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대란 속 스페이스 전쟁, 방법은 정말 없을까?

2021년, 11월 24일
스페이스확보



안녕하세요, 국내 NO.1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2020년 초 중국에서 먼저 봉쇄가 시작된 다음 유럽, 미국, 거의 모든 국가에서 봉쇄가 시작되었습니다. 여행 및 교통 제한이 발효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나오지 않았고 매출이 급격히 떨어졌고 세계 무역도 감소했습니다. 그러다가 올해부터 글로벌 화물량이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아시아-미국 간, 아시아-남미 및 아시아-오세아니아 간입니다. 소비가 늘고 물동량이 증가했습니다. 물류사, 선사, 업계 관련 종사자 모두가 다시 신속하게 늘어난 물동량에 대응하며 화물 운송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왜 문제는 갈수록 더 심각해지는 걸까요. 배 (또는 비행기)에 물건을 보내고 싶지만 못하고 있는 화주는 점점 늘어나고, 급등한 운임 때문에 가중된 부담도 커지고만 있습니다. 전 세계 소비가 회복될수록 스페이스 확보는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부족의 원인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인 1: 사용 가능한 컨테이너 수 감소 – 팬데믹 초기 2개월 동안 전례 없는 세계 무역 감소로 컨테이너의 정상적인 흐름이 중단되었습니다. 복구 단계에서 적절한 위치에 있어야 할 컨테이너와 인력이 부족하게 되면 이는 운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올해 갑자기 전 세계 운임이 짧은 시간 내에 수천 달러가 증가했습니다.

원인 2: 혼잡한 항구 – 많은 항구가 터미널 내 및 트럭 운전사와 같은 지원 기능 모두에서 감소된 인력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선박이 많이 지연되고, 항해를 놓쳤으며, 적재할 수 있는 양이 제한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수입을 40% 담당하는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롱비치 항구 외에도 유럽과 중국 주요 항구의 항만 적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아니, 사실상 전 세계 거의 모든 항구에 컨테이너가 끝없이 쌓여 있다고 보는 게 더 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 3: 운항 선박 수 감소 – 세계 무역이 둔화되고 물동량이 감소하자 글로벌 선사들도 운항을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선박은 개조 작업에 들어가기도 했습니다. 시장에 출항하는 선박이 줄어들면서 일부 선박은 선내 COVID-19 사례로 인해 항해가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한편 올해 호황을 맞은 해운사들이 사상 최고 수준으로 컨테이너선(총 479척, 389만 teu) 을 발주했습니다.

원인 4: 상품의 흐름 변화 – 사람들의 구매 행동 변화와 예측할 수 없는 코로나19의 전개로 인해 글로벌 무역에 많은 불규칙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확 줄었던 소비가 백신 접종 이후 다시 갑작스럽게 늘고 있습니다. 대면으로 발생하는 소비보다 비대면/온라인 소비가 늘어나며 글로벌 물동량도 자연스럽게 늘어났습니다. 이 모든 변화는 운송 업체의 비용 부담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물류대란



현재 스페이스 부족에 대한 해결 방법

포워딩 비교견적

모든 가능성은 언제나 가능한 많이 주어진 옵션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존의 포워딩 서비스가 아닌 다른 포워딩, 다르게 제시하는 견적들. 1개의 견적이 아닌 3개 이상의 견적을 받아 비교해 봐야 합니다. 실제로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선복 확보를 할 수 있는 포워더가 누군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는 어디에서든 찾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물건을 사기 위해 일일이 모든 상점을 돌거나 전화를 걸기보다 네이버/구글 같은 검색 포털 또는 쿠팡 같은 소셜 커머스 플랫폼에서 검색하듯이, 수출/수입을 위한 포워딩도 수출입 물류 플랫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미주 선복 확보 포워딩’을 일일이 여러 곳에 검색하지 않고, 물류비 견적 서비스 해당 국가와 물품, 운송 조건 등을 기입하여 요청하는 것이 훨씬 더 빠르고 쉽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견적 요청은 3분 이내에 가능하고 국내 유수의 포워더의 견적을 최대 5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물류대란 속 스페이스 부족에 대한 100% 해결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물류 플랫폼은 해상 또는 항공 운송이 필요할 때 적합한 전문 포워더의 견적을 제공하여 부킹 성공의 가능성을 확실히 높일 것입니다.



예측과 인사이트

특히 지금 같이 어떠한 일도 벌어질 수 있는 상황에서는 강력한 예측 분석과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예측과 정보를 제공하는 수출입 물류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트레드링스는 가장 많은 수출입 물류 관련 빅데이터를 보유하며 수출입 업무에 필요한 정보와 툴을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교한 전문 컨설팅이 필요하면 트레드링스의 기업 맞춤형 물류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가능한 유연하게 선택하여 옵션을 늘리세요. 트레드링스의 서비스를 사용하여 최신 스케줄, 화물/선박 위치, 경로 옵션 등을 확인해 변수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세요.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