브랜드 상품에 집중하고, 매일 EDLP(Everyday Law Price)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 수요의 변동 폭을 줄이고, 더 안정된 상태를 유도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진짜 위기는 지금부터,
불확실성에 대비해야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많은 기업과 전문가들은 발전된 IT 기술을 활용하고, 다양한 수요 예측 방법을 활용해 미래 시장을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그 누구도 지금의 물류대란과 경기 침체를 예상하지 못했죠. 그리고 중앙은행이 지금의 사태에 어떻게 대응할지, 그리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떻게 될지 앞으로의 시장 상황 역시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결국 이처럼 압도적인 불확실성은 공급망 전반에 걸친 가시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위기 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준비가 된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환경으로 변해갈 것입니다.

저작권
35만사용자_NEW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