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공급망 가시성이 필요한 이유

2021년, 8월 30일
공급망가시성


안녕하세요, 디지털 물류를 선도하는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최근 많은 기업들로부터 저희 주요 서비스 중 하나인 스마트 화물 모니터링, 쉽고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높아졌음을 실감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지금 같은 불안정한 해운 시장에서 피해를 조금이나마 최소화하기 위한 솔루션으로서 저희를 선택한 것 같습니다. 갈수록 장기화되고 피해 심각성이 높아지는 물류 대란 속에서 저희는 해결책을 제공해 수출 기업들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해결책을 ‘가시성(visibility)‘에서 찾고 있어요.

글로벌 조직들은 코로나19와 다른 요소들로 인한 위기로부터 어떻게 대응하고 복구로 전환하고 있을까요? 글로벌 공급망 관련 조직의 설문조사에서 모든 공급망 과정의 가시성이 성공적인 공급망(supply chain)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몇 년 간 가시성을 구축하거나 관심을 보이는 기업 숫자 역시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응답자의 6%만이 공급망 가시성을 위한 그들의 시스템과 기능에 대해 완벽하게 확신을 가졌습니다. 복잡한 수출 프로세스를 조금만 들여다보면 시장에서 visibility 가시성 확보란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시성의 중요성과 기업들의 실제 능력 사이에는 상당한 격차가 존재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공급망 가시성의 필요성을 알아보겠습니다.

end-to-end 가시성 필요성

세계 4대 회계 법인인 EY Global의 Jerry Gootee는 “움직이는 목표물을 맞추는 것은 특히 눈으로 확인할 수 없을 때 매우 어렵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공급망은 점점 복잡해지고 있고 잘못된 정보 공유 또는 교류의 단절로 물류흐름 투명성 및 가시성의 확보가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공급망의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은 판매, 원재료, 구매, 제조, 물류 등을 동기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객 니즈에 기민하게 반응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 운영이 가능하며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물류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기업은 안전에 중점을 두고 제조 공간 전반에 걸쳐 공급업체 및 생산 관리자와 긴밀하게 협력해 왔습니다. end-to-end 가시성을 확보하면 가설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재료의 사용과 생산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Gootee는 개선된 가시성을 통해 일부 공급망이 전체 서비스 수준을 개선하는 동시에 20~25%의 비용 절감 및 재고 감소라는 결과를 얻었다고 언급했습니다. 가시성은 또한 기업이 공급망 전체에서 위험과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래 그림은 위험과 비용 감소가 공급망 가시성을 개선하는 가장 큰 이유(48%) 임을 시사합니다. 또한 공급업체에 대한 위험 평가 및 모니터링은 분명히 가시성의 주요 이점 중 하나입니다. 공급망 전체에서 위험 요소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급망에서 가시성을 개선해야 하는 이유

공급망가시성


공급망과 첨단 과학 기술

가시성은 공급망 전체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위험 관리 및 성과 개선에 대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컨트롤 타워는 가시성을 위한 분석의 차세대 또는 세대입니다. 인공 지능(AI) 및 기계 학습(ML)을 사용하여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고 공급망 리소스를 최적화합니다. 대부분의 컨트롤 타워에는 문제를 감지하고 대체 조치를 평가하며 이벤트 관리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시하는 자체 수정 워크플로가 있습니다. 또 다른 유용한 기술은 핵심 제품, 구성 요소 또는 전체 물리적 공급망의 가상 모델인 디지털 트윈입니다. 이는 공급망 전반에 걸쳐 연결된 장치의 트랜잭션 및 기계 데이터를 사용하고 시뮬레이션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결합하여 생성됩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문제부터 찾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이며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많은 기업들이 물류 가시성을 향상시켰습니다.

글로벌 종합 식품 기업​ SPC 그룹 물류 가시성에 대한 요구를 가진 좋은 비즈니스 사례를 보여줍니다. SPC 그룹은 물류 가시성 솔루션 쉽고’를 통해 지난 수에즈 운하 좌초 사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실시간 선박 위치 tracking이 가능해 수급 조정과 여러 조치를 취해 이슈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망망대해에 있는 선박의 실시간 위치를 아는 것(visibility)만으로도 귀사의 공급망은 더욱 완벽해집니다.

가시성을 확보해 비즈니스 성공을 이룬 또 다른 기업 사례로 이랜드 패션이랜드 리테일이 있습니다. 두 기업은 기존의 물류 서비스는 예상 도착이 자꾸 바뀌고 운송 상태가 변경되는 걸 인지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어 저희 ShipGo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가시성과 도입 및 사용 편리성이 높아 보다 화물 일정 관리를 쉽게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쉽고는 Saas 형태의 서비스로 내 화물의 이동경로와 실시간 위치를 지도에서 한 번에 보여줍니다. 또한 변동되는 화물의 도착 예정시간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수출입에서 가장 큰 이슈인 화물 지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기업에서 특히 필요한 것은 외부 이벤트를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는 기능입니다. 휴대폰 회사나 제약 회사와 같이 집중 공급 지점이 거의 없는 조직의 경우 글로벌 이벤트 모니터링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시간에 민감한 배송에 중점을 둔 소매업체 또는 물류 회사의 경우 교통, 지연 및 도로 폐쇄에 대한 현지 모니터링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한 글로벌 소매업체는 운송 관리, 주문 관리, 창고 관리 및 매장 배송 제약을 통합하는 컨트롤 타워 기능을 개발하여 총 물류비용을 약 10% 절감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물류와 공급망의 가시성에 대해 필요한 이유와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가시성’ 부재로 인해 기업들이 얼마나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이제 알게 되셨나요? 특히 폐쇄적이고 복잡하며 디지털화가 더딘 물류 업계에서 대부분의 화주 기업들은 복잡한 프로세스의 각 단계마다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를 파악하지 못한 채 화물 운송이 진행됩니다. 그러다 보니 수출입 업무 과정에서 시간과 인력, 그리고 돈은 비효율적으로 소모됩니다. 최근 글로벌 공급망은 여러 악재로 인해 상당히 약화되었습니다. 기업들은 변수가 많고 과정은 복잡하고 여러 공급업체들이 관여하는 글로벌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 및 문제점들을 일찍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결과적으로 브랜드 신뢰를 잃게 됩니다. 단지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단지 ‘가시성’을 확보하지 못해서 생기는 일입니다.

트레드링스



코로나19가 발생하고 SCM (Supply Chain Management)에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기존의 SCM 전략에서 벗어나, 복잡하고 글로벌화된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공급망 상의 복잡한 물류 흐름을 파악해 물류비 절감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실시간 Visibility 솔루션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특히 세계 각지에 거점을 두고 있는 글로벌 업체들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다국적 기업들은 다양한 협력업체들과 협업을 하기 때문에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이 물류에서 핵심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가시성’이 필요한 기업들에게 제공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쉽고 실제 화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트레드링스 ShipGo (쉽고)는 국내 최초 유일의 수출입 물류 모니터링 시스템, 즉 가시성 솔루션을 제공해 줍니다. 실시간 화물 모니터링 서비스는 화물 운송 관리를 가시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RPA 등 혁신 I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화물 모니터링 서비스입니다. 이미 여러 산업별 글로벌 기업들이 도입해서 활발히 사용 중입니다. 또한 빅데이터와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이동경로를 추적·분석해 실시간으로 보여줘 효과적인 도착 관리가 가능하고 자동화 기능은 효율적인 업무를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공급망 관리를 도와줍니다. 이 가시성 솔루션으로 공급망에 대한 실시간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리스크 발생 시 신속하게 처리해보세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