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워딩: 디지털 포워더와 기존 포워더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2021년, 8월 10일
포워딩



안녕하세요, 쉽고 편리한 디지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디지털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약 92%의 포워더가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더하기 위해 여러 기술에 적응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포워딩 방식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작은 작업을 완료하는 데 많은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작업에 효율성이 없습니다. 사실 오랜 기간 동안 포워더들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작업을 해왔지만, 기술의 도래와 함께 많은 포워더들이 기존의 업무 흐름을 새로운 현대적인 것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포워더들의 디지털 전환은 상당합니다. 그리고 저희 트레드링스 역시 시장 자체와 많은 전통적인 포워더들의 의식을 바꾸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포워딩 방식이 아닌 디지털 방식을 선호하는 포워더와 고객이 눈에 띄게 늘어나는 것을 저희는 지난 몇 년 간 목격했는데요. 그래서 기존의 포워더와 디지털 포워더 간에 찾을 수 있는 차이점은 상당히 중요하며 조직과 관련 이해관계자들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래의 표를 통해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vs. 전통적 포워더

전통적 포워더디지털 플랫폼
커뮤니케이션포워더는 디지털 플랫폼이 없으며 재무 장부에 저장된 서면 커뮤니케이션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거래의 전반적인 효율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연결 또는 도구가 없습니다.디지털 도구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고객과 포워더는 즉시 서로 연락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에 저장된 정보로 소통하면 거래 흐름에 도움이되고 짧은 시간에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매경험고객은 가격 및 견적을 알기 위해 여러 포워딩 업체와 컨텍하고 최상의 가격을 얻기 위해 협상해야 하므로 시간과 노력이 늘어납니다. 또한 받은 견적이 합리적인지도 알아봐야 합니다. 평균 견적 받기까지 4일~7일이 걸립니다.견적 및 가격이 어플리케이션에 업로드되어 고객이 클릭 한 번으로 모든 세부 사항을 알 수 있으므로 작업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고객이 디지털 물류 플랫폼을 이용하면서비스 같은 최상의 거래를 얻기 위해 다양한 업체를 비교하는 완전하고 투명한 시스템인, 디지털 운영 방식을 선호하게 만듭니다.
문서 및 서류 작업전통적인 화물 포워딩에서 고객과 포워더는 문서를 적시에 준비하기 위해 여러가지 업무를 하게 됩니다. 발송물과 관련된 각 당사자에게 올바른 문서를 찾고 작성하고 보내는 등의 일이 잘못된다면 선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때로 사소한 실수 때문에 화물이 운송되지 않기도 합니다.디지털 방식은 모든 문서를 생성, 업로드 및 공유하여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문서 작업을 줄여줍니다. 메뉴얼로 하는 것이 아닌 자동 방식 보고서는 필요할 때마다 향후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화물 운송을 위한 자료를 안전하고 빠르고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추적 및 이력 관리고객이나 포워더는 언제 화물이 어떻게 도착할지 알 수 없는 무력한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추적 시스템이 없으면 화물 추적이 어렵고 무엇보다 고객이 운송 상태를 알기 위해 매번 전화를 걸어야 합니다.시스템과 매핑된 알림 및 경고를 통해 화물 도착 또는 지연에 대한 내용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적시에 건전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쉬워집니다. 추적 및 이력 관리 기능을 통해 고객은 화물 위치와 예상 도착 시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자동 알림 시스템은 화물 지연을 미리 알려줍니다.

위의 표에서 보면 당연히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하는 포워더가 대부분 기존 포워더보다 경쟁력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전통적인 포워더를 많이 보게 되는데요. 마찬가지로 디지털 운영 방식을 차용하는 포워더들 수 역시 많이 늘어 물류가 디지털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디지털화는 화물 운송에 좋은 성과를 냈으며 업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술은 그대로 존재하며 전 세계 고객 또는 포워더는 디지털 플랫폼으로부터 용이함, 유연성 및 운영 효율성을 제공 받습니다.


​이렇게 위에서 전통적 포워더와 디지털 플랫폼의 차이점을 알아봤는데요. 모든 산업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물류에도 예외는 아니입니다.저희는 변화는 절대 우리에게 위협이 아닌 새로운 도전임을 알고 있습니다. 트레드링스는 기존의 전통적인 포워더들이 디지털 포워더로 전환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시장 디지털 전환을 가장 선두에서 돕고 있습니다.

다음은 디지털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가 포워더와 화주들이 디지털 방식으로 업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플랫폼의 기능


트레드링스는 고객 경험을 중시합니다. 편리성과 투명성을 최상위 가치로 둡니다. 가장 많은 포워딩 파트너, 디지털 물류에 적합한 빅데이터와 기술력, 그리고 전문성과 경험 모두 보유한 인적 능력은 수출입 물류에 필요한 모든 정보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견적 요청

일부 기존 화물 운송업체에는 ‘견적 요청’ 기능이 있을 수 있지만 즉시 연락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업체에 일일이 견적 요청을 보내면 이메일 또는 전화를 통해서 견적을 받을 수 있으며 때로는 며칠이 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플랫폼에서는 전화나 이메일이 필요 없습니다. 단지 버튼 몇 번 만으로 트레드링스의 검증된 포워딩 견적, 최대 5개를 하루 내에 받을 수 있습니다. 트레드링스 고객들은 물류비 견적 서비스를 통해 기존 업체 대비 물류비 절감 30%를 경험했습니다.


물류비견적
트레드링스 견적요청 페이지 화면



추적

트레드링스는 추적 효율성과 투명성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스마트 화물 모니터링 서비스 ‘쉽고’는 화물의 이동경로와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줍니다. 추적과 이력 관리 기능을 이용하여, 물류비 절감, 업무 효율, 더 나아가 고객 가치 제공을 성공하는 우리의 기업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쉽고를 통해 관리되는 월간 컨테이너 물동량이 20만TEU를 넘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 수출입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통해 화물 연착 여부와 도착일을 미리 알려주며 코로나19 사태 이후 빠르게 변화하는 해운 물류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이러한 물류 관리와 투명성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업체가 아마도 업계의 다음 디지털 혁명을 주도할 것입니다.

​​

ShipGo
트레드링스 쉽고 추적 페이지 화면


디지털은 위협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업 부분에서 디지털화가 시작됐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하는 당신의 업무는, 과정의 시간을 노력을 그리고 비용을 절감시킵니다. 반면 작업 효율성은 향상됩니다. 이 복잡한 산업에서 컨테이너를 선적하는 것은 특히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비즈니스에 매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을 방지하기 위해 개인적인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전통적인 전달자는 상황을 진정시키고 고객을 달래는 비전과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이건 아날로그이건 방식은 다르지만 기본 원칙은 동일합니다. 운송이 계획대로 진행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일하는 물리적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차이점은 개입과 실행 방법에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정교한 시스템과 전문성과 경험을 보유한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물류의 디지털 전환을 앞장 서고 있는 트레드링스는

선사를 비롯해 포워더, 화주에 이르기까지 물류 업계 전반을 디지털 혁신해

업무를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게 목표입니다.

트레드링스 박민규 대표


물류비견적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