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워더 취업, 업무부터 급여까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2021년, 5월 24일
포워더 채용

안녕하세요,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벌써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1년이 훨씬 넘었네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우리는 펜데믹 혼란 속에서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응해 나가려 애쓰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일 년은 어느 때보다 많은 변화가 있었던 해였는데요.

이전부터 존재했던 4차 산업혁명과 AI 기술 그 외 디지털 기술이 어느 때보다 발전하고 우리에게 다가왔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또한 모든 것을 비대면으로 하면서 우리는 변화와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야 했는데요. 코로나19가 어쩌면 곧 종식될 거라는 기대감과 상대적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 피해가 적었던 우리나라는 다시 고용지표가 좋아지고 수출 역시 역대급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위기는 또 다른 기회이다’라고 하듯이 코로나로 인한 피해도 어마어마하지만 그로 인해 달라진 세상은 새로운 미래를 꿈꾸게 합니다. 이렇게 급변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직업과 회사에 대한 인식도 많이 변했습니다. 앞으로 디지털 기술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어떤 직업을 가지는 것이 좋을까요.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지금의 시기는 오히려 재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질서를 기회로 만들려면, 새롭게 잡히는 질서 안으로 빠르게 들어가는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제일 먼저 어떤 직업을 선택하고 어떤 일을 하면 좋을까 하는 생각을 제일 먼저 하게 될 텐데요.

​경력만 쌓인다면 좋은 인맥을 만들어 가고 세계 경기의 흐름도 알 수 있고 수출입 업무, 세관 등등 전문적인 물류에 관한 지식을 갖춰 갈 수 있는 포워더(국제물류주선업)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서 포워딩, 그렇다면 포워딩, 국제 물류업이 어떤 업무를 하고 지원을 하려면 어떤 조건들이 필요한지와 그에 관련된 자격증, 전망 등등 속속들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급여는 어떻게 되는지 등 여러분이 궁금했던 점들을 모아 알려드릴게요.


포워더, 무슨 일을 하나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오뚜기 라면’을 수출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오뚜기 라면’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바이어(구매자, 수입자)와 어느 정도의 라면을 얼마의 가격으로, 어떻게 수출할 것인지 협상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협상이 완료되면 한국 ‘오뚜기’라는 기업은 미국에 있는 바이어에게 라면을 수출하기 위해 SHIPPING REQUEST, BILL OF LADING(B/L), 수출면장, 해상보험과 같은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하고,바이어와 협의한 내용 따라 항공, 또는 해상을 통해 ‘오뚜기 라면’을 바이어에게 보내게 됩니다.

여기서 ‘오뚜기’라는 기업이 진행해야 하는 서류 준비부터 바이어에게 전달할 때까지 필요한 모든 업무를 대행해 주는 업체가 ‘포워더’ 입니다.



포워딩 업무의 장점과 단점이 궁금해요.

현재 항공/해상 시장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소량화물의 경우 해외 직구 서비스, 특송(courier) 등 특별한 형태의 물류 서비스들이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고, 디지털 전환을 통해 본인들의 강점을 더 고도화 한 포워더의 경우 큰 폭의 영업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막히면서 여객 항공사에 근무하는 직원들도 정리해고 및 채용이 거의 줄었는데요, 항공사보다는 포지션이 큰 포워더로 이직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포워더의 경우 신입 채용이 계속적으로 늘고 있는 반면 경력직을 구하기는 힘든 부분이 있다는 의견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포워더



포워더로서 업무를 하게 되면 수출입 물류 관련업 국내 터미널, 내륙운송회사, 선사 등 이직을 할 수 있는 폭이 넓고 포워더 업무 자체가 여러 방면의 다양한 일을 배우기 때문에 향후 물류 시장에서 일을 하기에는 더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선사에서 포워더로 이직하기는 어려워도 포워더에서 선사로 이직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고, 기존 경력 역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포워더의 업무는 쉽지 않습니다. 수출, 수입, 세관업무, 창고 업무, 항공업무, bulk 벌크 업무 등 물류에 관련된 많은 부분에 대한 지식을 익혀야 하고, 국제물류사, 무역영어, 물류 관리사 등의 자격증 역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물류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기 때문에이를 바탕으로 물류 관련 창업을 하거나, 전문 물류 컨설턴트가 되는 등 물류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도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포워더, 급여는 어때요


포워더의 급여수준은 아주 낮은 편은 아닙니다. 단, 규모와 상관없이 영업이익이 큰 기업이 급여의 혜택이 크고 업무량에 따라 급여 편차가 클 수 있습니다. (포워딩 업체에 따라 예외는 있습니다.)

영어를 잘 못하는데 포워더 취업이 가능할까요? 포워더 업체의 채용은 무역사무팀, 업무팀, 오퍼레이션팀, 다큐팀 등으로 구분되고 영어능력을 좀 보는 편이지만 물류 관련 용어만 잘 익힌다면 업무를 배우면서 영어능력을 키워도 무방하다고 보입니다. 단, 포워더 일은 갑자기 일이 몰리거나 금전적인 문제로 리스크가 야기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인 업무 TOOL을 잘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포워더 업무를 미리 경험해볼 방법은 없을까요?


기존 수출/수입 시장은 타 산업군에 비해 변화가 더디게 흐르던 산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물류 산업은 디지털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에 맞춰 물류 업무 방식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변화하고 있는 물류 업무는 트레드링스 사이트에서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포워더업무


먼저 온라인을 통한 새로운 영업방식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메일이나 직접 미팅을 통해 화주를 만나 영업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이후 비대면 업무가 늘어나면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를 소개하고, 자신 있는 화물과 구간의 입찰에 참여해 화주를 만나는 방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이 같은 비교견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 트레드링스 입니다.

​이 같은 방식은 영업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또 트레드링스를 통해 수출/수입을 진행하는 화주들에게는 화물의 실시간 위치 정보도 자동으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일일이 관리해야 했던 트레이싱 레포트 부담도 줄여줍니다.

또한 디지털 업무 Tool 사용법을 익히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트레드링스에서는 HS code 조회, CBM 계산기, 수입 화물 통관 조회, 관부가세 계산기 (관세청, UNIPASS), LCL수입 창고료 계산기, 컨테이너 내륙, 해상 운임 조회 등 포워더 업무에 필요한 각종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Tool은 실제 업무환경에 맞춰 제작되었기 때문에 관련 내용과 함께 사용법을 미리 익혀둔다면 실제 포워더 업무를 할 때 업무 부담은 물론 좋은 성과를 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포워더를 꿈꾸는 여러분, 궁금증이 모두 해결되셨나요?

​최근 수출/수입이 다시 살아나고, 물류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면서 포워더를 꿈꾸는 분들 역시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 말씀드렸던 내용 외에도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다면 트레드링스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help@tradlinx.com 으로 궁금한 사항을 보내주세요. 전문 컨설턴트가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트레드링스 최정미 컨설턴트

jmchoi@tradlinx.com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