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to-end 공급망이란

2023년, 3월 31일
end to end 공급망

안녕하세요, 국내 1위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최근 미국 정부의 틱톡을 포함한 중국 기업에 대한 압박과 규제, 유럽연합(EU)에서 발표한 핵심원자재법(CRMA), 탄소중립 산업법(NZIA), 러-우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포함 원자재 위기, 국제 금융 위기 등 전 세계가 바람 잘 날이 없습니다. 지구 반대편 나라에서 어떠한 사건이 벌어지면 모든 국가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는 우리는 이미 2021년 수에즈 운하 좌초 사건으로 경험했습니다. 덕분에 공급망 전략의 핵심이 비용 절감(*전통적인 관점)에서 더 복잡하고 변동이 잦은 공급망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전환했습니다. 게다가 지속가능한 공급망에 대한 필요성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기업들은 각기 분리된 공급망 프로세스를 통합해 End-to-End 가시성(visibility)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자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글로벌화 덕분에 많은 기업이 광범위한 가시성과 모니터링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급망 운영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공급망은 길고 복잡한 프로세스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급망을 제대로 관리하려면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가시성이 있어야 합니다. End-to-end 공급망 관리를 통해서만 이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엔드 투 엔드 공급망은 비용 절감과 생산성 증대 같은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 아티클에서는 End-to-end(또는 E2E) 공급망 관리가 무엇인지, 왜 E2E 솔루션이 필요한지 등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End-to-end (E2E) 공급망은 무엇일까?


엔드 투 엔드(E2E) 공급망에는 전체 통합 프로세스가 포함됩니다. 제품 설계 및 원자재 조달부터 일정 계획, 생산 및 최종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특성에 따라 다르게 분류 또는 확대할 수 있습니다.

end to end 공급망


End-to-end 공급망 vs. 기존 공급망


전통적인 공급망은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가 분리돼 개별적으로 처리되는 각 기능에 중점을 둡니다. 이로 인해 비효율적이고 전체 운영이 제한됩니다. 반면 E2E는 모든 공급망 기능을 통합해 거시적이고 전체적으로 공급망을 바라보는 관점입니다. 개별 단계 및 구간이 아닌 공급망 전체 흐름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여 더 나은 고객 경험과 프로세스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공급망의 끝은 어디일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E2E 공급망은 제품 설계부터 시작해 제품이 소비자한테 전달될 때까지 계속됩니다. 그러나 이는 비즈니스 분야의 성격에 따라 다릅니다. 공급망이 어디에서 끝나는지 이해하기 위해 공급망 관리(SCM)를 주요 구성 요소로 나눠보겠습니다.

End-to-end 공급망 관리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요/공급 계획: 제품/서비스 예측에 기반한 재고 전략 및 소싱
* 소싱: 벤더/공급업체 선택 및 납품 계약
* 구매: 공급 계획/주문 관리에 기반한 구매 주문
• 생산/제조: 제품 만드는 것
• 창고: 재고 관리에 필요한 자원 및 공간
• 배송/유통/운송: 소매업체 또는 고객 기반 전략
• 애프터 서비스(After-sales service): 유지 보수 및 고객 반품 관리
• 역물류(Reverse logistics): 제품 반품, 재사용 또는 수리


종단 간 공급망(End-to-end)을 최적화하는 방법


E2E 공급망을 최적화하려면 위의 구성 요소를 잘 통합해야 합니다. 공급망 전반에 걸쳐 실시간 정보를 가시적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공급망 관리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다음 접근 방식은 공급망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수요 계획 도구를 구현하여 고객 요구를 더 잘 예측합니다.
• 재고 관리에 대한 린(Lean) 접근 방식으로 낭비와 원치 않는 작업을 줄입니다. 이렇게 하면 주문 이행 프로세스 의 속도가 빨라지고 재고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 공급망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인적 자원 계획을 세웁니다.
• 근본 원인 분석을 통해 현재 프로세스의 문제를 식별하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설계합니다.
• E2E 가시성을 구현하여 공급망의 효율성(사각지대 포함)을 측정합니다.
• 마지막으로 공급망 네트워크(공급자-제조업체-고객)를 통한 정보 공유입니다.

