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워딩 업체 바꿔야 할까? 포워더 변경이 필요하다는 신호

2021년, 8월 31일
포워딩업체


포워더 변경을 망설이고 있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세요.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NO.1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저희는 국내 최대 규모로 전문성, 경험, 신뢰도를 모두 가진 포워딩 업체와 파트너를 맺어 화주 기업들에게 매칭을 이뤄주는데요. 많은 분들이 저희 플랫폼을 알기 전까지는 새로운 포워더를 만나는 것에 대해 불안감 반, 기대감 반을 가질 수 있는데요. 저희는 지금까지 가장 많은 포워딩 업체들을 연결 시켜드렸고, 만족스러운 수출 경험을 제공해드렸습니다.

종종 글로벌 운송 과정에서 서비스 제공업체, 특히 물류 서비스 제공업체를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변경 사유 및 변화의 부정적 결과와 긍정적 결과를 인지하고 있을 겁니다. 많은 분들이 포워딩 업체를 알아보거나 바꾸는 것에 대해 어려워 하십니다. 또한 방법을 몰라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요. 하지만 수출입이 어려운 지금 같은 시기에 여러 업체, 최소 2개 이상의 견적을 받아보고 꼼꼼하게 비교하길 권해드립니다. 이 콘텐츠에서는 포워더를 변경해야 함을 나타내는 징후와 변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및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새로운 포워더가 필요하다는 신호

비즈니스의 공급업체를 변경하려면 확고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현재 포워더가 예상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회사 운영에 아무런 가치도 부여하지 않는 경우 수출 또는 수입은 수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시간과 자원이 낭비되며 기존 고객과 미래의 비즈니스 기회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포워딩 업체를 변경할 때라고 알려주는 가장 강력한 4가지 신호입니다.

​​

1. 열악한 고객 서비스

열악한 고객 서비스는 당연히 업체 교체를 고려해 볼 만한 신호 중 하나입니다. 아래 내용은 열악한 고객 서비스 예시입니다.

1) 의사 소통

커뮤니케이션 및 접근성의 부족은 물류 및 화물 관리 과정에서 화주에게 가장 중요한 요구 사항 중 하나입니다. 좋은 소식이든 나쁜 소식이든, 고객에게 가장 최상의 포워더는 항상 업데이트하여 필요한 경우 화물 운송을 위한 대체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발송인이 발송물에 대한 가시성이 없고 포워더가 응답하지 않는다면 이는 포워더 교체를 고려할 때가 되었다는 가장 강력한 징후일 것입니다. 열린 의사 소통과 신속한 서비스가 핵심 요구 사항입니다. 화주에게 항상 또는 업무 시간 내에 연락이 닿아야 합니다.

2) 반복되는 전달 문제

화물 운송은 날씨, 세관 문제, 문서 지연, 운송 지연, 화물 손상 등과 같은 다양한 변수에 민감한 매우 역동적인 프로세스입니다. 화주의 포워더는 이러한 문제의 최전선에 서서 화주에게 다양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선제적으로 안내해야 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이유로든 운송에 실패하게 되면 신뢰성이 의심되기 때문에 화주 비즈니스, 공급망 및 궁극적으로 화주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합니다. 비효율적인 포워더는 종종 선적을 추적하지 못하고 운송 라인과 함께 이동하는 부피가 너무 적거나 협상된 운임이 실제 시장 상황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화물의 롤오버를 허용합니다. 이러한 또는 유사한 실수를 발견했다면 이는 새로운 전달자로 전환할 때가 되었다는 신호입니다.

포워딩업체

보통 화주는 서비스 제공자를 변경하기보다 반복되는 서비스 실패를 견뎌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는 전혀 모르는 포워더로 변경하는 것보다 실수하더라도 오래 협업한 기존 포워더와 일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관점에서 운영하는 것은 귀하의 신용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화주가 마땅히 받아야 할 일(포워더로부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 단순히 잘못되지 않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지만 디지털 물류 플랫폼에서 적시에 전체 화물을 선적하는 것을 포함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포워더를 탐색하고 선정할 수 있습니다. 지연, 문서 관리 부실, 운송 업데이트 (피드백) 제공하지 못하는 이유가 물론 합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실수가 너무 자주 발생하여 예외가 아닌 패턴이 된다면 화주 기업은 포워딩 업체를 신속하게 전환해야 할 때입니다.

