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완판 신화 만들고 있는 냉동 김밥의 수출 비결

2023년, 9월 14일
김밥수출

안녕하세요. 물류 업무가 쉬워지는 곳, 트레드링스입니다.

요즘 해외 소식을 들을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요. 구독자분들은 아실 텐데 몇 달 전에 떡볶이 콘텐츠도 다뤘었는데요. 원래 외국인들이 굉장히 싫어하는 식감인 ‘떡’이거든요. 떡볶이의 매운맛도 그들에겐 맛있게 매운 게 아닌 그냥 먹기 힘들 정도로 맵고요. 그런데 지금 이렇게 전 세계에서 떡볶이가 대히트를 칠지 알았을까요? 유튜브에 있는 수많은 해외 크리에이터들이 올린 떡볶이 동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만 봐도 뜨거운 관심도를 알 수 있어요. 떡볶이, 라면, 만두 등 그다음 넥스트 K-푸드는 뭘까요? 현재만 보고 판단하자면 ‘김밥’이 될 것 같아요. 뉴스에서도 많이 보셨겠지만 미국에서 김밥의 인기는 엄청난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도 ‘냉동 김밥’이요. 그 누가 상상이라도 해봤을까요? 집 김밥은 또 얼마나 맛있는데 냉동 김밥에도 이렇게 좋아하다니…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지금부터 미국에서 완판 기록을 세우고 이제 없어서 못 먹는다는 그 ‘김밥’의 대박 친 비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냉동 김밥을 미국에 수출한 신생 식품 업체

김밥수출
이미지 출처=트레이더 조

미국 전역에 500개 이상의 식료품 매장을 보유한 세계적인 유통 업체 ‘트레이더 조(Trader Joe’s)는 지난달 초 냉동 김밥 제품을 출시해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전 매장에서 품절됐어요. 추가 재고는 11월에 도착할 예정인데 기다리지 못하는 소비자는 한인 마트인 H-Mart까지 찾아간다고 합니다. 더 놀라운 점은 이 냉동 김밥을 납품한 회사가 경북 구미에 본사를 둔 신생 식품업체라는 거예요. 이 회사에서 만든 냉동 김밥이 미국 시장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소식에 최근 언론, 관계자 등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김밥 단일 품목 생산기업인 ‘올곧’은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2021년 4월 냉동 김밥을 개발했어요. 김밥을 영하 45도에서 급속 냉동해 수분 손실과 원료 손상을 줄이고 촉촉함은 살렸어요. 냉동 보관 기간도 12개월로 늘렸습니다. 상품명을 ‘김밥(Kimbap)’이라는 한국어 그대로 쓴 점도 남다른 차별성입니다. 그 아래 소개 문구로는’한국식 두부(유부)와 야채가 들어간 김 말이’가 쓰여있어요. 가격은 3.99달러로 미국 현지에서 판매되는 일반 김밥 (7~12달러) 가격보다 훨씬 저렴해요. 김밥 수십만 개가 들어간 250t 규모 초도 물량이 순식간에 완판돼 현재는 2차 납품 물량을 준비 중이며 한국의 또 다른 냉동 김밥 생산 업체는 영국 수출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김밥수출

김밥의 인기 비결

건강식 비건

업체에 따르면 미국에 육류를 수출하는 데 제약이 있어 육류 제품 대신 유부와 우엉을 넣은 김밥을 판매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참치나 햄, 소고기 등이 포함되어 있는 전통적인 김밥 조리법과 달리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볶은 나물, 뿌리채소, 피클, 조림 두부를 주재료로 하여 만들어져 있습니다. 육류를 뺀 ‘비건 김밥’은 건강을 위해 채식이나 ‘글루텐 프리(Gluten-Free)’ 음식을 선호하는 미국 현지인 사이에서 인기가 점점 커지게 됩니다.

가격 경쟁력

이 냉동 김밥의 가격은 3.99달러로 미국 현지에서 판매되는 일반 김밥(7~12달러) 또는 한 끼 식사 비용보다 저렴합니다.

간편식

냉동 상태의 이 김밥을 전자레인지에 약 2분 10초만 돌려도 갓 싼 김밥처럼 윤이 납니다. 영하 45도에서 급속 냉동해 식감을 유지하고, 김밥 한 줄을 세 등분해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해동과 보관도 쉽습니다.

틱톡

지금 김밥이 품절된 건 사실 틱톡의 공이 큽니다. 여러 틱톡 사용자가 김밥 리뷰를 공유한 후 광범위한 주목을 받았어요. 특히 한인 음식 콘텐츠 크리에이터 @ahnestikitchen는 지난달 어머니와 함께 매장에서 구입한 김밥을 맛본 영상을 올렸는데요. 조회수가 무려 1,120만 회 이상이 나왔습니다. 틱톡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까지 플랫폼에서 #kpop 콘텐츠가 #팝, #록, #힙합을 능가하는 4천억 뷰를 기록했습니다. 전 세계 틱톡 사용자들은 틱톡에서 다양한 K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어 최근 K-푸드 인기에도 틱톡이 주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류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을 통해 K-드라마 같은 콘텐츠를 보여주면서 문화적 노출이 엄청났습니다. 한 네티즌은 자신이 시청하는 드라마에서 떡볶이를 먹는 장면을 보고 떡볶이를 먹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지난해 방영된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미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주인공이 즐겨 먹는 김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영향도 있었다는 후문입니다.

김밥수출


미국 매체 NBC는 “한국 문화에 대한 폭발적인 인기와 소셜미디어가 맞물리면서 김밥을 비롯해 미국에서 ‘K컬쳐’가 빠르게 주류로 잡았다고 평가했습니다. 미국에서 한국 김밥을 포함한 K-푸드 열풍은 계속될 전망이에요. 또한 유럽과 오세아니아 등에서 김밥 수출 문의도 폭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의 냉동 김밥은 미국 흥행을 시작으로 다음 달 독일 식품박람회를 통해 유럽 시장 공략에도 나섭니다. 또한 틱톡을 포함한 SNS에서는 김밥 조리법과 더불어 떡볶이, 튀김, 라면 등 다른 한국 먹거리와 함께 냉동 김밥을 즐기는 먹방 영상도 인기를 끌고 있어요. 한국 음식을 접한 경험을 네트워크에서 공유되고 그 자체가 글로벌 붐이 된다는 사실이 한국 음식과 문화의 해외 위상이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배달의 민족이면서 동시에 먹짱의 민족이잖아요. 아직 전 세계에 못 보여 준 맛있는 음식이 차고 넘칩니다. 이번 김밥 인기를 계기로 다양한 K-푸드가 널리 알려지고 수출도 많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