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횡단철도(TSR)란? – TSR 운송 방법에 대한 모든 것

2021년, 11월 9일

코로나19, 수에즈 운하 이슈 등으로 선복 부족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한국의 주요 수출 시장인 유럽으로 운송되는 화물의 해상운임이 급등하면서 시베리아 횡단철도 (TSR)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 육로 운송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철도운송은 해상 운송보다 빠른 장점이 있는 반면 운송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으로 인해 대기업 위주로만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해상운임 급등으로 철도운송이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가지게 되면서 중소화주들 역시 철도운송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자, 그럼 오늘은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이용 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들까지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란?

시베리아 횡단철도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또는 보스토치니 항구에서 모스크바까지 이어지는 약 9,288Km 길이의 세계 최장의 철도 노선입니다.

이전에 중국횡단철도(TCR)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 적이 있는데요.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은 중국횡단철도(TCR)와 달리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철도 간격(궤간)이 동일하므로 중간 국경지에서 WAGON 환적 없이 진행할 수 있어 리드타임(Lead Time)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베리아 횡단철도 (TSR) 진행 포워딩 찾는 법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을 이용하여 수출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워딩(포워더)를 찾은 뒤 해당 업체들의 운임을 비교해봐야 합니다.

1. 트레드링스 포워딩닷컴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트레드링스 메인페이지 > 포워딩 닷컴 (www.tradlinx.com/forwarding)으로 접속합니다.

2. 상단에 있는 ‘특화 서비스 선택’ 탭을 클릭한 후 내륙 부분에 ‘시베리아 철도’를 클릭합니다.

3. 선택 조건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시베리아 철도 운송을 진행하고 있는 국내 모든 포워딩(포워더)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후 각 업체별 회사 소개와 트레드링스 포워딩 닷컴에서만 볼 수 있는 데이터 등을 통해 우리 회사에 맞는 포워딩 업체를 선택한 후 진행합니다.

만약, 위 방법들이 번거로우시거나, 우리 회사 및 화물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포워딩 업체를 찾고 싶다면, ‘물류비 견적’ 서비스를 통해 수출 화물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최대 5개까지 무료로 견적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시베리아 횡단철도 (TSR) 컨테이너 운송 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컨테이너 운송은 운송 중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러시아 철도청에서 엄격하게 규제하는 몇 가지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1. 컨테이너 봉인 시 “막대실(High Security Seal) 사용

먼저 컨테이너 봉인 시 반드시 “막대실(High Security Seal)을 사용해야 하고, 봉인 위치는 아래 사진과 같이 컨테이너 오른쪽 문의 왼쪽 바에 장착해야 합니다.

만약 잘못된 위치에 봉인할 경우 러시아(보스토치니/블라디보스톡) 항구에서 세관 검사로 인해 발차가 늦어지고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2. 중량물이거나 위험물일 경우, 특수 쇼링작업 후 러시아 철도청의 사전 승인 필요

만약 운반하려는 화물이 중량물(포장 단위 당 중량이 1.5톤을 초과)이거나 위험물일 경우 러시아 철도청의 운송 규정에 따라 컨테이너 특수 쇼링 작업 후 러시아 철도청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액체 화물인 경우 운송 도중 누수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내벽에 나무 판자를 설치해야 하며,

운송 중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내부에 화물을 적재 후 로프 및 벨트로 화물을 단단히 고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에어백을 사용하여 화물 간 빈 공간을 메워 주고, 최종적으로 격자 무늬로 부목을 데어주고 벨트로 단단히 고정하여 화물 이탈을 방지 합니다.

이렇게 컨테이너 화물 쇼링 작업을 끝내고 SEAL 봉인이 완료 되면 러시아 철도청에 보내어 TSR 운송에 적합함에 대해 Confirm을 득하면 최종적으로 시베리아 화물운송 (TSR) 운송이 가능합니다.

자, 이제 시베리아 화물운송 (TSR) 운송에 대해 모두 이해되셨죠?

트레드링스는 다양한 구간에 강점이 있는 다수의 물류사와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현재 어려운 물류 시황에서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지금 바로 트레드링스와 함께 적합한 물류사를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트레드링스 김동춘 컨설턴트
oscarkim@tradlinx.com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