3) 높은 이직률(항상 새로운 연락 담당자)

6개월 동안 담당자가 여러번 바뀌었나요? 너무 자주 바뀌는데 인수인계는 잘 안되었나요? 항상 담당자가 바뀐다면이는 열악한 회사 문화나 근무 환경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담당 업체의 재정적 문제를 보여주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원활하고 효율적인 공급망을 운영하려면 귀사의 비즈니스를 알고 귀사의 운송 작업을 이해하고 고유한 서비스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케어해주는 안정적인 담당자와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높은 이직률은 결코 좋은 징조가 아닙니다.

2. 회사 성장

기업은 성장하고 발전합니다. 만약 귀사가 최근에 시장이나 상품 스펙트럼을 확장했다면 지역 포워더의 역량을 능가했을 수 있습니다. 모든 포워더가 같지는 않습니다. 일부는 항공 화물만을 전문으로 합니다. 일부는 내륙 운송만 하거나, 특정 품목만 다룰 수도 있습니다. 귀사의 성장 계획과 일치하는 완전한 서비스 범위를 제공하는 풀 서비스 물류 회사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는지 확인하세요. 또는 단일 포워더 대신 여러 포워더와 업무를 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3. 기술

지난 10년 동안 기술은 급격하게 발전했고 변했습니다. 모든 산업군이 그렇듯 화물 운송 산업도 이에 따라 변화했습니다. 업계와 함께 포워더도 진화하는 사고방식을 가져야 합니다. 포워더가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고 기술 발전을 따라가지 못한다면 변경을 고려해야 할 때입니다.

온라인 견적, 실시간 화물 추적 및 전자 청구를 제공하나요? 어떤 도구를 사용해 정보를 전달하나요? 서류 등을 요청하기 위한 과정도 확인하세요. 디지털과 아날로그 방식이 각 어떻게 반영되어 업무가 진행되는지 확인하세요. 문서 관리 및 예외 처리 방법도 확인하세요. 사소한 실수가 귀사의 비즈니스 신뢰도를 망칠 수 있습니다.

운송 계획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곤 합니다. 언제나 변수가 발생합니다. 포워더가 정보 및 실행 가능한 데이터의 원활한 흐름을 보장하기 위해 최신 기술 및 서비스를 도입하면 화주는 물류 ‘가시성’을 제공 받습니다. 선박 및 화물의 예상 도착 또는 지연 이유 같은 내용을 바로바로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4. 운임

모든 포워더는 효율적인 프로세스, booking 성공 및 경쟁력 있는 운임을 확보하는 데 노력합니다. 이전까지 운임은 시장에서 큰 변수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물류대란 속 전 세계의 모든 운임이 2배 이상 올라 모두가 괴로워 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주·유럽 지역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올랐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거나 포워더는 현 상황의 어려움을 알려줬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얼토당토 않을 정도로 제공 받은 운임이 비싸거나 경쟁력 있는 운임을 확보하고 있는 것인지 불신이 생긴다면 한 번쯤은 여러 업체의 제공 운임을 받아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 화물 운송 옵션을 살펴볼 때가 되었다는 또 다른 신호입니다.

SCFI
트레드링스 컨테이너 운임지표


사실 위에서 여러 가지를 언급했지만, 포워더를 바꾸자 하는 이유 또는 선정 시 보는 조건은 귀사의 사정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화주에겐 저렴한 운임이, 또는 업무 서비스 질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고려하되, 요즘 같이 부킹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안정적으로 선사와 연결되어 화주의 화물을 선적할 수 있는 포워더를 찾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소개된 4가지 징후가 발견되서 또는 다른 이유로 변경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전해드리고 싶은 메세지는 변화를 너무 두려워 하지 말고 내부를 설득하시라는 것입니다. 정보가 부족해서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변경 프로세스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저희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가 무료로 제공해드립니다. 결심만 섰다면 단 몇 분 또는 몇 시간 안에 바로 포워딩 업체를 바꿀 수 있습니다. FreightHub의 조사에 따르면 인터뷰 대상자들(중소기업 66.7%, 대기업 33.3% 기타 관리자 26.7%)은 포워더를 변경함으로 최대 4800 만원 (한화 기준)을 절약할 수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물류비견적 요청 페이지
이미지 클릭 시 이동


포워더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나요?

국내 25만 물류팀이 사용하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는 프로세스 최적화와 물류 가시성을 목표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직관적인 하나의 플랫폼을 단일 정보 소스로 사용하여 글로벌 운송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프로세스, 투명한 데이터 및 효율적인 공급망의 이점을 누려 보세요. 무엇보다도 새로운 포워더를 플랫폼 내에서 무료로 만날 수 있습니다. 최대 5개 포워더의 비교 견적을 받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은 단 ‘3분’입니다. 견적 제공, 매칭 그리고 화물 관리까지 한 번에 플랫폼에서 모두 할 수 있습니다. 물류비 견적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더 자세한 방법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