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글로벌 제조기업 공급망 TOP10

2023년, 8월 17일
제조공급망

안녕하세요. 데이터로 연결하는 물류, 트레드링스입니다. 얼마 전 2023 수출입 업무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국내 수출입 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업무 실태를 살펴봤어요. 코로나 이후에도 여전히 높은 수출입 실무자들의 디지털 업무 니즈와 달리 현업에서의 일에 대한 인식과 아날로그 프로세스는 전혀 놀랍지 않았습니다. 최근 계속해서 직장에서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콘텐츠를 다루고 있어요. 그런데 제조는 어떨까요? 전 세계 GDP의 16, 고용의 14%를 차지하는 제조 부문은 이제 구식, 폐쇄적이라는 전통적인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조 혁신은 주로 조립, 검사 등의 생산공정과 물류에 대한 자동화였어요. 하지만 최근 빅데이터, 인공지능, RPA, 센서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기술이 발전하면서 전통적인 아날로그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생산기술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수율 품질, 생산성 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엔 글로벌 공급망 혁신에 앞장서는 제조기업 TOP10을 살펴볼 건데요. 2023년 Gartner Supply Chain Top 25에 선정된 25개 기업 중 주요 글로벌 제조 공급망 10개를 알아보겠습니다.

콜게이트-팜올리브

콜게이트 공급망

치약으로 굉장히 유명한 글로벌 기업 콜게이트 팜올리브는 1806년 뉴욕에서 비누와 양초 판매를 시작하면서 창립됐습니다. 200여 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다국적 소비재 제조업체로 실제로 전 세계 가정 62%는 Colgate-Palmolive 제품이 있다고 해요. 콜게이트 팜올리브의 공급망 전략의 중심에는 지속 가능성, 특히 환경과 지역 사회 복지가 있어요. 모든 생산 시설에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100% 재활용 가능한 튜브를 사용해 세상을 보다 지속 가능한 곳으로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역동적인 글로벌 환경에서 민첩성을 구축하기 위해 모듈식 설계 외 신기술에 종단 간 공급망 세분화를 적용합니다. 품질, 속도, 혁신 및 비용 효율성과 상품 및 서비스 관련 장기적인 관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공급업체와 파트너십을 개발합니다. 또한 생산의 최대 85%까지 단일 플랫폼에서 모든 제품의 생산을 표준화하고 제조 공정의 마지막 15%에서만 맞춤화해 제조 효율성을 높입니다.

웹사이트: Colgate-Palmolive
CEO: 노엘 월리스
Gartner 공급망 순위: 3 위

존슨 앤 존슨

존슨앤존슨 공급망

1888년에 설립된 Johnson & Johnson(J&J)은 130년 이상 의료 기기, 제약 및 소비재(CPG) 산업에서 제조해 왔습니다. 현재 J&J는 100개가 넘는 제조 시설에서 일하는 50,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백 개의 계약 제조업체와 300개가 넘는 유통 센터가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존슨 앤 존슨의 공급망 팀은 디지털 컨트롤 타워를 엔드 투 엔드로 확장했습니다. 공급망 전체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공급망 팀은 공급망 탄력성 대시보드를 구축하고 콜드체인 제품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기 위한 컨트롤 타워를 구축했습니다.

공급망의 규모에도 불구하고 J&J는 환자, 소비자 및 고객의 진화하는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사람과 기술에 투자함으로써 제조 및 생산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습니다. 품질과 안전은 J&J 평판의 토대를 형성하며 각 공급망 직원도 이 책임을 맡습니다.

웹사이트: 존슨앤드존슨
CEO: 호아킨 두아토
Gartner 공급망 순위: 4 위

테슬라

테슬라 공급망

테슬라는 애플식으로 공급망을 관리한다고 유명한데요. 2003년에 설립된 Tesla의 첫 번째 모델 S는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에 있는 공장에서 조립 라인을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테슬라는 연간 백만 대 이상의 차량과 에너지 제품 및 배터리 셀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현재 네바다, 뉴욕, 텍사스, 상하이 및 베를린을 포함하여 미국, 아시아 및 유럽에 5개의 다른 기가팩토리를 보유하고 있어요. 지속적인 공급망을 운영하는 테슬라 짧은 기간 동안 혁신의 최전선에서 생산 라인을 반복하고 개선합니다.

모든 Tesla 공장은 처음부터 재생 가능 에너지로 운영되어 전기 자동차 소유의 전반적인 환경 영향을 줄입니다. 글로벌 운영을 계속 확장하기 때문에 복잡한 공급망을 매핑하여 소재의 출발지부터 이해합니다. 신소재 과학, 로봇, AI, IoT 및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 같은 기술 트렌드를 적용하는 지속 가능한 공급망 관리 실행 및 전략을 구현하여 원자재 부족, 지정학적 불안, 기후 변화 및 노동 문제를 해결합니다.

웹사이트: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
Gartner 공급망 순위: 14위

인디텍스

인디텍스

세계 1위 패션기업 인디텍스는 1985년에 설립됐습니다. 거의 40년 동안 패션 산업에서 의류 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조해 왔습니다. 인디텍스는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공급업체의 역할에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인디텍스는 민첩하고 유연한 공급망을 유지하기 위해 물류 근접성을 우선시할 뿐만 아니라 윤리와 품질에 대한 약속을 바탕으로 높은 기준을 설정합니다. 현재 회사의 완제품을 취급하는 제조업체의 48%가 본사 근처에 있어 에너지 사용과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전체 생산 과정에서 공급업체와 긴밀한 협업이 가능합니다.

