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글로벌 공급망을 위협하는 10가지

2021년, 8월 25일
물류공급망



안녕하세요,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올해 유독 수출/수입 어려움을 많이 겪고 계실 겁니다.

​지난해 코로나19라는 변수로 인해 전 세계 경제가 엄청난 불황을 겪었습니다. 더 이상 나빠질 것이 없을 거라는 예상을 비웃듯이 최근 새 복병을 만나 더 악화되고 있습니다. 바로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와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상 이변입니다.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발 공급망 붕괴물류 마비, 글로벌 수요 둔화라는 3중고가 산업계를 덮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으로 인한 경제 회복 기대감과 반대로 전세계가 다시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 등 주요 외신은 세계 반도체와 각종 전자부품 생산의 15~20%를 담당하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주요 글로벌 기업의 Supply Chain, 공급망이 붕괴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선박과 빈 컨테이너가 부족하고 특정 항만과 터미널의 운항 상황이 개선되고 있지 않다, 이 상황이 4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나 예측은 매우 어렵다

Hapag-Lloyd 최근 보고서


글로벌공급망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공급망 관리에서 변화는 불가피하며 리스크 관리는 비즈니스에 필수입니다.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작은 위험은, 공급망 전체 뿐만 아니라 귀사의 비즈니스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입니다. 현대 공급망 관리에서 변화는 불가피하며 위험 관리는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위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하고 더 널리 퍼집니다. 과거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하는 리스크 관리는 급변하는 환경에서 비효율적이며 어떤 유형의 운송도 위험을 피할 수 없습니다. 육로, 항공 및 해상 화물에는 항상 위험이 존재합니다. 그들은 불가피하고 피할 수 없습니다. 공급망의 위험 요소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물류비가 늘어나고 브랜드 가치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상위 10개 글로벌 공급망 위험 요소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음은 귀사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위험 요소입니다.


​글로벌 공급망 위험 요소 10가지

1. 정치적인 불안 요소

정치적 불안 요소들은 세계 무역과 경제에 아주 거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미·중 갈등이 그랬고, 우리나라 경우 일본과 갈등이 그랬습니다. 서유럽에서 브렉시트는 무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변동성을 만들고 영국 파운드를 약화시켰습니다. 현재 지속되고 있는 중앙아시아의 혼란 역시, 글로벌 공급망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시는 일부입니다. 전 세계 국가의 정치적인 변화와 불안 요소는 무역 위험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2. 경제 불안정

세계 무역에 대한 또 다른 위협은 경제 불안정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 1위·세계 7위 컨테이너 선사, 한진 해운의 파산은 글로벌 공급망 운송 능력의 극적인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한진해운 선박에 실린 15조원 규모의 화물들이 바다에 묶이면서 많은 기업들이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3. 기상이변

독일홍수


최근 서유럽에 천 년만의 대홍수, 시베리아는 기록적 폭염 등 전 세계에 걸쳐 이상 기후가 보이고 있습니다. 브라질은 이례적인 한파와 가뭄 때문에 커피 원두값이 급등했습니다. 가뜩이나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각국의 봉쇄 조치로 생산 차질이 빚어졌는데, 중국과 독일에서의 홍수 등 대형 재난까지 겹치면서 국가 간 물류의 병목 현상이 다시금 악화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은 공급망(GVC) 정상화가 계속 지연돼 부품 및 원자재 조달에 애를 먹고 있는 상황입니다.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의 문제로 세계적 공급 지연 사태가 갈수록 심화될 것 같다.


예상하지 못한 이상 날씨로 종종 화물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인간이 극복할 수 없는 자연 재해, 그렇다고 그냥 가만히 있어야 할까요?

*tip.

화물 딜레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은 오직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하는 것밖에 없습니다.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PC 또는 모바일 기기로 언제든지 화물 추적을 하세요. 또한 지연을 미리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활용하세요. 이상 기후는 컨트롤 할 수 없지만, 적어도 피해는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트레드링스 ShipGo는 지금까지 겪었던 수출입의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과정을 모두 자동화해줍니다. 스마트 화물 모니터링 서비스만이 이같은 격동의 시기에 운영을 최적화하는 데 돕는 유연성을 지원합니다.

​​

4. 환경적 위험

세계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각종 환경 규제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앞서 EU는 2026년 탄소국경세를 도입합니다. 기후변화 규제 정책은 자국내 환경오염 감축 뿐만 아니라 국가간 무역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주목됩니다.

전세계 환경 규제가 점점 확장됩니다. 앞서 언급한 이상 기후들은 모두 환경 오염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생태계를 파괴하고, 플라스틱을 지속적으로 쓰면서 이미 지구의 위험도는 돌이킬 수 없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환경에 대한 영향은 세계 무역에서 또 다른 중요한 위험을 구성합니다. 생태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관행은 모두 사회적 책임의 한 형태이며, 환경을 보호하는 더 많은 법률이 통과됨에 따라 생산 업체와 해상 화물 운송업체는 더 많은 규제를 받게 될 것입니다.

