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플랫폼이 중소/중견 화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

2021년, 6월 22일
물류 플랫폼이 중소/중견 화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

최근 크로스보더(Cross-Border) 배송이 증가하고, 이미 많은 화주들을 통해 트레드링스의 수출입 물류 서비스의 편의성과 효율성이 검증되면서 트레드링스를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트레드링스는 국내 최초로 수출입 물류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해상 및 항공을 통한 수출/수입 전 과정에서 필요한 서비스와 시스템을 온라인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중소·중견 화주들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어려움을 해결하고, 보다 성공적인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트레드링스를 통해 어떤 점들이 해결되고, 또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화주들이 어려워하고 실패하는 point

화주들이 늘 어려워하고, 실패하는 POINT

1. 화물과 회사에 적합한 포워더를 선택하지 못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커진다!

여러분은 수출을 진행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보통 수출을 하려면 해외의 바이어를 만나 주문을 받고, 생산에 들어가기 전에 어떤 포워더와 물류를 진행할 지 선택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바이어와 약속한 날짜까지 화물을 보내려면 적어도 2~3주 전에 화물의 스페이스를 확보하고 예약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물류 대란으로 인해 그보다 더 전에 확인을 해야합니다)

이 때 화주들이 실패하는 Point가 발생합니다.
바로 포워더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확인하지 않고 진행하는 것입니다.

포워더 선택 시 반드시 확인해야할 점

포워더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 수출하고자 하는 국가와 포트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포워더인지
· 화물에 대한 퐁부한 경험이 있는지
· 물류비 견적은 합리적인지
· 이슈가 발생할 경우 해결해 줄 현지 네트워크가 있는지
꼼꼼히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화주들이 이 부분을 가볍게 여기고 진행하다가 실패를 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특히 이러한 포워더의 전문성은 요즘처럼 상황이 무척 빠르게 변화하고, 다양한 사건 사고가 발생하는 수출입 시장에서 무척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만약 상대 국가에서 화물을 픽업한 후 예상치 못했던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파악하고 어떤 것을 준비하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수출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게 되죠.

2. 나에게 유리한 수출 조건을 선택해야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출/수입 업무 방법을 찾다보면 FCA조건, DDP조건, DAP조건 등 다양한 인코텀즈 조건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코텀즈 조건은 수출/수입자가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 책임을 질지 정하는 국제 운송 시 반드시 결정되어야 하는 중요한 규칙입니다.

이러한 인코텀즈 조건은 통관, 내륙운송, 해상/항공운송 등 각 구간별로 다양한 관계자들이 진행다보니 무척 복잡기에 어떤 방식을 선택해야할지 어려워 하는 화주들이 많고, 결국 비용이 저렴한 운송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조건을 선택할 때는 단순히 비용 보다는 배송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그리고 그로 인한 기회 비용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보다 심도있게 분석하고 선택해야합니다. 또한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도 운송 모드와 방법이 정해져야 하죠.

물류비용

3. 물류사를 통해 받은 비용, 투명하게 책정된 것인지 검증이 필요합니다!

수출/수입 비용을 받아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수많은 항목들과, 이에 따른 각각의 비용들이 적혀있습니다. 여기에 포워더별로 양식과 금액도 천차만별이다 보니 과연 내가 받은 견적이 알맞게 받은 견적인지, 혹은 너무 많이 청구된 것은 아닌지 검증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여기에 오랫동안 함께 진행한 물류사일 경우 비용을 확인하는 방법은 초반에 받은 견적과 비교하는 것에 그칠 수 밖에 없고, 이 역시도 포워더가 제시하는 근거에 전적으로 의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류비견적

4. 어렵게 진행한 수출/수입,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한 개선 방법도 생각해야 합니다!

어렵게 수출/수입을 진행하고 잘 마무리 했다면 결과를 토대로 아쉬웠던 부분, 부족했던 부분을 분석하고, 이후 수출 진행 시 해당 부분을 개선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배송 중 담당 포워더와 커뮤니케이션이 만족스러웠는지
· 예상했던 배송기간은 잘 지켜졌는지
· 비용은 정확하게 청구되었는지
· 이슈 발생 시 빠르게 대응이 이뤄졌는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 뒤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통해 물류비를 절감하고 또 성공적인 수출/수입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화주들이 이런 작업을 위한 데이터를 확보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자체 물류시스템이 없는 화주가 많은데다 대부분 전화, 메일 등을 통해 진행이 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워더 역시 이런 상황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보니 오랜시간 수출/수입을 진행했다 하더라도 이러한 개선 활동을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오직 트레드링스에서만 해결할 수 있는 Point!

혹시 위에서 소개한 실패 Point에 우리 회사의 업무 방식이 속해있지는 않으신가요? 위에서 소개한 실패 Point들은 사실 많은 화주들, 특히 중소·중견 화주들이 대부분 겪는 부분이랍니다. 특히 일부 대기업처럼 전문 물류팀이 없기에 이러한 어려움은 배가 될 수 밖에 없죠.

