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워딩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13가지

2021년, 10월 5일
포워딩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최대 규모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올해 우리나라 수출 증가세가 심상치가 않네요. 저희 주요 서비스 중 하나인 물류비 견적 서비스를 통해 포워딩 요청과 부킹 건수도 최대치를 계속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화주 고객분들의 수요가 늘어난 것을 직접적으로 체감하고 있습니다. 9월 수출은 1956년 이래 65년 만에 최고의 월 수출액을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수출 기업, 특히 중소기업은 여러 악재 속에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니 저희로서는 최대한 이런 분들의 얘기를 듣고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적합한 포워딩은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는 필수 수단 중 하나입니다. 포워딩 업체는 항공 화물, 해상 화물, 내륙 화물 및 경우에 따라 철도 화물 포함한 다양한 운송 업체 및 공급업체를 사용하여 한 목적지에서 다른 목적지로 상품의 선적을 조정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을 봐도 어려우시죠? 그래서 이러한 운송 과정 및 포워딩 관련해 익숙하지 않은 업무 실무자들을 위해 포워딩 및 포워더에 대해 알아야 할 1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3분 내에 읽을 수 있는 내용이고, 앞으로 국제 운송 절차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워딩에 대해 알아야 할 13가지

1. 포워더란 무엇인가

포워더는 한 목적지와 다른 목적지 사이의 상품 운송을 담당합니다. 포워딩 업체는 상품의 보관에서 배송에 이르기까지 화주를 위한 전체 프로세스를 전문적으로 처리합니다. 그들은 화주와 운송 서비스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다양한 관련 공급업체와 연락하여 가격을 협상하며, 가장 경제적이고 합리적이며 빠른 경로를 결정합니다.

2. 번거롭지 않은 수입 및 수출 방법

고객 니즈에 맞는 경쟁력 있는 전문 포워딩을 통해 수출 및 수입을 진행하면 전체 프로세스가 훨씬 더 수월해집니다. 공급망 요소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는 포워딩 업체는 포장 및 창고 단계에서 세관 ​​절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에서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3. 포워더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포워더는 다음을 포함하여 여러 수준에서 공급망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통관
· 국제 수출입 문서
· 보험
· 포장
· 보관
· 재고 관리

4. 귀사의 비즈니스에 유리합니다.

소비자에게 상품을 운송하기 위해 화물 운송 회사를 이용하는 것은 여러 면에서 귀하의 비즈니스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포워더는 경험과 전문 지식, 특화 서비스를 통해 상품이 제시간에 정확한 목적지에 도착하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할 것입니다.

5. 운송 지연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포워더는 화물 지연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지연은 악천후, 여러 사고, 항구 지연 또는 예상치 못한 경로 변경으로 인해 자주 발생합니다. 물론 포워더의 사소한 실수로 운송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들이 제어할 수 없는 이유로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대표적인 예: 지난 3월 수에즈 운하 좌초 사건) 운송 지연은 답답할 수 있지만, 포워더 역시 가능한 빨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물 지연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 알아보기

6. 포워더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사의 포워딩 업체는 소중한 화물, 즉 비즈니스 자산을 담당하므로 그들과 좋은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회사, 무엇보다도 완벽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선택하여 화물이 제시간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 포워딩 업체만 고집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외부 업체를 선정하고 손발이 맞으면 긴 시간을 파트너로서 함께 갈 수 있지만, 기대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망시킨다면 과감한 선택도 필요합니다.

물류대란배너

현재 포워딩 업체를 변경하고 싶거나 신규 포워더가 필요하신가요? 또는 수출입 초보인데 어떻게 포워딩 견적을 받을 수 있는지 알고 싶나요? 그렇다면 트레드링스 물류비 견적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3분 내에 무료로 물류비 견적을 요청하고 최대 5개 업체의 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견적 제공 업체는 모두 국내외 유수의 포워딩 업체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7. 모든 서류를 세심하게 살펴 확인하세요

포워더에게 상품을 맡기기 전에 상품 운송을 위한 모든 서류 작업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업체가 이를 도와줄 수도 있습니다만 수입 또는 수출자 역시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작은 실수와 미숙한 처리로 인해 거대한 비즈니스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8. 특정 제품에는 운송 제한이 적용됩니다.

포워딩사는 엄격한 규정을 준수하며 특히 항공 또는 해상 화물로 특정 위험 상품 또는 물질을 운송하지 않습니다. 금지 품목 목록은 국가마다 다르지만 다음 같은 품목이 제한되거나 특수하게 처리됩니다.

​​위험물 (인화성 액체 및 유독물 포함)
약물 (처방 및 마약)

배터리
부패하기 쉬운 품목 (특급 배송 제외)
뾰족한 물건들
기타

​​

9. 추가 서비스에 대해 포워더에 문의해 보세요.

많은 포워딩 업체는 전체 운송 프로세스 관련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견적을 받을 때 항상 물어볼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 서비스에는 창고 보관, 화물 보험, 화물 추적 및 위험물 처리가 포함됩니다. 필요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참조할 수 있도록 이러한 추가 서비스를 항상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

10. 화물 운송에는 6가지 주요 단계가 있습니다.

화물 운송 프로세스는 다음을 포함하여 6가지 주요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수출 운송 – 원래 출처에서 화물 운송업자의 창고로 상품 운송
· 수출 통관 – 상품은 원산지 국가를 떠나기 위해 통관 처리
· 원산지 처리 – 서류 확인 및 화물의 하역, 검사 및 확인
· 수입 통관 – 화물에 대한 세관 서류는 당국에서 확인
· 목적지 처리 – 수입 창고로의 이동을 포함하여 목적지 사무실에 도착한 화물 처리
· 수입 운송 – 수입 창고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화물을 운송

트레드링스


11. 포워더는 다양한 문서를 제공해야 합니다.

화물 운송에는 특히 해외로 운송할 때 많은 서류 작업이 필요합니다. 포워딩 업체는 다음을 포함한 모든 관련 문서를 제공해야 합니다.

· 상업 송장
· 선하증권
· 원산지 증명서
· 검사 증명서
· 수출 허가
· 수출 포장 목록
· 수출신고서
· 기타 서류

상품이 문제없이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이러한 모든 문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 포워더 네트워크의 강점은 매우 중요합니다.

적합한 포워딩을 통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네트워크와 비즈니스 경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수년간의 경험과 네트워크를 보유한 포워더는 최적의 물류비를 얻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상품이 적시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경험 많은 포워더는 또한 이전 처리한 프로세스에서 수많은 문제에 직면했을 것이므로 상품이 운송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13. 포워더가 특정 화물 유형을 전문으로 하나요?

일부 포워더는 특정 유형의 화물에 중점을 두는 반면 다른 업체들은 다양한 상품을 수용합니다. 운송하려는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포워딩 업체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은 전문가 팀을 보유할 뿐만 아니라 귀하와 유사한 화물을 처리하는 데 있어 방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백신, 의약품 같이 까다로운 취급 처리가 필요한 물품은 이전에 경험이 있는 전문 포워더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포워딩닷컴



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실 거예요. 인터넷 검색? 지인 추천? 모두 다 나쁘지 않지만 가장 많은 포워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플랫폼에서 조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품을 효율적인 비용으로 적시에 최종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옵션을 제안하는 포워딩은 무엇인지, 지금 국내 4000개 포워딩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포워딩닷컴에서 알아보세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