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재고 관리를 위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사항 (화물 수준의 공급망 관리가 필요한 이유)

2022년, 1월 21일

많은 수출입 물류 담당자들은 완벽한 재고 관리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공급망이 무너진 지금, 많은 담당자들은 트레드링스 선박 추적 시스템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내 화물이 실린 선박이 언제 출발했는지, 그리고 언제 예정된 항구에 도착하는지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이 보다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선박이 아닌 선박에 실린 컨테이너, 그 안에 있는 실제 내 화물의 위치를 추적해야 하는 것 입니다. 선박이 아닌 진짜 내 화물이 완벽하게 운송되고 있는지 정확히 알아야만 그 이후 발생하는 모든 재고 관리 단계를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최고의 가시성 솔루션(Visibility Solution)이
트레드링스 ShipGo(쉽고) 입니다.

트레드링스는 오늘날 end-to-end 글로벌 공급망의 재고관리에 이러한 화물 단위의 트래킹이 필요하다는 것을 솔루션 개발 단계부터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처음부터 ‘화물 단위’ 수준으로 추적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을 마련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ShipGo(쉽고)만의 기능은 수출/수입을 진행하고, 재고를 관리해야하는 모든 기업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해 주고 있습니다. 처음 주문 단계에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재고 관리 흐름을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특정 고객이나 위치에 재고를 할당하고 운송 및 화물 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도킹(Cross-docking)방식의 효율을 개선시켜 줍니다.

‘화물 수준’의 관리, 그리고 이를 통한 수준 높은 가시성은 여러 영역에서 공급망 실행을 개선시켜 줍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크로스도킹(Cross-docking)’ 방식을 사용하는 기업들의 효율성 증대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재고 관리 방식인 ‘크로스도킹(Cross-docking)’은 창고나 물류센터에서 상품만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분류 및 재포장을 통해 바로 배송할 수 있게 준비하는 물류시스템을 말합니다.

크로스도킹 방식은 상품이 창고에 보관되는 시간이 최소화되고, 소매점으로 즉시 배송되기 때문에 ▲재고를 줄여주고, ▲프로세스를 단축해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물류비도 크게 절감시켜주기 때문에 최근 많은 기업들이 이 방식을 도입하여 이용하고 있죠.

앞서 설명 드린 것 처럼 이 방식은 여러 화물을 하나의 물류센터로 가져오고, 화물별로 목적지에 따라 다시 재 분류 하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때문에 화물별로 입고와 출고에 대한 부분을 가장 정확하게 관리해야 하는데, 이 때 처음부터 ‘화물 수준’으로 관리를 하게 되면 보다 가시성 있는 관리를 할 수 있으며, 특정 상품을 특정 매장에 정확하게 타게킹 하여 배송할 수 있게 됩니다.

전자 상거래 기업은 고객과의 약속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서비스를 진행하는 기업은 화물 수준의 가시성 확보를 통해 고객들과의 약속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배송한 화물이 원하는 처리 센터에 언제 도착하는지, 예상 도착일보다 딜레이 되는지 사전에 확인하여 알게 되면 실제 주문한 고객에게 도착할 시기를 알 수 있고, 최종 배송 마감 시간에 맞춰 주문을 처리할 수 있죠.

오늘날 수요 기반 공급망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재고를 관리할 수 있는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변화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은 중요한 제품 또는 부품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화물 단위’수준으로 화물을 관리하고, 유연하게 리디렉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트레드링스의 가시성 솔루션은 공급망 관리자에게 선적에 대한 ‘화물 수준’의 보기를 제공함으로써 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나아가 재고를 재조정하고, 가장 필요한 곳에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공급망 민첩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