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murrage/Detention/Free time 정의 그리고 절감하는 4가지 방법

2023년, 3월 15일
디머러지 절감

안녕하세요.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수출입 물류 업무를 하다 보면 내가 생각한 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예측하지 못했던 사건·사고, 갑작스러운 지연, 불필요한 지출 비용 등. 모두 제어하긴 어렵지만 개선은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물류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공급망 관리자는 항구에서 창고까지 재고를 더 잘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콘텐츠를 본 뒤 물류 담당자는 비용 절감 전략을 실행하고 선적 일정을 준수하면서 Demurrage와 Detention을 전략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Demurrage(체선료/체화료)와 Detention(지체료)가 무엇인지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Demurrage(디머러지)란?

선사에서 청구하는 비용입니다. 컨테이너가 선사와 약정한 일자, 즉프리타임(free time*) 이후에 항구나 철도 CY에 남아 있으면 해당 컨테이너를 픽업할 때까지 발송인에게 벌금이 부과됩니다. 체선료는 컨테이너 당 하루 기준으로 벌금이 부과됩니다. 추가로 체선료 발생하는 기간 동안 별도의CY 터미널 보관료(storage Charge)가 발생하게 됩니다.

*free time = Demurrage와 Detention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각각 CY에 보관하거나 컨테이너를 반출하여 사용할 수 있는 허용 기간

Dentention(디텐션)란?

배가 늦어지는 데에 따른 지체료로 선사가 허용한 free time을 초과하여 CY 밖에서 체화되는 경우에 그 추가 일수만큼 선사에서 청구하는 비용입니다. 컨테이너가 CY에서 반출된 뒤 이동하고 최종적으로 선사에 반납될 때까지 사용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요금은 운송 업체 또는 항구에서 설정하며 컨테이너가 항구로 반환될 때까지 매일 발생합니다.

Demurrage = CY 내에서 free time 안에 작업을 못했을 때 비용
Detention = CY 밖에서 사용하고 free time 내에 반납을 못했을 때 비용


demurrage detention

Demurrage/Detention 절감하는 방법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입업체가 체선료 및 억류 수수료로 지불하는 금액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물류 팀이 기민하고 전략적이라면 비즈니스에 약간의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의사소통

타이밍 맞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장기적으로 추가 요금을 피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화물을 선적하기 전에 컨테이너 회수 제한, 창고 용량 제한 또는 부피 변화를 알고 있는 경우 수입업체가 화물 운송업체에 이러한 상황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운영 팀은 체화료 및 지체료를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략적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더 긴 free time 대해 미리 지불하고, 더 나은 free time 조건을 가진 운송 업체를 사용하고, Off-dock storage 솔루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중앙 집중화

demurrage detention

예를 들면 트레드링스 수출입 협업 솔루션 Zimgo를 사용하면 물류 관리자는 팀, 공급망 파트너 및 관련 업무 담당자를 플랫폼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이제 플랫폼에서 필요한 모든 사람과 소통하고 화물을 추적하고, 데이터를 보내고 수출입 업무를 메일과 전화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공급망 네트워크를 온라인으로 중앙 집중화한다는 것은 모든 커뮤니케이션과 데이터가 자동으로 저장되고 언제든지 쉽게 액세스하고 참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공급망 프로세스를 온라인으로 가져오는 것은 물류 가시성을 생성하고 프로세스를 체계화함으로써 전체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

3. 컨테이너 추적

디지털 플랫폼 사용의 또 다른 이점은 재고(상품)를 추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물류 플랫폼들은 선박 추적, 선적 추적 또는 개별 상품의 tracking을 모두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따로 제공합니다. (곧 런칭되는 트레드링스 ShipGo Plus는 이 모든 추적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체료 줄이는 데 있어 컨테이너 추적이 핵심입니다. 컨테이너가 하역되는 정확한 시기를 알고 컨테이너 bunching을 식별하고, 최종 목적지로 운송을 시작하면 창고 담당자와 연락하여 운송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입업체는 컨테이너의 백로그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free time 내 컨테이너를 반품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만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추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물뉴 구독 배너

4. 디지털 문서 관리

수출입 물류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문서/서류 관리입니다. 다양한 서류를 모두 정해진 시간 내에 준비하는 것은 운송 일정을 순조롭게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서류가 누락될 경우 컨테이너가 터미널에 오래 남아있어 이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서화 지연은 결국 컨테이너 이동 지연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지연은 포트에서 이동할 수 있는 가용성과 관련하여 특히 영향을 미치며 free time이 만료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디지털 물류 플랫폼을 사용하면 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문서가 제공되었고 어떤 문서가 미해결 상태인지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물류 종사자와 빠르게 소통하여 문서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문서화 프로세스를 추적하고 모든 사람이 같은 페이지에 있도록 하는 보고서를 만듭니다.

demurrage detention

결론

물류의 디지털화는 결국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접근성과 통제권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더 나은 가시성, 더 나은 추적,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더 나은 권장 사항 – 이 모든 것들은 기업들이 재고를 더 잘 제어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직 모를 뿐이지 알게 모르게 빠져나가는 불필요한 공급망 비용이 많습니다. 비효율적인 물류 프로세스는 시간, 비용과 인력 낭비라는 결과를 지속적으로 가져옵니다. 이는 기업 입장에서 엄청난 손해입니다.

중앙 집중식 커뮤니케이션, 간소화된 워크플로우, 실시간 추적과 데이터 기반의 예측과 분석을 통해 기업은 컨테이너와 관련된 추가 비용을 줄이고 공급망 비용을 절감해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트레드링스는 불필요한 물류 프로세스를 간소화·효율화 시키고 누구나 제한 없이 수출입 물류 정보에 접근하며 공급망 운영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시작됐습니다. 트레드링스의 수출입 업무 협업툴 Zimgo와 end-to-end 공급망 관리 솔루션 ShipGo Plus를 통해 공급망 네트워크를 통합하고 관리하세요. 다른 물류업체가 제공할 수 없는 실시간 물류 가시성과 예측 및 분석, 빅데이터를 통해 올바른 정보와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금 사이트를 방문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

40만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