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물류 시대, 포워딩은 어떻게?

2021년, 6월 1일
디지털물류

경영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이미 발생한 일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벌어질 미래를 예측하고 식별하고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고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 피터 드러커



화물 포워딩은 오래된 산업입니다. 1836년에 설립된 영국의 Thomas Meadows & Co는 최초의 화물 운송 업체 중 하나였습니다. 그 이후로 세계 무역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습니다. 2019년에는 6만 이상의 포워더가 운송에만 1조 달러 이상을 지출했습니다. 포워딩은 복잡한 일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선사(해상 운송 업체), 트럭 운전사, 화주, 창고 소유주 및 통관 중개인을 포함한 여러 당사자 간의 원활한 조정과 시기 적절한 정보 교환이 필요합니다.

포워딩 업체와 그들의 협력사(파트너)들은 디지털 전환을 유난히도 더디게 받아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출입 물류는 쉽거나 간단하게 바뀌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곧 바뀌게 될 것입니다.

최근 디지털 중심 사고 방식을 가진 여러 스타트업이 포워딩 업체를 혁신하기 위해 달려들고 있습니다. 수년 동안 변화에 저항해온 전통적인 포워딩 업체조차도 디지털 기술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계 전반의 디지털 혁신은 물류 운송을 더욱 저렴하고 빠르며 효율적으로 만들 것입니다. 화물 포워딩의 디지털 전환은 여러 기술 벡터를 통해 발생할 것입니다. 향후 4~5년 내에 다음 기술이 물류 운송을 디지털 시대로 전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디지털 화물 포털:

향후 10년 내에 우리는 디지털 화물 포털의 출현을 확인해야 합니다. 디지털 포털은 여러 이해 관계자의 사일로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하나의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하여 포워딩 업체에게 상당한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포털은 또한 더 나은 종단간 가시성(visibility), 향상된 자산 활용도를제공하고 포워더의 수요와 공급을 더 잘 일치 시킬 것입니다. 단일 플랫폼은 배송 업체, 공급 업체, 운송 업체 및 가치 사슬의 다른 관련 당사자들을 이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예를 들어 모든 관련 업무자는 하나의 단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여러 화물 운송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견적, 예약, 추적 상태, 송장 및 인보이스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포워딩의 후선 업무 운영은 쉽고 편리하지 않습니다. 요즘에도 컴퓨터로 자동화 작업이 아닌 반복적이고 인적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매뉴얼 작업이 포함됩니다. RPA 기능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데이터 입력, 세관 신고, 주문 생성, 운송 예약 및 예외 처리와 같은 일상적인 업무가 곧 비교적 쉽게 자동화됩니다. 그로 인해 포워딩 업체도 화주도 시간, 인력 그리고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track and trace 추적 기능:

이 기능에는 공급망 데이터를 캡쳐, 저장 및 분석하여 공급 업체에서 고객으로 가치 사슬을 통해 이동할 때 자재의 흐름을 추적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향후 10년 동안 많은 포워딩 업체가 이러한 기술에 상당한 투자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운영 가시성과 사일로화 된 정보 간의 연결은 전반적인 업무 일정을 크게 개선하고 소요 시간을 단축하며 위기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전세계의 대부분 항만이 혼잡한 시기에, 화물 추적 기능은 필수적입니다.

Smart containers 스마트 컨테이너:

컨테이너는 무역을 글로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현재 공급망 인프라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컨테이너는 디지털이 아닙니다. 즉, 센서가 장착되어 있지 않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디지털 방식으로 추적할 수도 없습니다. 센서 기술과 IoT 장치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향후 10 년 내에 대부분의 컨테이너가 디지털화 될 것입니다. IoT 센서를 장착하고 인터넷에 연결하면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추적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위치 외에도 센서를 통해 화물 온도, 습도, 충격, 기울기 및 압력 등을 거의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효율성을 개선하고 낭비를 줄이고 더 나은 계획을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예를 들어 포워딩 업체는 이러한 연결된 센서를 통해 컨테이너의 상태를 정확하게 추적하고 선적 픽업 및 보관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습도 및 온도 데이터는 과일, 야채 및 육류와 같이 부패하기 쉬운 품목에 특히 유용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물류

Autonomous trucks 자율 주행 트럭:

상당한 투자와 빠른 기술 발전으로 자율 주행 트럭이 향후 10 년 동안 주류가 될 것입니다.자율 트럭 운송은 더 나은 연료 효율성, 인건비 감소 및 효율성 향상으로 인해 업계에 상당한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일부 추정에 따르면 이러한 누적 절감은 물류 비용을 최대 40 %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RPA



Warehouse automation 창고 자동화:

향후 10년 동안 창고는 상당한 자동화를 거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로봇 공학, 자동 류 시스템, 드론과 같은 기술의 발전으로 창고는 수동 작업의 상당 부분을 대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자동화 작업으로 인해 화물 운송 업체는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Blockchain 블록체인:

포워딩은 마치 여러 거래 파트너와의 비정형 데이터 릴레이 경주 같습니다. 대부분의 정보 교환 과정은 비효율적이고 구조화되지 않았으며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아직 국내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먼 얘기 같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불확실성에 유연하게 대처하여 새로운 물류 혁신 경험을 할 것입니다.

Supply chain risk solutions 공급망 위험 솔루션:

코로나19와 수에즈 운하 사태로 인해 우리는 더욱 더 글로벌 공급망의 불확실성을 실감하게 됐습니다. 누구도 예측 못한 사건으로 인해 전체 공급망은 마비되고 수출입 물류와 글로벌 경제는 타격을 받습니다.공급망 위험 솔루션은 고객의 종단 간 공급망을 매핑합니다. 이 지도에는 공급 업체, 창고, 항구 고객 및 운송업체와 같은 파트너 에코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뉴스 이벤트, 소셜 미디어 및 회사 웹사이트와 관련된 수백만 개의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그런 다음 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공급망의 잠재적 위험을 감지하여 조기에 경고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공급 업체 창고에서 화제가 발생한 경우, 이 솔루션은 포워딩 업체에게 화물 준비일의 지연 가능성에 대한 경고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진행되고 있는 포워딩의 디지털 전환은 누군가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을 누군가에게는 위협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흐름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향후 10년 동안 디지털 기술을 통해 기존 공급망과 수출입 물류 운송 과정은 변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 혁신을 못하는 전문가와 전문 업체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 이러한 흐름을 잘 알고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하여 스마트 포워딩을 할 시점입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