5. 전염병

자연 재해만큼 공급망에 영향을 지대하게 끼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이유는 여러분들이 작년부터 겪었던 경험들로 아실 겁니다. 활발하던 국제 교역은 갑자기 중단됐습니다. 문제가 없어 보였던 공급망은, 사실 ‘변화’하지 않아 소멸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글로벌 팬데믹 또는 기타 공중 보건 위기의 영향은 공급자 뿐만 아니라 소비자, 지역 및 글로벌 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생산 라인의 모든 단계에서 정상적인 운영이 뒤집어집니다. J. Paul Dittman 박사에 따르면 최대 47%의 업체들은 공급망 관리 검토(Supply Chain Management Review)를 통해 자연 재해 또는 다른 요소들을 대비하고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백업 플랜이 없습니다.

*코로나19

델타 변이가 동남아를 덮치자 글로벌 공급망에 추가적 타격을 입혔습니다. 동남아에는 상대적으로 값싼 인건과 풍부한 노동력을 앞세워 글로벌 기업들의 생산 거점이 된 나라가 많습니다.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등이 대표적입니다.

*tip.

재난 발생 후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강력한 전략을 개발합니다. 여기에는 운용성을 유지하기 위한 리소스 투입,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사용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6. 연결성

글로벌 공급망 위험은 오늘날의 시스템 연결에도 존재합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지만 시스템 통합 및 수정은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수정할 때마다 새로운 업그레이드 비용이 추가될 수 있으며 시스템이 제대로 통합되지 않으면 병목 현상과 중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사이버 공격

사이버 보안 이슈, 공급망 공격은 현대 공급망 관리에서 가장 큰 위험 요소가 되었습니다. 기업,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은 다양한 업무 시스템, 솔루션, 보안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업무 환경이 복잡해지고 관리 요소들이 많아졌습니다.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누군가가 전체 공급망 네트워크를 중단시키고 운임을 치솟게 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공격은 또한 테러리스트의 무기가 되므로 모든 개인, 정부 또는 기관이 디지털 안보를 강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8. 데이터 무결성 및 품질

데이터 무결성은 공급망 관리에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의 품질과 강도를 나타냅니다. 잘못된 데이터는 화주에게 수익성을 감소시키고 실패의 문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기업이 자신의 데이터를 다른 사람과 분리하는 경향이 있어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진정한 디지털화는 투명한 정보와 데이터로부터 시작됩니다. 적절한 공급망 파트너와 공유하여 데이터 무결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9. 공급업체 일관성

공급업체의 45% 만이 재해 후에도 계속 운영할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공급업체 일관성의 붕괴 역시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공급업체 일관성은 제조업체에도 적용됩니다. 원료 및 재생 자재가 중단될 경우 세계 공급망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없습니다.

tip.

조달 부서는 공급업체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는 다양한 공급업체 네트워크를 통해 가능합니다. 화주는 사용 중인 공급업체의 변경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운송 경로를 고려하며 가능한 운송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10. 운송 손실

내륙에서 운송되는 화물을 받을 때도 종종 분실이 되거나 손상된 상태이곤 합니다. 이동 거리가 멀고 이동 모드가 다양할수록 상품이 손실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표적인 예가 올해 3월에 발생한 수에즈운하 좌초 사건이 있는데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6일간 마비되어 최소 369척의 선박의 통행이 지연됐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위험이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한 채, 위험을 대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험 많은 물류사도 화주도, 모두가 이러한 위험이 언제나 발생하고 이것이 공급망에 차질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비즈니스 성공의 열쇠입니다.

*tip.

포워딩 경험이 부정적이신가요? 경쟁력 있는 가격을 얻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포워딩 견적을 받아보세요. 다음으로, 원하는 지역, 품목에 전문성. 위험 대응 경험을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송업체를 식별하세요. 현재 이용 중인 업체 외 다른 운송 업체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세요. 또한 화주는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가능하면 화물 또는 화물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이는 분실된 화물 및 운송 기한을 놓친 고객 또는 B2B 파트너에게 보상하는 역할도 합니다.

One-Platform에서 하는 수출입, 트레드링스

쉽고
쉽고 서비스 화면, 이미지 클릭 시 이동


위에 10가지 위험 요소를 언급했는데요. 성공적인 수출입을 위해 글로벌 공급망 관리에서 주요 위험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위험 그 자체이며 조직을 이익 손실과 혼란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기업은 글로벌 공급망의 모든 잠재적 위험과 이러한 위험이 공급망 파트너에게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도록 위험 관리 전략을 재고해야 합니다. 최적의 공급망 전략은 완전한 위험 평가 및 관리 없이는 실패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이러한 위험 관리를 함께 할 수 있는 파트너와 협업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이 위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기업들이 스마트 SCM 솔루션 ShipGo를 통해 글로벌 공급망의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고 대비했습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하는 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화물 지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물류도 공급망 관리를 디지털로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트레드링스 ShipGo는 국내 최초로 화물의 실시간 위치와 이동경로를 지도에서 직접 보여주고, 변동되는 화물의 도착 예정시간을 실시간으로 보여줌으로써 화물 지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저희 트레드링스는 수출입 물류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여 좀 더 편리하고 유연한 업무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간편하고 빠른 견적과 부킹, 스케줄 조회, 화물 모니터링, 실시간 트래킹, 이력 관리 등 ‘원 플랫폼’ 안에서 수출입 물류의 모든 절차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그동안 실시간 운송 현황을 알 수 없었던 작업 환경에서 까다로운 업무를 디지털 기반으로 투명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단순 반복 업무 절감, 업무 효율성 증대, 물류비 절감 같은 효과 등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디지털물류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