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공급망 트렌드 3가지 – AI, 고급 분석, IoT

2023년, 1월 9일
2023년 공급망 트렌드 3가지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공급망 붕괴로 인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수많은 화주와 물류 기업들은 이와 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새롭고, 혁신적인 물류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모습은 결코 변하지 않을 것 같던 물류시장이 발전하는 계기로 작용했습니다.

자, 그렇다면 올해 공급망 시장을 혁신적으로 바꿔줄 새로운 트렌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인공지능(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은 다양한 사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몇 년간 우리를 괴롭혔던 공급망 문제들로 물류시장에도 드디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이 도입되고 있죠.

지난해 블루웨이브 컨설팅 (BlueWeave Consulting)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공급망에서 인공지능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56억 1080만 달러로 평가됐습니다. 그리고 2022-2028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은 20.5%로, 2028년까지 201억 966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 그렇다면 공급망 산업에서 인공지능이 빠르게 성장하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공급망 산업에서 투명하고 가시적인 업무 방식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 입니다.

그동안 전 세계 공급망 산업은 많은 부분이 사람의 힘에 의존하여 진행되어 왔습니다.

데이터 역시 공유되어 있지 않았으며, 이에 따라 그 어떤 시장보다 불투명하고 비효율적으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후 드디어 공급망 시장에도 수많은 데이터를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투명하고 효율적인 업무 방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인공지능’입니다.

인공지능의 수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 예를 들면 재고 관리, 화물의 이동상황, 창고의 점유율 등을 빠르게 분석하고 최적의 관리 방안을 도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죠. 또한 인적 실수를 줄여주고, 나아가 관리 비용 역시 절감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고급 분석 (Advanced Analytics)

고급 분석은 기존의 비즈니스 인테릴전스(BI) 도구의 기능을 능가하는 예측 모델링, 통계 방법, 머신러닝 및 공장 자동화 기술 등을 활용해 데이터 또는 비즈니스 정보를 분석하고 미래의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기존 공급망 산업에서는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단순 스프레드시트에 기록하는 방식을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방식은 효율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데이터의 양이 산더미 같은 복잡한 공급망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고급 분석 기술을 활용해 현재 공급망의 상황과 취약점 등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트너의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의 최고공급망관리자(CSCO, Chief Supply Chain Officer) 74%가 고급 분석을 두 번째로 중요한 공급망 기술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뉴 구독 배너

3. 사물인터넷 (IoT)

기존 공급망 산업에서 추적 시스템용 하드웨어의 비싼 가격은 고급 분석(Advanced Analytics) 기술의 도입을 늦추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였습니다. 여기에 설치 방법도 복잡해 많은 기업은 이를 도입하는 것은 필요 없는 추가 비용을 지출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화물에 부착할 수 있는 저렴한 사물 인터넷 기반의 데이터 로거가 등장하면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로거는 다양한 환경 요소, 예를 들어 온도, 기울기, 충격, 습도 등을 측정해 운송 중 화물의 품질을 보장해 줍니다. 이렇게 쌓인 데이터는 중앙 데이터 관리 시스템이 연결되고, 자신이 판독한 정보를 전송하면서 효율적인 기록, 분석, 의사 결정을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무선 주파수 트랜스폰더, 수신기, 신호 타워의 필요가 없어지며, 따라서 이들을 이용하기 위해 게이트웨이나 여타 특수한 툴을 설치할 필요도 없죠.

트레드링스 ShipGo(쉽고)와 연동할 수 있는 에머슨의 ‘GO 리얼타임 트래커’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트레드링스 ShipGo(쉽고)를 통해 화물의 이동상황을 체크하는 고객이 에머슨의 ‘GO 리얼타임 트래커’를 수출입 화물에 부착하면 화물의 이동상황 및 딜레이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화물의 온·습도 상황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불확실성이 높아진 공급망 시장에서 안전성을 높여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공급망에 관여하는 모든 사람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 줍니다.

자, 어때요 공급망을 새롭게 바꿔줄 다양한 기술과 트랜드 모두 잘 보셨나요?

이처럼 최근 수출입 물류 시장은 고도화된 기술이 결합되면서 전에 없던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잇달아 등장하면서 빠르게 변해가고 있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트랜드 외에도 더 다양하고 멋진 서비스들이 잇달아 등장할 예정이니 앞으로도 수출입 물류 시장에 많은 관심을 보내주세요~!

트레드링스 35만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