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SCM(공급망 관리) 운영을 개선하는 8가지 방법

2023년, 6월 15일
shipgo scm

안녕하세요. AI로 만나는 가벼운 수출입 업무, 트레드링스입니다.

우리의 공급망은 매일매일 더 복잡해지기만 합니다. 현재 시점으로만 봐도 미국 서부 항만과 캐나다 서부 항만 노동자 파업, 중미 지역의 가뭄 현상, 미국과 중국의 갈등 심화… 글로벌 공급망에게 평온한 시간이란 없습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이 무역 패권을 놓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글로벌 공급망이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재편되자 위기감이 커져갑니다. 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더 촉각을 세우고 선제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들은 안정적으로 물자를 실어 나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해 저비용·고효율 중심에서 안정·신뢰로 공급망의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13% 기업만이 공급망 가시성을 보유하고 있다

Deloitte


공급망 패러다임의 전환


● 최저비용•고효율 → 안정·지속 가능성
● 가치 사슬 → 물류 공급
● 수익 중심 공급망 →고객 중심 공급망

최근 고객 경험(CX)은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서 어느 때보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공급망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날 SCM은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우선 순위에는 ‘고객’과 ‘지속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든 고객 경험은 공급망에서 결정됩니다. 하지만 현재 공급망은 시시각각 변하고 복잡해지기 때문의 고객의 기대를 빠르고 정확하게 충족시키기가 이전보다 어렵습니다. 원자재, 제조, 물류 및 주문 관리는 모두 합리적인 시간 내에 고객에게 주어진 품목을 제공하는 데 우선시돼야 합니다. 단순히 고객에게 주문을 제시간에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주문 전달 전후와 도중 등 모든 것을 적시에 수행하는 동시에 투명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상품이 전 세계로 어떻게 그리고 언제 이동하는지를 정확히 이해하면 고객 중심의 공급망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shipgo scm

물류 가시성 공급업체는 하나의 운송 모드 또는 하나의 지리적 영역과 같은 공급망의 한 측면만 다루는 불완전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전혀 충분하지 않습니다. 완전한 가시성, End-to-end 가시성, 워크플로우와 강력한 인사이트가 있어야 모든 참가자가 협력하여 실제로 작동하는 공급망, 즉 훨씬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이며 연결된 공급망을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End-to-end 공급망 관리 솔루션 ShipGo는 컨테이너 픽업부터 리턴까지, 해상부터 내륙까지 모든 물류 구간별 실시간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궁극적으로 하나의 공간에서 모두의 데이터를 연결합니다.

공급망 관리 솔루션, ShipGo

완전한 종합 가시성강력한 범용 API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 모든 운송 모드를 아우르는 end-to-end 공급망 가시성(전 세계 해양 및 철도부터 내륙까지)• 물류사 또는 수출/수입 업체 등 모든 유형의 공급망 참여자• 누구나 어떤 상황에서든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업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완전한 데이터의 결합
• 원자재에서 최종 소비자까지 복합 운송 ETA• 모든 유형의 역할 – 물류, 제조, 주문처리, 영업, 고객 관리 등• 빠른 반응 속도• 실시간 선적 및 선박 퍼포먼스, 운송 실적, 상태 등 분석
• 운송 전후, 중간 모든 여정을 포괄하는 전체 인사이트 및 워크플로우 기능 세트• 모든 필요 – 자산, 위치, 예약, 주문 또는 재고 관리• 한 번의 입력으로 자동 업데이트, 업무 자동화로 작업 공간 설정•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트렌드 파악과 팀 간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는 데 지원


공급망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8가지 방법

오직 ShipGo만이 가장 실용적인 방법으로 귀사의 SCM 운영을 개선하는 데 도와줍니다.

shipgo scm

1. 공급망에 대한 거시적 관점 확보 – BI(비즈니스 인텔리전스)

ShipGo의 데이터 세트는 귀사가 보유한 자체 데이터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거시적 수준의 인텔리전스는 앞으로 더 많은 것을 설계하고 계획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급망을 구축한 다음 더 나은 결정을 내려 보세요.

2. 개선된 공급망 사전 계획

단순히 ‘적절한’ 물류 파트너를 선택한 것만으로는 공급망 비용을 최소화하고 상품의 정시 도착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가능한 운송 지연을 유발하는 리스크를 피하고 마주쳤다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ShipGo의 가장 포괄적이고 정확한 공급망 인텔리전스로 선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예: 운송 모드, 항구(출발지/도착지), 세그먼트, 기타) 더 신뢰할 수 있는 차선의 공급업체, 운항 루트 및 항구가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운송 업체 및 물류 조달 프로세스 개선

가장 신뢰할 수 있고 비용 효율성 있는 운송 업체와 경로를 선택하기 앞서 다른 업체들과 경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ShipGo 데이터 분석과 14개 체크포인트를 통해 얻은 복합 운송 분석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통해 비즈니스 회의 또는 외부 협상 (운송 업체, 3PL,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 등)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더 나은 인텔리전스를 갖게 됩니다.

4. 하나로 연결된 데이터로 운송 네트워크 관리

공급망 가시성의 중요성에 대해 우리는 그동안 자주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가시성을 확보하기란 기업 입장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규모가 작을수록요. 예를 들어 한 선사로부터 제공받는 데이터가 빠져 있거나 불완전하다면 운송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부분에 대한 인사이트를 놓치게 됩니다. 때로는 무엇이 빠졌는지도 모르고 지나칠 때도 있습니다. ShipGo를 통해 모든 불완전한 데이터(예: ETA 누락)와 끊어진 가시성의 근본 원인을 쉽게 식별하고 신속하게 문제를 고칠 수 있습니다.

5. 예외 상황 처리 개선

만약 지연이 발생할 경우 고객 입장에서는 당연히 최신 소식을 업데이트해주길 바랍니다. 이는 매일 하는 공급망 관련 업무에서 요구되는 수준의 작업입니다. ShpGo로 예외 상황이 발생할 때 컬럼, 필터 기능을 활용해 문제 있는 선적만 따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절한 시기에 줄 수 있습니다.

6. 비용 감소 (예: detention & demurrage)

업데이트가 종종 늦거나 부정확하여 지연 또는 과도한 체류 시간이 발생할 경우 디텐션 또는 디머러지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지연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물류 문제를 찾고 해결해야 합니다.

7. 고객에게 투명한 정보 제공

DTC(Direct-to-Consumer) 및 B2B 구매자 ​​모두 완전한 투명성을 선호합니다. 고객의 요구와 기대감은 갈수록 높아질 거란 걸 잊지 마세요. ShipGo는 투명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8. 더 나은 지속 가능성 결정

너무 오랫동안 공급망은 신뢰성과 비용이라는 두 가지 기준으로만 운영되었습니다. 그러나 ShipGo는 이제 성장과 가치라는 기준을 더하고 싶습니다. 지속 가능한 공급망 운영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기업은 지연, 단절, 비효율이 발생하는 위치를 빠르게 파악하고 지속 가능성 관련 책임 있는 공급망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 수준의 공급망 관리,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ShipGo로 공급망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그리세요. 더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와 만족한 고객 그리고 시장에서 더 강력한 위치를 차지하세요.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나요? ShipGo 사용 기업들의 성공 사례를 만나 보세요. 또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귀사에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40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