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비를 절감하는 6가지 방법

2023년, 10월 19일
물류비절감

안녕하세요. 물류의 새로운 기준, 트레드링스입니다.

최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이 발발하며 세계 경제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가 경험했듯이 글로벌 위기가 발생하면 국제 무역도 영향을 받습니다. 운송 루트, 화물 가격 등에 변화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예측할 수 없는 요인으로 인해 각종 비용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추가 지출을 최대한 피하고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게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 물류비를 절감하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물류비를 줄이는 방법

물류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철저한 준비와 계획
• 적절한 운송 모드 선택
• 실수 최소화
• 인코텀즈에 대한 이해
• 실시간 화물 상태 추적
• 더 나은 견적 탐색

​1. 미리 잘 계획해요

물류비절감

포괄적인 운송 전략을 세우는 것을 의미해요. 해당 연도의 물동량(운송량)을 예측하고, 물량이 가장 많을 시기를 피하거나 다른 운송 모드, 항로 등을 선택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해요. 체계적인 계획을 미리 세우면 항공운송을 이용하지 않아도 충분한 리드타임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아주 급박하게 선적하지 않아도 된다면 담당 직원도 회사도 모두 행복해질 수 있어요.

2. 적절한 운송 모드를 선택해요

화물과 도착지의 특성에 적합한 화물 운송 모드를 선택해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고 정확하고 정시에 운송하는 것은 국제 무역에서 필수입니다. 수출 및 수입을 위한 운송 모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해상
• 레일
• 복합운송
• 내륙(트럭)
• 항공

물류비절감

해상 운송은 대량 화물을 손쉽게 운송이 가능하며 비교적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지만 가격 측면에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항공 운송은 비싸지만 짧은 운송 시간, 안전한 화물 취급 등이 장점입니다. 이러한 운송 옵션을 필요시 통합해 비용을 절감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실수를 줄여요

결국 모든 게 인간이 하는 일이라 아무리 계획을 잘 세워도 변수가 생기기도 하고 발견 못한 실수로 인해 일이 틀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물류에는 그런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래서 실수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류도 더블 체크하고, 상품의 무게와 크기도 잘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물류 플랫폼, Freightos 데이터에 따르면 예상치 못한 비용의 20% 이상이 무게 및 사이즈 측정 오류로 인해 발생합니다.

또한 필요 서류가 있다면 미리 잘 준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별 승인이 필요한 품목을 수입하는 경우 통관을 위한 추가 서류를 제출하고 추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식품을 수입하는 경우 세관 신고와 함께 FDA 항목을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규정을 어기거나 서류를 누락 시 페널티가 부과되거나 상품이 압수될 수도 있습니다. 이커머스 기업의 94%가 잘못된 서류 작업으로 물류 지연을 경험했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지연은 결국 고객의 불만족과 함께 회사에 막대한 손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인코텀즈를 사용해요

적절한 인코텀즈를 사용하는 것은 물류비를 줄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상품 판매 중에 바이어와 협상해야 합니다. 수입업자와 수출업자는 모든 인코텀즈의 차이를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종종 많은 돈을 잃기도 합니다. 물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물류비를 절감해 보세요.

5. 실시간 선적 현황을 추적해요.

물류비절감

화물 픽업 및 운송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우리는 모든 운송 과정을 실시간 추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품을 실어 보낸 뒤 화물을 적극적으로 추적하고 있나요? 예를 들어 해상 운송을 한다면 선적 이후 이 화물에 대한 걱정을 안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내 일이 끝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운송 중’ 또는 ‘in progress’라는 문구는 우리에게 잘못된 안전감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실 문제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예를 들어 항구에 컨테이너가 너무 오래 머무르게 된다면 체선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긴 운송 시간 동안 예기치 못한 문제는 언제나 발생합니다. 문제가 발생 시 사전에 발견하지 못하면 더 큰 비용과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습니다.

6. 계약에 국한하지 말고 더 나은 가격을 찾으세요.

장기 계약은 운임 인상으로부터 귀사를 보호할 수 있지만 운임이 하락세일 때는 다른 얘기입니다. 컨테이너선 스폿(비정기 단기 운송 계약) 운임이 떨어질 때는 오히려 장기 계약이 불리하게 작용되기 때문입니다. 전문성과 특화 지역 및 서비스를 고려하여 여러 업체의 견적을 받아 보세요. 특히 이러한 물류비 견적을 비교할 수 있다면 물류비 포함 비즈니스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견적을 찾기가 어렵다고요? 정보가 한정적이라고요? 국내 1위 수출입 물류 플랫폼이 제공하는 수출입 업무 담당자를 위한 솔루션, ZimGo를 통해 비교 견적부터 부킹까지 이후 선적 관리까지 모두 한 번에 하나의 플랫폼에서 가능합니다.

이렇게 불경기에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 6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위 방법대로 해야 물류비를 줄일 수 있다는 걸 모두 알고 있을 거예요. 하지만 대부분 이를 무시하고 결국 불필요한 비용까지 지불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계속 이어져 오던 방식도 나쁘지 않으니까요. 안전하니까요. 주요 원인은 내부 부서 간 또는 오래된 제휴 업체와의 고착된 업무 루틴, 규칙 및 프로세스를 바꾸지 않고 전면적으로 수용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제안 중 귀사의 비즈니스 상황에 적절한 대안이 있는지 한 번 확인해 보세요. 그런 다음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한 결정을 내려 보세요.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개선해 비즈니스의 수익성을 높여보세요.

40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