end to end 공급망


End-to-end 공급망 관리가 필요한 이유


통합된 E2E 공급망 설계와 공급망 전반의 가시성을 통해 기업은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2E 공급망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쟁력

엔드 투 엔드 공급망은 모든 회사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습니다. 전통적 공급망 관리에서 새로운 모델로 전환하면 경쟁업체보다 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여전히 오래된 전통적인 공급망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앞서 말한 공급망의 모든 요소에 대한 투명성과 실시간 추적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E2E 공급망 모델을 사용하면 실시간 피드백과 함께 프로세스의 투명성을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제어 권한을 가질 수 있고 수요 추세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으며 이전보다 더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시장 변화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예측 및 계획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기업에 분명 큰 강점이 될 것입니다.

비용 절감

엔드 투 엔드 공급망 관리를 통해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전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시작하면 시스템 내에서 더 작은 불일치, 오류, 중단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감지해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처리함으로써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기치 않은 이벤트를 분석, 대응 또는 예상하고 처음부터 위험 완화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E2E 공급망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면 느낌과 추측만으로 운영하던 공급망을 AI, 빅데이터, 머신러닝 같은 디지털 기술이 최적화해 불필요한 시간, 인력,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nd to end 공급망

복잡성 감소

전통적인 공급망 관리 프로세스는 상당히 구식입니다. 따라서 관리하기 어려운 많은 마찰과 복잡성이 발생합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과 밀접한 공급망을 관리하거나 전 세계의 리소스를 계획한 대로 사용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엔드 투 엔드 공급망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면 이 모든 프로세스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것을 실시간으로 보고 추적할 수 있으므로 의사소통 오류로 인한 복잡성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 방식의 SCM은 예상치 못한 문제가 증가할 때 전혀 대응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생산 속도가 더디고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위험 감소

위험을 줄이는 것은 모든 회사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대책 없이는 위험을 줄이는 동시에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엔드 투 엔드 공급망 관리 솔루션은 오류 가능성을 줄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급망 전반에서 모든 문제를 감지하는 기능으로 지연을 감소해 줍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기능은 리스크 관리를 위해 리스크 요인, 실패 지점 등을 식별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효율성 향상

누가 생산 속도를 높이기 위해 효율성을 높이고 싶지 않을까요? 하지만 전통적인 공급망 프로세스는 상당히 제한적이며 효율적인 구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지금도 많은 기업이 자원, 원자재, 돈, 시간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손실에 직면하지 않더라도 낭비를 줄이면 분명히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E2E 공급망 솔루션을 사용하면 전체 공급망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특정 작업의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고객 관계 강화

E2E 공급망 시스템은 또한 소비자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E2E를 사용하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함이 있는 항목을 더 빨리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 만족도를 개선해 줍니다. 또한 고객에게 종단 간 공급망 가시성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End-to-end 공급망에 대한 어느 정도 이해도가 생겼을 것입니다. 엔드 투 엔드 공급망은 전체 통합 프로세스를 포함하는 공급망입니다. 공급망 부분이 아닌 전체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여 더 나은 고객 경험과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E2E 공급망의 주요 구성 요소는 수요 계획, 조달, 생산, 창고 보관, 유통, 물류, 판매 후 및 역물류입니다. 또한 E2E 공급망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결국 E2E 공급망 관리는 확실한 생산과 전반적인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완벽한 모델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기술 지원과 계획 없이는 원하는 엔드 투 엔드 공급망 보장이 어렵습니다. 저희 트레드링스는 AI, 빅데이터, RPA 같은 기술 기반의 End-to-end 공급망 솔루션, ShipGo로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의 모든 물류 공급망 가시성을 지원합니다. 더 자세한 것을 알고 싶다면 지금 ShipGo 이용 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40만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