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다시 제한, 밥상물가 더 오르나

2023년, 1월 2일
팜유수출제한

국내 공급 물량의 8배→6배 축소
자국 내 물가 안정 도모

인도네시아가 물가 안정을 위해 새해부터 다시 팜유 수출 규제를 강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일 CNBC 인도네시아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부디 산토소 통상교섭본부장은 1월부터 수출할 수 있는 팜유 물량을 기존 국내 공급 물량의 8배에서 6배로 줄인다고 최근 밝혔습니다. 기존엔 팜유업체가 인도네시아 자국 시장에 팜유를 1t 공급하면 해외로 8t을 수출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6t까지만 수출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같은 수출 제한은 팜유 생산량 감소에 따른 자국 내 가격 상승을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통상 1분기에는 계절적 영향으로 팜유 생산이 감소하는데 올해는 이슬람 금식성월인 라마단까지 겹쳐 1분기 팜유 생산량은 더 줄어들 전망입니다.

팜유수출
물뉴 구독 배너

반면 인도네시아 정부가 오는 2월부터 바이오 디젤에 들어가는 팜유 비율을 30%에서 35%로 올리면서 팜유 수요는 더 늘어났습니다.

올해 초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인해 식용유 가격이 급등하자 팜유 업체들은 수출을 늘렸고 이 영향으로 인도네시아 국내 식용유 품귀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이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국내 시장 공급 의무화 정책을 도입해, 국내 공급 물량의 3배까지만 수출할 수 있도록 수출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팜유수출


인도네시아 정부는 자국 내 팜유 품귀 현상을 막기 위해 수출 규제를 강화, 자국 공급 물량을 확보하기로 했다는 분석입니다. 세계 최대 팜유 생산국인 인도네시아는 지난해 내내 팜유 수출을 놓고 규제 강화와 완화를 반복하며 가격을 조절해왔습니다.

이로 인해 국제 팜유 선물 가격은 작년 초 25미터 톤(metric ton)당 1266달러였다가 3~4월 1800달러 근처까지 치솟았습니다. 이후 수급이 안정되면서 점차 가격이 떨어져 9월엔 900달러 선까지 내려갔습니다. 현재는 950달러 안팎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트레드링스 35만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