떄문에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는 수많은 업체들의 수출입 진행 이력과 가장 고도화된 최신 기술을 통해 화주들의 상황에 맞는 실행 전략과 최적의 운송 방법, 그리고 이에 맞는 포워더와 견적까지 한 번에 제공해줌으로써 기업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1. 기업에 유리한 운송 방법과 조건 자동 추천! – 물류비 절감 및 최적의 실행 전략을 제시

트레드링스는 온라인을 통해 화주가 본인의 화물 정보를 입력하면 이에 맞는 최적의 운송 방법(인코텀즈 조건)을 제공합니다. 때문에 화주는 처음 수출/수입을 진행하더라도 내 상황에 맞고, 나에게 유리한 조건을 확인하고, 이후 바이어와 협상을 할 때 해당 방법과 조건으로 계약을 진행할 수 있죠.

기업에 유리한 운송 방법과 조건 자동 추천! - 물류비 절감 및 최적의 실행 전략을 제시

2. 빅데이터를 통해 기업의 상황에 최적화된 포워딩을 자동 추천!

화물 정보를 모두 입력하면 입력된 정보를 토대로 트레드링스 파트너사 중 국가와 화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포워더를 자동으로 제안해드립니다.

일일이 확인하고, 사실 그럼에도 포워더의 정보들이 감춰져있어 일부 물류사들만 알 수 있던 정보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제안해드리기 때문에 기업은 일일이 포워더의 정보를 확인해야하는 수고스러움은 덜고, 보다 편리하게, 우리 회사에 최적화된 포워더를 만날 수 있게 된답니다.

 빅데이터를 통해 기업의 상황에 최적화된 포워딩을 자동 추천!

3. 24시간 이내 최대 5개 물류비 제공!

트레드링스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포워더를 제안해줄 뿐 아니라 각 포워더의 물류비 견적도 최대 5개까지 24시간 이내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최근 물류 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지역 및 화물의 특성상 최대 48시간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프레이토스(2019년 Freightos 통계에 따르면 화주들이 물류비를 확인하기 위해 포워더에 요청하고, 이를 제공받기까지 평균 122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전혀 응답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6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죠.

이에 비해 트레드링스는 기존 업체들의 진행 이력을 토대로 대략적인 견적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제 물류비 역시 24시간 이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수출/수입 견적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여기에 부킹하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자동으로 계약이 체결되고, 온라인을 통해 효율적인 수출/수입을 시작할 수 있게 되죠.

 24시간 이내 최대 5개 물류비 제공!

4. 언제나 화주 입장에서 꼼꼼하게 설명해드리는 전문 컨설턴트의 맞춤 컨설팅

처음 수출/수입을 진행하거나, 새로운 국가의 수출/수입을 진행할 경우 각 국가별 무역 절차 및 준비 서류 등 이에 따른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은 전문 물류팀이 없는 중소·중견 기업에게는 무척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죠.

이에 트레드링스는 선사, 콘솔사, 포워더 등 다양한 물류 경험을 지니고 있는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고객이 필요한 부분을 해결하고, 수출입 운영 전반에 걸친 폭 넓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컨설팅 서비스 덕분에 처음 수출입 업무를 진행하거나, 또 처음 진행하는 국가, 화물이더라도 성공적인 수출/수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죠.

5. 하나 하나 관리해야했던 수출입 서류를 클라우드로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한 건의 수출/수입을 위해서는 각 절차별로 필요한 수많은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수출/수입을 진행하는 담당자들은 언제나 이 서류를 하나 하나 각각의 파일로 관리를 해야했고, 이 역시 수출입 업무이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점으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트레드링스를 통해 수출/수입을 진행을 하게 되면 필요한 모든 서류는 클라우드를 통해 관리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진행건에 필요한 서류를 몇 번의 클릭으로 업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포워더에게도 자동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좀더 편리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되죠.

 하나 하나 관리해야했던 수출입 서류를 클라우드로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6. 언제 어디서든 화물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진행 상황에 대한 효과적인 모니터링이 가능!

수출/수입은 오랜 시간동안 이뤄지며, 이 사이 다양한 유관 기업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진행됩니다. 특히 화물이 해상에서 오랜시간 이동할 경우에는 매일 아침 제공되는 포워더의 트레이싱레포트를 통해서만 대략적인 화물의 위치상태를 확인할 수 밖에 없었고, 만약 화물이 지연되거나 혹 T/S 구간에서 누락된다 하더라도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전무했습니다.

하지만 트레드링스를 통해 진행을 하게 되면 화물이 어떤 상태인지, 어디를 지나고 있는지, 혹 예상 시간보다 딜레이가 되는 것은 아닌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특히 화물의 실시간 위치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은 일부 대기업들만 이용하는 서비스인데요, 트레드링스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를 트레드링스를 통해 진행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물류팀이 없는 중소·중견 기업들도 스마트하고 효과적인 수출/수입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자 어때요?

수출/수입을 진행하는 고객들이 늘 어려워하고 고민이었던 부분을 트레드링스의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모두 이해가 되셨나요?

트레드링스는 오늘 설명해드린 서비스 외에도 수출입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온라인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데요, 수출/수입으로 고민중이셨다면, 지금 트레드링스의 서비스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