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L VS. FCL 비교하기

2021년, 10월 15일
fcl



안녕하세요, 국내 유일 No.1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수출/수입은 어려운 용어들도 많고 복잡하고 다양한 지식들을 알아야 해서 항상 어렵죠. 그중에서 업무를 진행할 때 항상 접하게 되는 FCL과 LCL.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저희 전문 컨설턴트들이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인 ‘LCL과 FCL’의 기본적인 차이점과 좀 더 합리적인 견적을 얻는 방법을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LCL 및 FCL: 의미

수출입 시 화물을 운반할 때는 ‘컨테이너’를 이용하는데요. LCL 및 FCL이라는 용어는 컨테이너 선적의 두 가지 주요 모드 또는 운송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FCL(Full Container Load) 선적 또는 전체 컨테이너 선적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상품과 공유할 필요 없이 우리 상품만 넣는 것, 즉 컨테이너의 전체 공간을 차지하는 선적입니다. 반대로 LCL(Less than Container Load/소량 화물)은 전체 컨테이너의 일부만 차지하는 선적을 말하며 동일한 컨테이너에 있는 다른 화주의 다른 상품과 함께 선적됩니다. FCL 및 LCL은 언어에 관계없이 국제 물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LCL 및 FCL: 차이점

1. 출하량

선적량은 운송된 물품이 차지하는 용량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CBM(Cubic Meter), 즉 입방미터 또는 입방피트로 측정됩니다. LCL 또는 FCL을 선택할 때 결정적인 요소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LCLvs.FCL: LCL 선적은 일반적으로 2 ~ 13 CBM(m )의 소량 선적에 더 나은 옵션입니다. 2CBM 미만의 상품도 특정 상황에서 LCL과 함께 운송될 수도 있습니다.

FCL 운송은 화물이 10개 이상의 표준 팔레트를 사용하거나 14CBM 이상을 차지할 때 더 저렴한 경향이 있습니다.





*tip.

보통 수출입 시 20FT와 40FT 규격의 컨테이너를 사용합니다. 20FT 컨테이너는 최대 적재량 33CBM으로 택배 박스 사이즈 (48cm x 38cm x 34cm) 기준 총 504개 박스 적재가 가능하다 합니다. 반면 40FT 컨테이너의 최대 적재량은 67CBM으로 같은 사이즈의 택배 박스 1050개를 넣을 수 있습니다.

*CBM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CBM 계산기– CBM, R/T 한 번에 계산하는 방법을 클릭하세요.

2. 안전성

모든 발송인이 바다를 횡단할 때 상품이 안전하게 보호되기를 바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모든 제품 운송에 동일한 수준의 화물 안전성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특정 상품은 운송 중에 자주 노출되고 여러 변화와 움직임에 더 민감할 수 있습니다.​

FCL vs. LCL: 두 가지의 운송 방식 모두 안전할 수 있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FCL은 전체 컨테이너에 대한 독점권이 있기 때문에 다른 상품으로 인한 손상이나 오염의 위험이 없습니다. 또한 위험물은 소량 화물이더라도 폭발 및 기타 위험 요소가 있기 때문에 다른 화물과 혼적이 불가능해 FCL로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LCL 역시 특정 발송물의 경우 더 안전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소량 배송은 더 콤팩트하게 포장되어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거의 없습니다.

3. 시급성

선적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좋지만 갑자기 들이닥치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그럴 땐 최대한 빨리 도착할 수 있도록 선적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FCL과 LCL 사이에서 결정할 때 비용은 제쳐두고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화물이 목적지에 얼마나 시급하게 도착해야 하는지입니다.​

FCL vs. LCL: FCL은 일반적으로 긴급 운송이나 정해진 날짜 이전에 도착해야 하는 운송에 더 나은 옵션입니다. LCL은 운송 및 도착 시간이 유연한 경우 더 적합합니다. 환적 외에도 LCL 선적은 운송 과정에서 여러 처리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지연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LCL 화물은 환적항에 도착할 때마다 하역 및 선적해야 합니다.

또한 8월부터 10월까지의 배송 성수기 또는 중국 골든 위크까지 이어지는 주와 같이 혼잡이 심한 기간에는 FCL 배송보다 LCL로 예약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4. 비용

비용은 FCL 또는 LCL 운송 여부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보통 LCL이 저렴하다고 생각하는데 LCL이라고 무조건 FCL보다 싼 것은 아닙니다. 간혹 애매한 물량을 수출할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 반드시 FCL과 LCL 견적을 비교하여 진행하셔야 합니다.​

LCL vs. FCL: 일반적으로 컨테이너를 완전히 채우지 않더라도 소량 발송물(2~13CBM)을 발송할 때는 LCL을 사용하고 대용량 발송물(14CBM)을 발송할 때는 FC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권고는 절대적이거나 고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13CBM 미만이어도 FCL로 적재 선적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FCL 또는 LCL 선택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두 옵션을 모두 고려하고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해보세요.

*tip.
FCL 또는 LCL 비용을 한 번에 알아보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FCL과 LCL 모두 견적을 제공하는 수출입 물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트레드링스 ‘물류비 견적’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화물의 운송 방식을 선택하여 합리적인 포워딩 견적을 최대 5개 받아보세요. 가입 후 아래 이미지의 항목만 채우시면 견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무료 서비스는 매우 간단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으며, 기존의 포워딩 보다 합리적인 견적을 제공하여 대기업·중소기업과 이커머스 유통 등 여러 사업 분야의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선택을 할까?

FCL 과 LCL 선택의 기준은?

LCL로 진행하는 제품의 수량이 많아질 경우 LCL 또는 FCL 선택에 고민이 될 거예요. 이럴 경우 상차, 하차 작업 환경에 따라 불가피하게 LCL로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리고 8CBM – 10CBM 이상일 경우에는 우선 물류담당자의 컨설팅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CL로 선적을 하는 경우 통상 수입지에서 창고, 보관료가 발생이 되는 되는데, 보통 이 비용을 처음 부킹 시 고려하지 않습니다. 도착 시 발생되는 비용이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하고 이 부분을 물류 담당자와 사전에 얘기하고 협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FCL과 LCL의 선택을 단순히 적재 중량에 따라 고려한다면 이러한 상황이 빈번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견적이 너무 비싸거나 싸다면 꼼꼼히 들여다봐야 합니다.여러 견적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선적 방식에 대해 전문가 컨설팅을 받고 고객사와 사전 조율하며 효율적으로 수출입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