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의 공급망 관리(SCM) & ESG 2편: 코스트코

2023년, 9월 1일
코스트코공급망

안녕하세요. 데이터로 연결하는 물류, 트레드링스입니다.

최근 국내 창고형 할인점의 매출이 이전 같지 않다고 해요. 대표적인 창고형 마트로는 홈플러스, 빅마켓, 트레이더스 그리고 코스트코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경기 침체로 소비심리가 꺾인 영향을 코스트코도 피할 수 없나 봅니다. 결국 경기가 관건이네요. 어쨌든 우리가 가장 먼저 접한 창고형 할인마트인 코스트코는 한국에만 벌써 매장이 18개나 있습니다. 코스트코는 특히 설립자 짐 시네갈 회장이 ‘한국만 생각하면 눈물이 난다’고 인터뷰를 했던 게 한동안 화제였어요. 바로 가장 매출이 높은 코스트코 지점이 서울 양재 아니면 세종, 즉 한국에 있으니까요. 오늘은 2022년 포춘이 선정한 500대 기업 중 11위! 바로 코스트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스트코 개요


40년 넘게 지속적인 성장 중인 코스트코

– 미국 대표 창고형 대형 할인마트
– 1983년 9월 15일 창립
– 시애틀 인근 소도시 이사콰(Issaquah)에 본사 위치
– 한국 등 전 세계 15개국에 842개 매장 (2022년 기준)

1983년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설립된 코스트코는 창고형 대형 할인마트를 운영하는 회원제 기반 거대 소매업체입니다. 1억 명이 넘는 글로벌 고객이 있으며 미국과 한국 등 전 세계 15개국에 842개의 매장을 둔 글로벌 기업입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코스트코의 차별성은 멤버십 가입비를 내고 고품질 제품을 도매가격으로 (대량)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코스트코는 식료품, 전자제품, 가전제품, 가구, 의류 (심지어 미국은 휘발유도 판대요) 등 다양한 제품을 제공합니다. 회사의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고객은 독점 거래, 할인 및 추가 혜택을 이용할 수 있어 좋고 회사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며 거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 성공 요인

앞서 언급했지만 코스트코의 가장 큰 차별성이자 구매 매력 포인트는 바로 유료 회원제라는 점입니다. 보통 코스트코의 성공 요인으로 양질의 제품을 경쟁사에서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경영방침이 언급되는데요. 하지만 낮은 가격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고객들에게 싸게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가치를 사도록 해야 한다”라는 경영 원칙입니다. 이 원칙을 철저하게 내부에 공유하고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았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노동자에 대한 미국 유통업계 최고의 대우였습니다. 급여뿐만 아니라 복지 수준도 최고라고 알려집니다. 한 기사에 따르면 미국 유통업계에서 의료보험을 제공받는 종업원 비율은 평균 60%에 불과하지만, 코스트코는 90%를 넘습니다. 그 외 중요한 성공 요인을 소개할게요.

: 법을 준수하라, 회원에게 최선을 다하라, 직원들에게도 최선을 다하라

코스트코 창업자 짐 시네갈이 말하는 ‘성공의 3대 원칙’


1) 100% 회원제 운영제도

코스트코공급망

: 유료 회원제를 통한 마진 확보(영업 이익) 및 단골을 확보하라!

이 멤버십 제도는 코스트코가 우수 제품을 대량으로 구입해 제품당 평균 매입단가를 크게 낮출 수 있게 해줍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좋은 제품을 싼 가격으로 살 수 있어서 좋고요. 코스트코의 주요 매출은 연간 회원비입니다. 그리고 회사는 연간 회원비를 낸 회원이 코스트코가 아닌 다른 매장으로 쇼핑 갈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제하에 신규 회원을 더 늘리기보다는 기존의 회원을 만족시켜 멤버십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2) 마진율 15% 무조건

코스트코의 물건 품목은 보통 4,000여로 다른 대형마트와 비교하면 적은 편입니다. 좋은 상품을 선택해 불필요한 상품 진열에 따른 비용을 줄이고 최소 가격으로 최대 수익을 얻겠다는 입장입니다. 가격 최소화를 위해 일반 상품 마진율 14%와 자체 브랜드 ‘커클랜드(Kirkland)’ 마진율 15% 원칙을 고수하기로 유명합니다.

