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B(Free On Board)란 무엇일까?

2021년, 9월 30일
FOB조건

FOB 무역 필수! 업계에서 이해해야 할 중요한 용어입니다.

수출입 물류 업무를 담당하거나 알고 있다면 한 번쯤은 FOB라는 약어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의미를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많지는 않을 거예요. FOB 조건은 CIF와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무역 거래 조건입니다. 화물 운송 용어에 대한 지식이 있는 해운 업계 종사자들조차 해석과 실무 적용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FOB가 의미하는 것

‘Free On Board’의 약어인 FOB는 ‘본선 인도 조건’이라고도 불립니다. 보통 인코텀즈 조건으로 알려져 있으며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출의 경우 소매점에서부터 물품을 본선에 적재하기까지 운송 비용을 지불할 책임이 있는 사람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운송 용어입니다. 수출자는 물품이 선박에 인도될 때까지 모든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게 되며 수출 통관도 처리해야 합니다. 구매자는 운송이 완료되면 소유권을 갖게 되는데 창고 또는 판매자로부터 상점까지 운송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FOB 조건은 운송 비용에 대한 책임이 있는 당사자(공급업체 또는 소매업체), 상품 이동을 통제하는 당사자 및 소유권이 구매자에게 이전되는 시기(날짜/시간)를 설정합니다. Origin과 Destination이라는 추가적인 단어를 사용해 이러한 책임을 결정합니다. 실제 운영에서는 Origin이나 Destination이라는 단어 대신 특정 지리적 위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예: FOB Shanghai).


FOB조건
이미지 출처

FOB Incoterm에 따른 수출자의 의무

판매자는 상품이 선적항에서 본선에 선적될 때까지 모든 의무를 이행합니다.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 수출 포장
– 하역 비용 요금
– 항구까지 운송
– 수출 관세, 세금 및 통관
– 캐리지에 적재

FOB Incoterm에 따른 수입자(바이어)의 의무

상품이 본선에 선적될 때 상품을 관리하는 것은 구매자의 책임입니다. 이는 구매자가 상품이 본선에 선적되면 모든 비용과 손실 위험을 부담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구매자는 다음 의무를 따라야 합니다.

– 국제 운송 요금
– 목적지 터미널 요금
– 목적지까지 운송
– 목적지에서 양하 (unloading)
– 수입 관세, 세금 및 통관


FOB의 역사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FOB는 상품의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소유권과 책임 이전 관련 분쟁이 빈번하자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용어는 해상 무역이 상품 운송의 주요 수단이었던 시절부터 확장되었고, 모든 유형의 운송을 포함하지만 해석은 국가 또는 법적 관할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FOB조건
이미지 출처

FOB가 왜 중요할까요?

FOB는 국제 무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인코텀즈 조건입니다. 상품이 국가 간에 운송될 때 당사자(판매자 또는 구매자) 중 하나가 운송과 관련된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FOB 조건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운송 중인 화물을 소유한 당사자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화물이 손상되거나 분실된 경우 소유자의 보험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조건을 명확히 하고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누가 선적을 책임져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공급업체-고객 거래에는 구매 주문서에 FOB 조건이 매우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소매업체에는 공급업체별로 협상할 수 있는 표준 조건 집합이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누군가는 공급망 관리(SCM)의 모든 지점에서 제품에 대한 책임과 소유권을 가져야 합니다. 여기서 FOB가 등장합니다. 양 당사자는 특정 조건에 동의하여 판매 계약 중에 FOB를 정의합니다. FOB뿐 아니라 인코텀즈의 주요 조건 세부 사항도 명확히 알고 있어야, 손해를 최대한 방지할 수 있고 물류비 절감도 가능합니다.


그래도 어려우시나요?

FOB를 포함한 인코텀즈 조건은 업무 담당자에게도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운송 절차는 복잡하고, 준비해야 할 건 많고 시간, 인력,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국제 운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화주들이 프로세스를 간략화하고 물류비 절감을 하기 위해 디지털 수출입 물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실무에 필수인 여러 수출입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필요한 정보와 포워딩 선택, 물류비 절감 컨설팅 등을 모두 무료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수출(또는 수입)이 처음이라 막막하신가요? FOB, CIF 뭐가 더 나은지 모르시겠다고요? 어떻게 해야 조금이라도 물류비 절감을 할 수 있을지 알고 싶다면 물류비 절감하는 법 2개의 시리즈를 지금 확인해 보세요.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