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공급망 관리와 운송 성공의 핵심, 가시성(Visibility)

2021년, 11월 9일
공급망가시성, SCM



제조업체를 포함한 많은 기업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 재건하기 위해, 그리고 회복하기 위해 공급망 관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성공적인 SCM / 공급망 관리로 유명한 기업들은 모두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 (또는 스마트)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공급망 가시성 (Supply Chain Visibility)을 향상시켜 매출 원가 관리와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를 맞추려고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문제가 더욱 심화된 글로벌 물류대란공급망 붕괴는 그동안 디지털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을 못 느꼈던 기업들에게 어쩌면 문제 인식의 계기가 됐을지도 모릅니다.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그리고 공급망 가시성에 대한 니즈는 점점 올라가고 있는데, 디지털 전환의 인식과 리소스가 부족한 기업에게는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공급자, 운송업자,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물류 현황 파악 및 실행 계획을 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 및 솔루션 활용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에서는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계획을 수정하고 이상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기술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우리 기업의 공급망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공급망 가시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것입니다. 플랫폼의 가치는 누구에게나 공평한 권리를 부여하는 데에 있는데요/ 수출입 물류 업계에서 공급망 가시성은 화주에서 포워더, 그리고 최종 물류 제공업체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업에게 동일하게 제공되고 적용됩니다.

그런데 가시성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더 높은 경쟁우위와 더 스마트한 재고관리를 보장하고 전반적으로 더 효율적인 운영을 장담할 수 있을까요?

가장 기본적으로 공급망 가시성은 세 가지 주요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재고에서 최종 물류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인사이트

가시성은 효과적인 공급망 인사이트의 기반을 형성합니다. 기업은 사내 및 외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발견할 방법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현재 재고 수준, 제품 크기, 보관 위치, 포장 및 배송 요구 사항이 포함되며 단기 및 장기 수요 예측까지 확장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 해도 익숙한 수동 데이터 입력과 반복적이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매뉴얼 작업으로 인해 좌절됩니다. 따라서 재고와 고객 수요 데이터를 자동으로 캡쳐하고 선별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은 조직이 내부 운영 통찰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급망 가시성


2) 운송 여정의 관측 및 분석

가시성에 대한 필요성은 배송이 공급업체 창고를 떠날 때 끝나지 않습니다. IOR(수입업자) 파트너십부터 세관 요구 사항, 체화료/체선료 같은 각종 부대비용과 화물 사고 우려에 이르기까지 기업은 공급망 여정 전반에 걸쳐 선적을 동반하는 모든 주요 이해관계자에 대한 온디맨드(On-Demand, 주문형)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만약 수십, 수백억 원의 화물이 어떻게 가고 있는지 알 수 없다면 회사 입장에서 굉장히 불안하지 않을까요? 내륙 운송부터 해상·항공 운송을 통해 고객에게 상품이 도착하기까지 수십 일이 걸리는데 그 기간 동안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매우 한정적입니다. 정보교환의 대부분이 담당자 간 연락을 통해 이뤄지고 있어 의사결정이 제한적입니다. 해상 물류에서 선적의 가시성 손실로 인한 잠재적 위협을 고려하세요. ‘전화와 이메일’이 아닌 데이터 기반 ‘가시성 솔루션’을 통해 최상의 비용, 처리 시간과 루트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3) 최종 사용자 투명성

데이터가 모든 관련 당사자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공유되도록 하려면 고객, 파트너 및 관련 업체를 포함한 최종 사용자에게도 완전한 가시성이 중요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이러한 가시성은 발송인과 운송 관련 담당자와의 이메일 및 전화 대화를 통해 달성되었지만 운송할 양과 속도가 증가하다 보니 이러한 인력 중심 프로세스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더 이상 불가능합니다. 대신 기업은 최종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에 액세스하고 직원이 대규모 복합 운송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실시간 화물 추적 서비스 같은 물류 데이터를 강화하는 온디맨드 도구가 필요합니다.​



공급망 가시성의 이점

내부 혜택

공급망 가시성을 향상시키는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은 다음을 포함하여 내부 운영 효율성을 위한 주요 이점을 제공합니다.

향상된 의사 결정

재고, 운송 관리, 항만 수수료 및 물류비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에 접근함으로써 회사는 제품을 운송하는 방법, 시기 및 장소에 대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더 큰 운영 제어

전체 공급망에 대한 가시성이 확보되면 더 개선된 운영이 가능합니다. 공급망 운영이 개별적으로 그리고 동시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함으로써 기업은 주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전체 복잡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규정 준수

국가가 국경의 보안과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규제 요구 사항이 엄격해지고 있습니다. 선적에 올바른 서류가 수입 대행업체 및 물류 제공 업체와 같은 주요 파트너가 모든 현지 법적 의무를 충족하도록 하려면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 식별

글로벌 공급망이 아무리 강력하고 안정적이더라도 문제는 여전히 발생하며 종종 통제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재해나 정치적 압력과 같은 문제의 영향을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데이터 기반 소프트웨어는 기업이 문제를 식별하고 전반적인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급망관리


​외부 혜택

고객 만족도 향상

향상된 가시성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담당 직원의 부담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선적 진행 상황과 잠재적인 문제에 대한 심층 데이터로 무장한 기업은 큰 인력과 비용 없이 고객에게 가장 필요한 것, 즉 신뢰할 수 있는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험 감소

예를 들자면 화주 기업이 국제 무역 규제 의무를 준수하지 않거나 항구 지연을 간과할 경우 벌금이나 선적 실패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현재 운송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에 액세스하면 이러한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시장 평판

공급망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평판/이미지 역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기업이 성공하려면 긍정적인 시장 평판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즉, 속도, 신뢰성 및 업계 전문성을 강조하는 대중적 존재감을 키워야 합니다. 실제로 이는 기업이 주요 공급망 데이터에 투명하게 액세스할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시장 포지셔닝 개선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를 언제 어디서나 접근하는 것이 보편화됨에 따라 시장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가시성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소프트웨어는 기업이 군중에서 눈에 띄고 복잡한 공급망 분야에서 시장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트레드링스 쉽고
가시성 솔루션 ShipGo의 화면


보는 것이 결국 비즈니스 성공을 만든다

공급망 가시성은 운송 성공의 핵심입니다. 그러나 가시성 향상의 필요성을 단순히 인식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조직이 성공하려면 공급망 인프라 전반에 안정적이고 강력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대규모로 배포하여 외부 및 내부 가시성의 실질적인 이점을 실현해야 합니다. 우리 기업은 중소기업이라 어려울 것 같다고요? 비교적 도입이 쉽고 비용이 합리적인 클라우드 기반 가시성 솔루션을 지금 도입해 보세요. 화물의 이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미드스트림/운송 가시성), 지연을 미리 알려주는 스마트 모니터링 화물 솔루션 ShipGo를 통해 공급망 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수많은 기업들이 물류 공급망관리를 트레드링스ShipGo로 하고 있습니다.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