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정한 해상 운송을 극복하는 방법 – 물류대란 인사이트

2021년, 12월 3일
해상운송



안녕하세요, 국내 1위 화물 관리 솔루션 기업으로 선정된 트레드링스입니다.

해상 운송의 불안정성에 대처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요즘 같은 때는 더욱 그렇죠. 출항이 지연되거나 화물이 정시에 도착하지 않나요? 현재 더 높아진 해상 운임과 물류비가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고 있나요? 이로 인해 고객의 신뢰를 잃거나, 재고 관리가 되지 않나요? 작은 것 하나도 예측하기 어려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해상 운송 부분에서 불확실한 일정에 대처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글로벌 무역의 혼란은 기업에 영향을 미치죠. 이전까지는 선사 부킹만 끝내면 나머지는 신경을 안 써도 됐을지 모르지만 지금은 출고부터 도착까지 모든 물류의 흐름을 관찰할 때입니다. 심각한 물류의 운영 문제는 관련 운송업체와 화주에게 문제를 야기합니다.

해상 운송의 일정을 신뢰할 수 없는 이유

코로나19로 더 심화된 글로벌 항구 혼잡과 백로그는 계속해서 컨테이너선 일정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습니다. 덴마크 해운조사기관인 Sea-Intelligence의 데이터에 의하면 일정 신뢰성(Global Schedule Reliability) 또는 정시 운항률은 2021년 내내 최저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9월에는 3척 중 2척의 선박이 기존 일정보다 지연되었고, 지연 일수도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2018년은 평균 70%, 2019년에 거의 80%의 정시 운항률를 보였는데요. 일정 신뢰성는 2020년 8월에 하락이 시작해 2021년 1월에 34%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10월 기준 34.4%로 올해 내내 34%에서 40%를 머물고 있는 것입니다.

해상스케줄
Sea-Intelligence GLP(Global Liner Performance) 보고서 중


*정시 운항률: 컨테이너선이 정해진 입출항 스케줄이 얼마나 지켜지는지 보여주는 지표

원래는 평균 약 4일 정도 선박의 도착이 지연됐다면, 올해 늦게 도착한 선박의 평균 지연은 7.34일이었습니다. 14개 대형 컨테이너 선사만을 살펴보면 평균 실적은 더욱 낮아져 올해 10월에는 무려 4분의 1만이 예정대로 운항됐습니다. 전 세계 대표 선사 중 25%만이 일정대로 움직인다는 거죠. Sea-Intelligence에 따르면 머스크(Maersk)와 Hamburg Sud가 가장 높은 신뢰도를 보인 반면 4개의 해운사(HMM, 양밍해운, 완하이라인, 에버그린)는 20% 미만이었습니다. 그중 대만의 에버기븐은 3분기에 오직 13.2%의 선박만이 정시에 운행됐습니다.​

해상 스케줄 확인하러 가기

해상스케줄
Sea-Intelligence GLP(Global Liner Performance) 보고서 중


*물동량 증가: 작년 하반기부터 갑작스럽게 증가한 전 세계 물동량은 컨테이너 선적 용량과 기타 장비,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더 문제를 악화시켰습니다. 전 세계 가용성은 급격히 감소했고 물류난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항만 혼잡: 전 세계의 항만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혼잡을 겪고 있습니다. 화물의 원활한 이동을 위한 자원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항만 주위를 맴돌고 있는 선박 수가 늘어날수록 지연과 물류난은 더 악화될 것입니다.

참고로 항만해양진흥공사에 따르면 지난주 미국 서안의 대표 항구 LA·롱비치항의 대기 선박 수는 80여 척에 달했고, 항만 접안까지 2주가 소요되고 있습니다.

잦은 일정 변동의 해결방법

대체 운송: 중요한 시기거나 급할 때, 해상 운송만을 굳이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처럼 스페이스 구하기가 힘들고 운임이 비쌀 때는 더욱이요. 항공 운송과 최근 철도 운송이 선박의 대체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전에는 고려하지 않았던 항구를 통해 물건을 받는 등 여러 개의 옵션을 제공받아 제조 지연, 장비 부족 또는 선박 일정 변경과 같은 수출 프로세스의 문제를 극복하고 상쇄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고요?
그렇다면 저희 맞춤형 물류 컨설팅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해 보세요.

대체 경로: 공급망의 속도를 높이고 항구 혼잡으로 인한 연장된 체류 시간에도 상품이 고객에게 정시에 도착할 수 있도록 대체 경로를 탐색해 보세요.

트레드링스 쉽고

완벽한 가시성

: 완전히 통합된 시스템 및 프로세스,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및 혁신적인 기술 솔루션을 통해 계획에 없었던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상품이 제시간 안에 도착하도록 관리하세요. 실제로 화주는 딜레이 통보를 받지 못해 더 큰 문제를 직면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출항 지연 같은 스케줄 지연을 어렵고 늦게 알아내는 것이 아닌 ‘실시간’, ‘자동’으로 발견하세요. 실시간 선박 위치 추적 및 변동 업데이트 같은 기능은 복잡한 해상 운송 프로세스에 필수적입니다. 전에는 실시간으로 한눈에 볼 수 없던 해상 운송 여정을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으로 이제 쉽게 보세요.

국내 다수의 수출입을 많이 하는 기업들은 이미 트레드링스 ShipGo (쉽고)를 도입하여 성공적인 수출입 경험을 얻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수출입 성공 노하우,
ShipGo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세요.​


물류대란과 공급망 위기로 힘든 시기, 국내 NO.1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가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접근, 제어 및 관리를 도와드립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