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을 붕괴하는 화물 딜레이, 발생하는 5가지 이유

2021년, 10월 12일
화물딜레이


안녕하세요,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우리나라처럼 빠른 배송과 새벽 배송, 당일 배송이 가능한 나라도 거의 없는데요. 보통 우리는 웬만하면 2~3일 내에는 물건을 받아 보는 것 같아요. 직구도 많이들 하실 거에요. 알리바바, 아마존, 이베이 같은 이커머스를 이용하거나 다른 웹 사이트를 이용해 해외 상품을 저렴하게 받기도 합니다. 그때 배송에 옵션을 어떻게 체크하시나요? 보편적으로 중요한 문서나 고가 물건 같은 건 Air Shipping을 선호합니다. 서류는 웬만하면 Fedex 같은 업체로 며칠 내에 받아 봅니다. 그 외 많이 비싸지 않은 물건들, 급하지 않은 건들은 2주 내에 받을 수 있는 배송 옵션을 이용하고요. 그런데 저렴한 배송 비용의 옵션을 선택하면 중간중간 추적 tracking이 매우 어렵더라고요. 거의 출발과 도착했다는 메세지만 확인할 수 있는 것 같아요. OOday 내에 도착한다는 것만 믿고 기다리는 것이죠.


“선박이 정시에 도착할 확률이 작년 이맘 때 80%였다면
지금은 한 40%정도다.”

C. H. Robinson CEO


그렇지만 딜레이 되는 경우도 너무 많았어요. 그래서 이러한 답답함 때문에 빠른 배송, 즉 항공 운송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이것 역시 국내 지점에서 지정 배송지까지 받는 배송처럼 실시간 정교한 추적 상황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정 도착일보다 배송이 늦어지면 정말 답답한데요, 오늘은 계속 지연되는 화물 도착 때문에 고통 받는 물류 담당자분들을 위해 운송이 지연되는 5가지 일반적인 이유를 소개하겠습니다.​

1. 스케줄

글로벌 운송을 고려한다면 운송이 급증하는 시기, 즉 성수기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등의 시즌에는 선복량이 급증하는데요. 보낼 상품은 가득한데 미리 선박을 확보하지 않는다면, 운송 스케줄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송 시간은 일부 국가에서 파업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물류 부문은 파업의 영향을 크게 받아 서비스 지연의 경고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현재 계속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사태가 선적 및 운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력이나 장비 부족으로 인해 적시 배송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선사 및 터미널 스케줄을 확인하고 실시간 선박 위치 추적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은 운송 지연 또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줍니다.

상하이에서 로스앤젤레스까지 항해하는 데 보통 14일이 걸립니다. 지금은 33일이 걸립니다.

머스크 그룹 물류·해양 최고경영자 Vincent Clerc



2. 각종 자연재해

올해는 전 세계에서 각종 이상 날씨가 벌어지는 이상한 해입니다. 서유럽에 발생한 천 년만의 대홍수, 시베리아의 기록적 폭염, 브라질 한파, 중국 대홍수 등 전 세계에 걸쳐 이상 기후가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상치 못한 기상 이변 및 이상 날씨는 운송을 지연 시키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라 할 수 있는데요. 악천후로 인한 컨테이너 붕괴 및 유실 사고는 종종 대형 선박에서 발생합니다. 해상 운송 뿐만 아니라 항공 운송 및 내륙 운송 역시 예상치 못한 자연력에 의해 종종 지연됩니다. 예상할 수 없는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 막을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믿을 수 있고, 검증된, 실시간 정보를 업데이트 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3. 세관에서의 문제

국제 운송의 경우 세관에 직면하는 여러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서류를 준비하고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필요한 문서가 잘못 작성되거나 누락되는 경우가 있는데, 적절한 문서가 없으면 세관에서 지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당국이 화물을 검사하기로 결정하면 문제가 빠르게 확대되어 추가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화물이 세관에서 보류되는 상황에서 수출입 담당자는 이런 경우를 대비한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되도록 글로벌 운송 파트너로서 세관에서 문제를 처리해 줄 수 있는 경험 많고 유능한 포워더와 전문가들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불충분한 기술

오래된 소프트웨어와 기술, 그리고 인식 능력은 글로벌 시대에 운송 비즈니스를 하는 데 큰 문제를 제공합니다. 오래된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기술을 통합할 기회를 제한하고 운송 지연을 줄일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화물을 더 잘 추적하고 운송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기업이 최신 하드웨어 및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전체 공급망에 대한 보다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하여 택배, 3PL, 물류 및 운송 비즈니스가 연결된 상태를 유지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미국 유통업체 대표 Wayne Kaylor는 그의 컨테이너가 어디에 있는지 몰랐고 몰랐고 78일 동안 아무도 그에게 말해주지 않았습니다.



5. 장비와 인력 부족

마지막 시점부터 계속해서 장비와 인력 부족은 화주들이 종종 간과하는 또 다른 주요 문제입니다. 창고에서 화물을 옮기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확실히 간단하지 않습니다. 도로와 철도를 포함한 복합 운송이 필요한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컨테이너 구하는 것도 만만하지 않죠. 현재 물류대란은 코로나19로 시작된 여러 다양한 물류업계의 인력 부족으로 발발한 것임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소비는 급증하고 있지만, 그를 뒷받침할 장비와 인력이 부족하니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은 것입니다. 최근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미국의 물류대란 상황이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사태의 심각성이 너무 커지자 대형 유통업체들이 심지어 직접 용선을 하지만, 현재 선박 대여에 드는 비용은 하루에 14만 달러(약 1억6천700만 원)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통제할 수 없는 여러 상황 때문에 화물 지연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화물 운송이 지연되는 이유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앞서 이것은 대표적인 일부 원인일뿐. 운송 지연 이유에는 이보다 더 많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기술과 정보로 우리가 악천후를, 교통 체증을 또는 소비량을 막을 수는 없지만 여러 최악의 상황이 발생 후 피해를 최소화하고, 공급망 운영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는 있습니다. 여기에는 운용성을 유지하기 위한 리소스 투입,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사용 등이 포함됩니다. 화물 딜레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은 오직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하는 것밖에 없습니다.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PC 또는 모바일 기기로 언제든지 화물 추적을 하세요. 또한 지연을 미리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활용하세요. 이상 기후는 막을 수 없지만, 적어도 피해는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트레드링스 ShipGo는 지금까지 겪었던 수출입의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과정을 모두 자동화해줍니다. 스마트 화물 모니터링 서비스만이 이같은 격동의 시기에 운영을 최적화하는 데 돕는 유연성을 지원합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