3) 경쟁력 있는 판매 가격

: 경쟁사들보다 훨씬 더 싸게!

멤버십 카드 덕분에 공급업체와 협상하기 더욱 수월한 코스트코는(예: 1억이 넘는 회원이 있어! 우리한테 싸게 팔지 않을래?) 저가 제품을 제공할 수 있어요. 오렌지 주스 1개와 12개 묶음의 가격차가 크듯 대량 구매는 상품 가격을 낮춰줍니다. 또한 자체 제조는 물론 품목 수 축소, 미니멀리즘 디자인, 직원 처우 개선 등의 조치로 경쟁사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을 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4) 나름 섬세한 소비 유도 설계 – 미니멀리즘 슈퍼마켓 디자인

코스트코공급망


코스트코는 디자인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그냥 거대한 창고처럼 보여요. 하지만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코스트코를 만들기 쉽고 비용도 적게 들어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만듭니다. 디자인과 운영에 대한 인력과 비용도 크게 줄어드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름 디자인적으로 설계한 거라고 해요. 코스트코 매장 구석구석을 들여다보면 소비를 유도하는 장치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고객이 창고의 수천 가지 품목을 자연스럽게 지나치도록 유도
– 대충 쌓아놓은 듯 보이지만 지저분하거나 비좁게 느껴지지 않게 공간을 구성
– 매장 전체에 눈이 가도록 하지만 거대한 창고가 부담스러워 보이지 않도록 설계

5) 공급망 관리

공급망 관리는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다양한 활동을 조정하고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소싱, 조달, 생산, 창고 보관, 운송(물류) 미치 유통이 모두 포함됩니다. 효과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해 기업은 고객 요구를 효율적으로 충족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어요. 코스트코에게도 공급망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높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서죠. 공급망을 최적화함으로써 고객이 기존 소매업체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아래에서 코스트코가 공급망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지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게요.

코스트코 공급망 전략

코스트코의 운영 효율성과 경쟁력 있는 가격은 공급망 전략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양한 전략과 모범 사례를 구현함으로써 회사는 조달부터 유통까지 간소화된 프로세스를 보장합니다. 코스트코 공급망 전략의 몇 가지 핵심 요소를 살펴볼게요.

1) 효율적인 창고 및 유통센터

코스트코 공급망 전략의 초석 중 하나는 효율적인 창고 및 유통 네트워크입니다. 창고형 마트에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위치한 대규모 유통 센터를 운영하는데요. 이러한 유통 센터는 최적의 레이아웃과 효율성을 위해 설계되어 원활한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물류가 가능합니다. 코스트코의 창고는 넓고 정돈된 레이아웃으로 알려져 있어 상품 이동이 쉽고 효율적으로 주문을 받을 수 있어요. 회사는 린(Lean) 재고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어 고객 요구에 맞게 제품을 신속하게 보충합니다.

2) 공급업체 선정 및 관리

코스트코는 전체 공급망 전략의 일환으로 공급업체 선택 및 관리 프로세스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공급자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조성함으로써 회사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품질 제품의 가용성을 보장합니다.