웹사이트: 인디텍스
CEO: 오스카르 가르시아 마세이르
Gartner 공급망 순위: 13위

디아지오

디아지오 공급망

1997년에 설립된 Diageo에는 공급망 및 제조 기능에 종사하는 직원이 30,000명 이상 있습니다. 알코올음료 제조업체는 글로벌 규모의 물류, 제조 및 기술 협력의 산물인 복잡하고 정교한 운영을 창출했습니다.

Diageo는 환경을 보호하고 효율성을 창출하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공급망 및 제조에 대한 높은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Diageo는 18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브랜드를 만드는 문화적 지식을 자랑합니다.

웹사이트: 디아지오
CEO: 데브라 크루
Gartner 공급망 순위: 12위

펩시콜라

펩시 공급망


생산 중단 시간을 줄이기 위해 펩시콜라는 제조 분야에서 디지털 트윈과 AI를 사용하여 문제를 예측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를 캡처합니다. 소매 파트너와의 협력을 지원하고 강화하기 위해 펩시는 재고 상태에 대한 POS 대시보드 및 실시간 선반 스캐닝을 포함한 디지털 도구 제품군을 개발했습니다.

1965년에 설립된 PepsiCo는 전 세계 농부와 공급업체로부터 30가지 이상의 농작물과 재료를 소싱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복잡한 가치 사슬을 가지고 있습니다. PepsiCo는 1,000개 이상의 제조 시설에서 이러한 작물과 재료를 활용하여 제품을 제조합니다.

PepsiCo는 환경 파괴, 사회적 불평등, 영양가 있는 식품에 대한 접근과 같은 중요한 글로벌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시스템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전체 가치 변화를 보다 순환적이고 포괄적으로 만드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펩시콜라
CEO: 라몬 라과르타
Gartner 공급망 순위: 5




공급망에 대한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트레드링스 물뉴를 구독하세요.


화이자

화이자 공급망


1849년에 설립된 화이자는 170년 이상 제약 및 생명공학 산업에서 사업을 운영하며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글로벌 대응을 하며 얻은 공급망 인사이트를 제품 포트폴리오에 적용하여 출시 전략과 비용 대비 솔루션을 발전시켰습니다.

바이오 제조 및 공급 분야의 선두주자인 화이자는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고 필요한 사람들에게 획기적인 의약품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화이자는 여러 공급업체, 병렬 공급망, 의도적인 과잉 생산을 활용하고 제품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는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원활한 운영을 구축했습니다. 화이자는 부유한 국가와 많은 저소득 국가 사이에 지속되는 의료 형평성 격차를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춘 이니셔티브인 Accord for a Healthyer World를 통해 산업 혁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화이자
CEO: 앨버트 불라
Gartner 공급망 순위: 6

레노버

레노버 공급망

1984년에 설립된 Lenovo는 180개 이상의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노버는 전 세계적에 35개 이상의 하이브리드 제조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하드웨어 공급업체보다 많은 숫자로 덕분에 공급망에 대한 독보적인 규모, 효율성 및 제어의 이점을 누립니다. 레노버는 복잡한 자체 글로벌 공급망의 전면적인 디지털 혁신을 실천함으로써 자체 린하고 민첩한 공급망을 운영합니다.

레노버는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위한 구성에 공급망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는 수익 성장을 주도하는 제조 능력을 보여주고 혁신을 주도하는 디자인과의 파트너십이 포함됩니다. 레노버의 공급망 인텔리전스 프레임워크는 AI를 활용하여 수요 예측, 운영 위험 감지, 패키지 최적화 등을 포함하는 분석 및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제품을 제조함으로써 레노바는 아르헨티나, 브라질, 중국, 독일, 헝가리, 인도, 일본, 멕시코 및 미국의 지역 시장에 맞게 제품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제조에 대한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을 통해 레노바는 새로운 혁신의 이점을 누리는 동시에 제품 개발 및 공급망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여 품질, 보안 및 시장 출시 기간을 개선합니다.

웹사이트: 레노버
CEO: 양위엔칭
Gartner 공급망 순위: 8위

로레알

로레알 공급망

1909년에 설립된 L’Oréal은 프랑스 화장품 제조업체입니다. 회사의 전체 제품 및 서비스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로레알은 공급망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이며 책임감 있게 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 38개의 공장과 152개의 유통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65억 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이렇게 방대한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로레알은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을 도입(디지털 전환) 했고 공급망 가시성이 크게 증가하자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로레알의 공급망은 지속 가능한 변화와 사람과 자연에 대한 약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웹사이트: 로레알
CEO: 니콜라스 이에로니무스
Gartner 공급망 순위: 10위

코카콜라 컴퍼니

코카콜라 공급망


1892년에 설립된 글로벌 기업 The Coca-Cola Company는 130년 이상 된 청량음료 제조업체입니다. 글로벌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코카콜라 컴퍼니는 모든 지역사회에서 현지에 맞춰 사업을 운영합니다.

코카콜라의 공급망 전략은 공급업체 및 유통 업체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 개발에 중점을 두어 대부분 성공적이었습니다. 공급업체 및 유통 업체와 강력한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코카콜라 제품이 항상 제시간에 최고 품질로 제공되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카콜라의 공급망 전략은 효율성, 비용 절감 및 지속 가능성을 강조합니다. 공급망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비용을 최소화하고 폐기물을 줄이며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파트너십, 비용 절감 및 지속가능성을 결합하여 코카콜라는 효율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성공적인 공급망 전략을 만들었습니다.

웹사이트: 코카콜라 컴퍼니
CEO: 제임스 퀸시
Gartner 공급망 순위: 11위

글로벌 기업들의 공급망 전략 노하우!
디지털 공급망 관리를 지금 시작해 보세요.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