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L 정의 및 특징, 가격 알아보는 방법

2022년, 1월 7일
FCL 가격

안녕하세요, 국내 NO.1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수출/수입 용어는 주로 영어로 파생되었고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지 않아 처음 접해보는 분들한테는 어렵죠. 어렵지만 그래도 꼭 알아야 하는 게 있는데, 업무를 진행할 때 항상 접하게 되는 FCL! 오늘은 FCL의 정의부터 장점과 단점, 그리고 FCL 가격 알아보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FCL이란 무엇인가?

Full Container Load

FCL은 약어에서 의미하듯이 상품을 ‘Full’로 컨테이너를 채운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컨테이너를 채울 만큼 충분히 큰 화물 적재에 대한 해상 운송을 설명하며 한 컨테이너(20ft, 40ft, 40ft HQ 등)에 거의 가득 채워서 수출할 수 있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화물이 다른 상품과 컨테이너 공간을 공유하는 LCL(Less than Container Load)과 달리 FCL 화물은 전체 컨테이너를 사용합니다. 컨테이너는 공장에서 바로 적재 및 밀봉되고 목적지 창고에 도착하면 하역됩니다.

FCL 선택해도 괜찮을까?

FCL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FCL 발송물은 다른 발송물과 함께 적재 및 하역할 필요가 없으므로 운송 시간이 절약됩니다.

· 공장에서 용기를 밀봉하면 취급과 손상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 FCL의 경우 FREE TIME 이란 것이 있어 일정 기간 무료로 보관이 가능합니다.

· LCL의 단위당 가격이 높기 때문에 대량 배송의 경우 FCL 고정 요금을 지불하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통 FCL 운송은 화물이 10개 이상의 표준 팔레트를 사용하거나 14CBM 이상을 차지할 때 더 저렴한 경향이 있습니다.

· 항공 화물은 가장 빠른 운송 방법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있다면 FCL을 선택하는 것도 비용 측면에서 좋습니다. 충분히 빠른 시간으로 도착 가능합니다.​

FCL정의


다음은 FCL의 몇 가지 단점입니다.

· 현재 수급이 어렵습니다. 정말 어렵습니다. (어렵지만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 더 많은 수량을 운송한다는 것은 더 많은 재고 공간을 찾고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작은 부하(약 13CBM 이하)의 경우 FCL이 더 비용이 높습니다.

· 작업 시 운송 업체와 공장의 작업시간 조율이 필요합니다.

FCL 비용은 얼마일까?

FCL 운송은 컨테이너를 얼마나 채우냐와 상관없이 전체 컨테이너에 대해 정해진 요금을 지불합니다.

화물이 크고 많이 채운다면 좋은 방법이지만 길이는 높은데 넓이가 적다거나 그런 경우는 지불 비용이 아까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화물이 충분히 커지면(상품에 따라 일반적으로 약 13CBM) LCL의 단위당 비용이 훨씬 높기 때문에 고정 요금을 지불할 가치가 있습니다.


FCL비용

다음은 FCL 가격 책정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소입니다.

· GRI(General Rate Increase Notice, 기본 요율 인상): 이는 일반적으로 수요에 대한 응답으로 전 세계 선사들이 정기적으로 일부 노선이나 전체 노선을 대상으로 매월 초와 중순에 구현할 수 있는 컨테이너 가격 인상입니다. 주기적으로 비용 상승 등의 이유로 GRI를 단행하고 있으며 GRI를 계획하면 6개월 전부터 화주에게 통보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여기에서 알아보세요!

· 성수기 가격 급등: 성수기는 기업이 연말연시 쇼핑 시즌을 대비하여 재고를 풀기 위해 더 많은 물량을 운송하는 때입니다. FCL의 경우 성수기는 일반적으로 8월에서 11월 사이입니다.

· 휴일 지연: 성수기와 마찬가지로 중국의 춘절이나 크리스마스 같은 골든위크를 고려해야 합니다. 출발지와 목적지가 어디든지 현지 달력에서 중요한 공휴일을 확인하세요.

요즘 FCL 비용이 너무 비싸거나 스페이스 구하기 어렵지 않나요?

장기화되는 물류대란, SCFI도 처음으로 5000선을 넘었는데요. 특히 중소 수출 기업들은 스페이스를 구하는 것도 고운임을 감당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옵션을 제공받으며 그중 가장 저렴하면서 합리적인 견적을 선택해야 하는데 대부분 방법을 모르십니다. FCL 또는 LCL 비용을 한 번에 알아보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방법! 그건 바로 FCL과 LCL 모두 최적의 견적을 제공하는 수출입 물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트레드링스 ‘물류비 견적’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화물의 운송 방식을 선택하여 합리적인 포워딩 견적을 최대 5개 받아보세요. 가입 후 아래 이미지의 항목만 채우시면 견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무료 서비스는 매우 간단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으며, 기존의 포워딩 보다 합리적인 견적을 제공하여 대기업·중소기업과 이커머스 유통 등 여러 사업 분야의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동/유럽 구간 경우 국적 선사의 스페이스를 지금 트레드링스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