3) 운송 및 물류

코스트코공급망


코스트코는 창고와 매장에 제품을 적시에 배송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운송 및 물류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물류 파트너 및 운송 업체 네트워크와 협력하여 운송 경로를 최적화하고 운송 시간을 최소화하며 물류비용을 절감합니다. 코스트코는 물량과 구매력을 활용하여 물류업체와 유리한 운송료를 협상합니다. 대량 주문과 통합 배송을 통해 운송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며 지속 가능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스트코는 운송 과정 전반에 걸쳐 상품의 이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고급 추적 기술에 투자합니다. 이를 통해 운송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을 확보하여 잠재적인 지연이나 중단을 사전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운송 및 물류 운영을 통해 코스트코는 안정적이고 대응력이 뛰어난 공급망을 유지하여 제품이 목적지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4) 재고 관리

재고 관리는 코스트코 공급망 전략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회사는 효율적인 재고 관리, 정확한 수요 예측, 적시 보충, 효과적인 재고 추적 및 관리를 보장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요. 정확한 수요 예측은 코스트코 재고 수준을 최적화하고 고객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코스트코는 과거 판매 데이터, 시장 동향, 고객 통찰력을 활용하여 미래 수요 패턴을 예측합니다. 수요 변동과 계절적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창고 및 제품 수준에서 판매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코스트코는 정교한 수요 예측 기술을 사용하여 높은 수준의 정확도로 고객 수요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재고 수준, 생산 일정 및 보관 등을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요 예측은 재고 부족 및 과잉 재고 상황의 위험을 줄여 적절한 제품을 적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또한 불확실한 수요 패턴 및 공급망 중단과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코스트는 안전 재고 및 재고 최적화 기술을 사용합니다. 안전 재고는 수요 또는 공급 리드 타임의 예상치 못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예상 수요 이상으로 유지되는 추가 재고 완충 장치인데요. 과거 수요 변동성과 리드 타임 변동성을 기반으로 안전 재고 수준을 계산함으로써 코스트코는 예상치 못한 변동에 대비한 완충 장치를 보장합니다. 이는 품절 위험을 줄이고 고객에 대한 높은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지속 가능성

코스트코는 월마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공급망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압박을 받았습니다. 회사는 이제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폐기물을 최소화하며 지속 가능한 구매 및 운영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운송 및 물류 분야에서 코스트코는 대체 연료 옵션을 모색하고 운송 경로를 최적화하며 배출량을 줄이고 친환경 방식의 운영을 장려합니다. 또한 회사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해 포장 최적화를 강조하고 공급망 전반에 걸쳐 재활용 계획을 장려합니다.

공급업체와도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농업, 공정한 노동 관행, 윤리적 기준 등 책임 있는 조달 관행을 보장합니다. 코스트코는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를 공급망에 통합함으로써 환경 관리 및 책임감 있는 사업 관행에 대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RFID 및 바코드 시스템, 데이터 분석, 자동화, 로봇 공학,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의 채택을 통해 기술과 혁신을 활용하여 공급망 운영을 최적화합니다. 이러한 투자와 노력을 통해 코스트코는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관행을 촉진하여 궁극적으로 소매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공급망 ESG 노하우, End-To-End 공급망 관리 솔루션

코스트코는 2035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45%까지 감축할 계획입니다. 2035년까지 100% 재생 에너지를 구매하고, 냉매 프레온 가스의 일종인 HFC를 단계적으로 폐기하겠다고 홈페이지에 밝혔는데요. 탄소 배출량이 많은 물류 분야에도 이는 적용됩니다. 회사는 탄소 배출량과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대체 연료를 모색하고 운송 경로를 최적화하며 친환경 방식으로 운영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를 위해서 좋은 물류 파트너, 운송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 그리고 물류 빅데이터가 필요합니다. ShipGo는 간소화된 프로세스와 실시간 물류 가시성을 통해 귀사의 공급망 운영을 최적화합니다. 번거로운 설치 없이 가입만으로 온라인에서 누구나 실시간 추적, 지연 및 오류 감지,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및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ShipGo를 통해 귀사는 코스트코처럼 지속 가능한 공급망 운영이 가능합니다. ShipGo는 불필요한 공급망 프로세스를 줄이고 종단 간 가시성(내륙부터 해상까지)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지속 가능성과 환경적 책임에 중점을 두면서 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글로벌 기업 수준의 공급망 관리, 전혀 어렵지 않아요! ShipGo, 써보면서 이해하는 게 가장 빠릅니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