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번아웃 없이 회사에서 버티는 방법

2021년, 6월 23일
직장인번아웃




안녕하세요, 트레드링스입니다. 오늘은 물류 외 다른 이야기, 우리의 삶에서 가장 뗄 수 없는 ‘일’에 대해서 얘기하려고 합니다. 직장인들의 꿈이 뭘까요? 바로 ‘퇴사’, 또는 ‘로또 당첨 후 퇴사’일 거예요. 종종 주식이 대박 나서 회사를 그만뒀다는 이야기도 들리는데요. 살면서 만난 사람들은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1) 일, 자체가 필요한 사람 2) 인생에 일 (노동)이 필요 없는 사람. 보통 아무리 회사가, 일이 힘들어도 살아가는 데 일이 필요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주위에 있지 않나요? 돈이 아무리 있어도 일을 안 할 수는 없는 사람들. 보통 뭐 그럴 리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주변을 둘러 보세요. 몇 주, 몇 달 또는 몇 년을 쉬는 것을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 또는 사회활동 역시 인생에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니까요. 일을 하거나 배우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워커홀릭’이 아니더라도요. 하지만 너무 열심히 달리다 보면, 어느새 지친 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나에게 오는 ‘요구’가 너무 많다고 느끼신 적 있나요? 특히 우리나라는 그 어느나라보다 노동시간과 공부 시간이 깁니다. 현대인들은 많은 요구와 압박을 받으며 살아갑니다. 그 압박이 외부이건 내부이건 관계 없이 이러한 상황은 결국 우리에게 ‘번아웃’을 이끌어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높은 수준의 번 아웃은 다음 문제와 관련 있습니다.

– 불안 장애

– 우울증

– 수면 장애

– 기억력 손상

– 목, 어깨 등 신체 부위 통증

그 외 다른 병리학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더하자면 번아웃 증상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훨씬 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이해하지 못하죠.

‘열심히 일하면 보상이 생긴다’라고 생각하고, 우리는 스스로를 더 독려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높은 직업적인 요구는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요구가 상사로부터이건, 내 스스로 커리어에 대한 요구이건 이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두 비슷한 결과를 낳게 됩니다. 모든 요구 사항을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지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지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아니지만 지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장인번아웃



1.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하라

​진부해 보이시나요? 하지만 알고 있잖아요. 일이나 공부 등 모든 것을 즐기면 훨씬 쉬워진다는 것을.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말도 있죠. 마찬가지로 현재의 직업을 즐기는 방법도 배울 수 있어요.

일하면서 우리는 두 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1. 형편 없는 일을 처리하는 것을 싫어한다고 불평하고 말하기

2. 그리고 그것을 최대한 활용하기

때때로 우리는 항상 결정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잊습니다. 직업이 싫다면 그것은 당신의 결정입니다. Marcus Aurelius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당신은 외부의 일들 대신에 스스로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이것을 깨달으면 진정한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신을 과대 평가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우리에게 오는 모든 것을 처리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시겠습니까?”

“이 프로모션에 참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행사에서 말씀을 하시겠습니까?”

네, 네, 네!

하지만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당신은 슈퍼맨이나 슈퍼 우먼이 아닙니다.

때로는 말해야 합니다 :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3. 도움 요청

안녕하세요,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자랑스러운 사람!

“내가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는 아마도 당신이 스스로 만든 벽일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정말 대단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을 혼자만이 할 수 없습니다. 도움이 필요합니다. 지원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혼자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동료, 친구, 관리자, 가족 또는 아는 사람에게 연락하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사람들은 이해할 것입니다. 도움을 요청한다고 내가 나약한 것은 아니에요!

직장인



4. 죄책감을 느끼지 마세요

어깨에 세상의 모든 무게를 느끼시나요? 가족, 친구, 직원 또는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느끼시나요? 이제 생각을 전환해 볼 시간입니다.

우선, 사람들은 스스로를 돌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이 그들의 영웅이 될 필요가 없습니다. 둘째, 지친 당신이 어떠한 리더, 친구, 동료, 또는 배우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5. 그래서, 요점이 무엇인가요

때때로 우리는 전혀 말이 되지 않는 일을 합니다. 그러니 스스로에게 그 질문을 해보세요. 이 일의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좋은 대답이 없나요?

​그럼 하지마요.

​실용성에 대해 조금 지나치게 설명한 것인데요. 조금 돌려 말해볼게요. 일을 하면서 우리는 ‘실용성’에 대해 간과할 수는 없어요. 하는 일에 대해 ‘왜 이것을 해야 하는지’는 반드시 스스로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행동 또는 절차의 결과, 유용성, 장단점 등을 염두에 일을 해 보세요.”

​’결과’는 일하는 데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6. 모든 것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질 수 없다는 사실에 동의합니다. 우리는 친구, 가족과 좋은 시간을 보내고 열심히 일하고 운동하고 여행도 가는 것을 동시에 할 수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집중해야 하는 한 가지 또는 두 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살면서 우리는 매일 결정을 합니다. 주위의 모든 것을 살펴 보면서 일도 잘하라면 약간의 기회 비용이 필요합니다. 시간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살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간을 현명하게 써야 해요. 어떻게 써야 할까요? 결정하고 그것에 충실하세요.

7. 운동하기

​몸 쓰는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와 불안이 줄어드고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알고 계시 다고요? 그러면 왜 안 하세요! 운동을 주3회 이상 하는 직장인들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것에 대해 훨씬 유연하고 나아졌습니다. 운동은 필수입니다.

번아웃


8. CHILL

솔직히 가끔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도 괜찮아요. 모든 것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여 진지한 태도를 갖는 것은 너무 쉽습니다.

– “돈을 더 벌어야 합니다.”

– “이 프로모션을 받아야 해요.”

– “새 차를 사야 해요.”

이것들이 무슨 상관이예요?

또한 모든 것에 짜증이 나나요? 이것도 좋은 징조는 아니예요. 긴장을 풀어줘야 해요.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인생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그렇게 진지한 사람이 되어 더 어렵게 만들지 마세요. 내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이 나중에도 내 인생에 비슷한 중요도를 차지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달릴 생각하지 마세요. 일도, 우리의 삶도 장기 마라톤과 비슷합니다.

이러한 8가지 내용은 열심히 일하고 동시에 다른 중요한 것들을 즐기기 위한 비법입니다. 인생의 모든 것이 일시적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내 삶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꿔도 됩니다.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마음이라면 일터에서 뿐만 아니라 어디에서도 번아웃 없이 즐기면서 나아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