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이 하는 화장품 수출/수입 방법

2021년, 10월 19일
화장품수입


안녕하세요, 국내 최대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올해부터 우리나라 수출 상승세가 심상치 않은데요, 반도체, 자동차, 전자제품, 식품까지‥ 수출 강국의 위상을 되찾았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화장품은 전 세계 수출 3위 국가를 기록하며 K 뷰티의 세계적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화장품 인기가 커지며 화장품 수출을 준비하는 기업들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전보다 초보 사업자들도 이커머스에 도전하기가 쉬워 진입장벽이 낮고요.

화장품 수출입을 막상 진행하다 보면 다른 화물과 달리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각 국가마다 요구 사항이 다르고 제품의 특성상 복잡한 절차와 인허가 문제가 얽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장품 수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절차에 대해 사전에 이해하고, 필요한 서류들을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번 콘텐츠에는 화장품 수출입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그리고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화장품 수입

화장품 수입 절차

1. 제품 및 서류 검토

*실제 제조하는 제조사에서 제조증명서, 판매증명서,

BSE 증명서가 발급 가능해야 수입이 가능하니, 이 점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식약처 사용한도 및 사용 금지 성분 함유 여부와 사용 기한 설정 성분 함량 확인 및 기능성, 유기농 화장품 등 확인이 필요하며, 제품 라벨링 및 설명 문안을 검토해야 합니다.

2. 책임판매업 등록

3. 계약 및 오더

*계약서 체결 및 오더할 때, 4가지는 확인하세요. 1) L/C(Letter of Credit) 조건, 2) 결재조건, 3) 운송조건 (EXW, FOB, CIF, DDP 등) 4) 반품 및 클레임 처리 조건

4. 서류 준비

5. 표준통관예정보고

*필요 서류

최초 수입 시:공증된 제조, 판매 및 BSE Free 증명서 원본 및 식약처 기능성 화장품 심사 서류 제출 후 EDI 승인

재수입 시: 별도 제출 서류 없이 제품 정보 등록 후 EDI 승인

6. 수입 통관 후 제품 수령

구비 서류 및 구비 서류 요건

화장품수입
출처=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화장품수입

화장품 수출

화장품 수출 절차

화장품은 수출을 아래 절차를 거쳐 진행됩니다.

1. 수출 계약

거래 조건 협의 및 계약

2. 상표등록

상표 예비심사 및 준비 (제품 허가 신청과 동시 진행 가능)

3. 제품 허가신청

위생허가증 또는 등록증 취득 (첫 진행시 CFDA에 허가 신청 필요)

4. 통관 서류 준비

*필요 서류로는 송장, 포장명세서, 배송증명서, 카탈로그 등
보험증명서, 선하증권(B/L) 또는 항공화물운송장, 신용장 등을 준비합니다.

5. 포워딩 업체 선정

6. 선적 스케줄 확정

포워더를 통해 선사로 부킹, 수출신고필증 발급 (관세사에 수출신고 요청)

7. 적재

8. 바이어 서류 전달

*필요서류: 원산지증명서, 상업송장, 포장명세서, 제품 성분표, 제조공정도 등

위 언급한 필요서류 외에도 각 나라별로 각각의 규정들로 인해 위 서류들 외에도 추가로 요구하는 서류들이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수출입 물류 담당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나라별로 규정이 상이하고, 또 서류 준비를 위해 까다롭고 어려운 절차들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이죠.

인허가 진행

한편 화장품 수출 시 화물이 해당 국가의 규정에 맞는지, 해당 국가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인지 확인하는 인허가 절차가 필요한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화장품에 대한 규정은 각 나라마다 다르게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는 절차 역시 국가별로 다른 기준, 다른 절차를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인허가 절차는

FDA 신고 > 제품 등록 접수 > 심사 > 허가증 제작 > 등록/허가증 발급

순으로 이뤄지고, 중국의 인허가 절차는

CFDA 인터넷 신고 > 시험 검사 > CFDA 허가 접수 > CFDA 기술 심사 > 허가증 제작 > 등록/허가증 발급

순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화장품 전문 수출입 컨설팅 통해 알아보세요.

수출 통관 및 운송

수출 통관은 기업이 직접 또는 관세사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관세사는 세관에 수출신고 후 받은 수출신고필증을 교부하는데요, 직접 하는 경우에는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유니패스(Unipass)를 이용하면 물품신고, 세관검사, 세금 납부 등의 절차를 비대면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수출

화장품 수출 과정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 운송인데요, 현재 운임이 사상 최고치를 찍은 상황에서 물류비를 조금이나마 절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좋은 포워딩 업체를 선정하고 유리한 인코텀즈(Incoterms) 조건으로 운송을 의뢰하는 것입니다. 포워더는 내륙운송, 해상운송을 통해 목적지에 이르기까지의 운송 전 과정 혹은 일부 과정을 책임집니다. 그렇다면 화장품 전문 포워더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트레드링스 물류비견적

견적 요청완료 시 페이지

국내 NO.1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의 주요 서비스인 ‘물류비견적‘ 서비스를 통해 화장품 수출 또는 수입 견적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위의 이미지에 있는 내용을 입력만 하면, 바로 최대 5개의 견적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5개 견적이 어떻게 가능하냐고요? 그건 저희가 국내 가장 검증된 포워딩 업체 파트너 풀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우리 회사의 화장품 수출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원하는 지역과, 화장품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포워딩 업체들의 비교 견적을 받아볼 수 있어요. 화장품 뿐만 아니라 여러 특화 품목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찾기 그동안 어려웠을 거예요. 하지만 트레드링스에서는 한 번에 원하는 포워더를 만날 수 있고, 바로 Booking뿐만 아니라 화물 관리툴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드립니다.


온라인을 통해 우리 회사의 화장품 수출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원하는 지역과, 화장품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포워딩 업체들의 비교 견적을 받아볼 수 있어요. 화장품 뿐만 아니라 여러 특화 품목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찾기 그동안 어려웠을 거예요. 하지만 트레드링스에서는 한 번에 원하는 포워더를 만날 수 있고, 바로 Booking뿐만 아니라 화물 관리툴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드립니다. 온라인을 통해 필요한 서류를 관리하고, 실시간 수출 진행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복잡하기만 했던 수출 업무를 쉽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수출 때문에 고민 중이시라면 트레드링스와 함께하세요.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