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2편: 성공적인 공급망 관리 TIP

2021년, 9월 15일
공급망관리

안녕하세요,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지난번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필요한 공급망 관리편에서 SCM의 기본적인 소개와 도입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은 점점 커져가고 있는데요. 지난 편에서 얘기했듯 공급망 관리의 의미나 전략은 비즈니스의 목표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공 또는 실패는 계획, 유연한 대응, 인력, 창고 관리, 자동화 및 운송 같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급망은 원자재에서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만드는 데 관련된 모든 기업과 개인으로 구성됩니다. 물류는 해운, 창고, 택배, 도로/철도, 항공 화물로 구성된 자체 전문 분야입니다. 기업은 제품 품질, 재고 수준, 시기 및 비용을 제어하기 위해 공급망 관리에 참여합니다

최근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성장은 온라인 비즈니스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지만 경쟁이 치열하고 글로벌 시장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우리가 여기서 얘기하는 성공적인 SCM 전략에는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것을 제공하고, 가능한 적은 비용으로 이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 성공적인 SCM을 위한 팁과 물류 가시성을 통해 공급망 관리를 개선한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2019년 글로벌 물류 산업 규모는 4조 9,600억 달러에서 9조 3,000억 달러로 추산됩니다. 이는 지구 곳곳에서 상품을 옮기고 저장하는 등의 일이 전 세계 GDP의 5.6%에서 10.6%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공적인 SCM을 위한 3가지 원칙


성공적인 공급망 관리란 공급의 시기와 양을 정확히 계획하고 납품 적시율을 지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기업은 이러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1. 데이터와 가시성에 집중하라

공급망 관리는 긴 여정의 마라톤입니다. 데이터는 그 여정을 지속시킬 수 있는 기초 체력이고 가시성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data-driven decision making)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기술입니다. 우리는 기업의 공급망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끊임없는 의사결정을 강요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의사결정을 전문가의 노하우나 임원의 통찰력에 의존한 채 나침반 없는 항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복잡한 기업의 공급망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가능한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2. 린(Lean)한 SCM 환경을 구축하라

공급망 관리는 그 역사가 길지 않고 명확한 성공 공식이 적립되지 않은 영역입니다. 앞으로도 기술의 발전과 시장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변화될지 누구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한 번의 PI(Process Innovation) 프로젝트를 통해 공급망 관리를 구축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단기 마일스톤들을 설정하여 빠른 시도와 결과평가,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재설정하여 공급망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는 작업을 반복해야 합니다. 이같이 민첩하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얇은’, ‘마른’과 같은 의미를 지닌 린(Lean)한 조직과 린(Lean)한 시스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과거 온 프레미스(on-premise) 시스템 구성을 탈피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 도입을 통해 민첩한 SCM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3. 충분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독립적인 조직을 구성하라

공급망 관리는 기업 내 다양한 팀의 업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공급망 관리를 위한 목표 설정, 투자, 프로세스 개선이 모든 팀의 성과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진 않습니다. 가령 새로운 공급망 관리 시스템의 도입은 관리 및 구매팀의 성과와 상충될 수 있고 물류와 제조과정의 가시성 확보는 물류팀이나 영업팀에게 족쇄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기업의 SCM 조직은 임시로 구성된 TF팀이거나 물류, 구매, 영업팀 산하의 소규모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어 자율성을 보장받고 혁신을 이끌어 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SCM은 입증된 성공 공식이 부족하여 도입 명분 제시가 어렵고, 기존 기업의 기준으로 ROI를 산정하기에도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공급망 관리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SCM 조직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충분히 보장되어야 합니다.

​공급망 관리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나?


공급망 관리는 그 복잡성, 협력기업 간의 포지션, 기업의 핵심 경쟁기반 등 서로 다른 상황과 가치로 인해 전략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공급망 관리를 위해 모든 기업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핵심은 데이터입니다. 공급망 관리를 위한 데이터는 원재료 가격, 납기 실적, 물류비용, 고객 구매 데이터 등 다양합니다. 이런 데이터들은 공급망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재료이자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data-driven decision making)을 가능하게 하는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물류 플랫폼 기업 트레드링스가 물류 운송 데이터를 통해 공급망 관리를 개선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물류 가시성 확보를 통한 공급망 관리

글로벌 시장에서 원자재를 조달하고 최종 고객에게 납품하는 공급 사슬에는 몇 차례의 수출입 운송이 이루어집니다. 실제 생산과 구매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이를 위한 재화의 이동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지만 정작 기업들은 운송과정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한 채 공급망 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1. 데이터의 확보

물류 운송 과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운송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데이터 확보가 필요합니다. 해상을 통해 화물을 운송한다면 선적되는 모든 선사들의 화물 운송 데이터, 선사 운항 스케줄 데이터, 선박의 실시간 이동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AIS 데이터, 컨테이너 터미널에 입출항하는 스케줄 데이터, IoT 데이터 등 화물의 운송과정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해야 합니다.

2. 데이터 정제

다양한 주체들의 이기종 데이터는 확보하는 것보다 활용 가능한 형태로 정제하는 작업이 더욱 복잡합니다. 서로 다른 비표준 데이터를 정규화하고 무결성을 확보는 등 멀티소스의 데이터들이 상호 호환이 가능하고 분석 가능하도록 정제하여 데이터 풀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물류과정에서 관리가 필요한 이벤트 포인트들을 정의하고 이에 맞는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해야 합니다. 데이터는 영속성과 완전성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며 필요에 따라 이벤트 포인트의 재정의가 가능해야 합니다. 이러한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클라우드 네트워크, 빅데이터, AI 기술들이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3. 데이터 시각화

공급망 관리의 데이터는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존재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시각화는 바이너리 코드(binary code)에 생명을 불어넣는 과정으로 현업 실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통찰력 있는 기획이 요구됩니다. 단순 표, 그래프 시각화를 넘어 운송의 전과정을 가시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합니다. 공급망 관리를 통해 개선하고자 하는 가치, 기업이 현재 확보할 수 있는 데이터와 활용 가능한 기술의 수준을 명확히 이해하고 구현 가능한 최대 범위를 정의해야 합니다. 한술에 배부를 수 없듯이 공급망 관리라는 긴 여정을 완주하기 위한 짧은 마일스톤들을 설정해야 합니다.


쉽고
쉽고
ShipGo 화면

이렇게 저희는 물류 운송 데이터를 통해 기업들의 공급망 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해상 화물 모니터링 시스템 ShipGo는 기업들의 오랜 니즈인 실시간 운송(물류) 가시성을 제공해 줍니다. 삼성전자로지텍, LG화학, 두산인프라코어, LS Nikko 동제련, 이랜드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의 공급망 관리 솔루션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존 온 프레미스(on-premise) 환경이 아닌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로 즉시 기업환경에 도입이 가능합니다. 기업들은 ShipGo 솔루션 도입을 통해 공급망의 납기 일정을 보다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어 운송지연으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착항에서 불필요하게 발생되는 demerage와 detention 비용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운송 가시성을 통해 공급망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누적되는 기업의 운송 실적 데이터는 보다 정확한 납품 계획 수립을 가능케하고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하였을 때 유연한 의사결정을 돕는 무기가 됩니다. 다시 강조하자면 공급망 관리의 목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기에 문제없이 제공하고 고객 경험을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가능한 최소한의 비용으로요. 그것을 물류 SCM 솔루션인 ShipGo(쉽고)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