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운송의 역사 : 편의성과 경제성

2023년, 4월 12일

안녕하세요. 국내 최대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 입니다.

화물 운송의 역사에서 컨테이너의 도입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켰습니다. ‘표준 컨테이너’의 개발은 세계 무역, 특히 소비재 부문의 운송 비용을 크게 감소시켯으며,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음식, 의료 용품, 가정용품,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화물 운송의 ‘컨테이너화’는 세계 경제를 급격하게 변화시켰고 전 세계 사람들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켰습니다.

운송 비용의 획기적인 감소

만약 당신이 OECD 가입 국가에 살고 있다면, 당신이 먹는 많은 식품과 사용하는 거의 모든 제품들은 해외에서 배송되어 온 것들일 것입니다. 화물 운송에 컨테이너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화물들은 일반적으로 ‘break bulk cargo’ 방식으로 개별 처리되거나 선체 안에 자유롭게 싣는 방식으로 운송되었습니다. 이 방식으로 배에 짐을 싣기 위해서 수십 명의 해안 노동자들이 몇 주간 작업을 해야했고, 이 때문에 상품들을 해외로 배송하는 것은 엄청나게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었습니다.

표준 컨테이너가 도입된 이후부터 화물을 싣고 내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주 단위에서 분 단위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화주들의 입장에서도 컨테이너를 통해 창고에 싣고, 항구로 운반하고, 화물을 싣고, 하역하고,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과정이 매우 간편해진 것입니다.

1956년에는 화물 적재 비용이 톤당 5.86달러였으나 컨테이너 운송 방식이 도입된 이후 적재 비용은 16센트까지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1955년, 트럭 운송 회사 대표인 말콤 맥린은 회사 소유의 트럭들을 미국 동부 해안을 따라 바다로 운반하기를 원했습니다. 기존의 ‘break bulk’ 방식의 운송으로는 낭비되는 선내 공간이 많아 비효율적이었습니다. 그래서 맥린은 트럭을 상자에 넣어 운반하기로 결정했고, 이것이 현대 복합 운송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준 컨테이너’의 시작입니다.

말콤 맥린은 가지고 있던 모든 재산을 매각해 그의 트럭을 실을 수 있는 두 척의 배를 매입했습니다. 그리고 이 결정은 엄청난 성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는 이후 로테르담, 스코틀랜드, 베트남, 홍콩, 싱가포르로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맬컴 맥린은 세계 무역의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로 평가되며, 인류 문화의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한 인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운송 시간 단축 효과

컨테이너 운송 방식 도입 이후, 배의 속도를 증가시키지 않고도 유럽에서 호주까지의 운송 시간을 70일에서 34일로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특수 제작된 컨테이너 선박은 전 세계 비 벌크 화물의 90%를 운송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는 항구, 창고, 철도, 트럭, 그리고 화물이 운반되는 거의 모든 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든  물류 시스템은 표준 컨테이너 TEU(20피트 단위)를 기준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기술 발전으로 컨테이너 운송 산업 자체는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지만, 표준 컨테이너의 개념은 변하지 않고 지속되고 있습니다. ‘상자에 물건을 넣어서 배송’한다는 단순한 개념이 글로벌 물류 산업을 이렇게 까지 발전시켰다는 점은 매우 재미있습니다.

40만사용자_NE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