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히 방전되었다면… 직장인 재충전하는 방법 5가지

2021년, 11월 2일
직장인번아웃


꽤 긴 시간을 재택근무하다가 다시 사무실로 돌아갈 생각하니 갑갑한가요? 또는 직장 내에서 어려움을 겪어 계속 이직을 반복하고 있나요? 직업적 고충을 겪고 있나요? 일요일 밤만 되면 심장이 두근두근하나요?

이 모든 게 직장을 그만둬야 하는 신호 같다고요? 그건 우선 스스로를 재충전한 뒤 생각해 봐요.

누구나 직장에서 때때로 긴장을 느낍니다. 그것이 우리가 행하는 ‘노동’이 ‘일’이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조금, 아니 조금 더 지쳐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한국 직장인들은 절반 이상이 직장 내 권태로움, 번아웃을 느끼거나 퇴사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불안감을 가지고 사무실에서 근무한 사람도, 집에서 원격 근무를 한 사람도 모두 행복하다고 말하지는 않을 거예요. 그렇지만 어떤 사람들은 지친 기색을 보이지 않고 여전히 나아갑니다. 대단한 성취를 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그게 가능할까요?

바로 ‘재충전’ 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19’,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금은 잠시 ‘일시정지’ 하기 좋은 타이밍입니다. 잠시 멈추고 돌아보는 시간, 재충전의 시간.

직업 및 개인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스스로를 돌아볼 시간입니다. 행복하기 위해 직업 또는 직장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나 자신과 내가 생각하는 ‘일’에 대해 돌아 보세요. 성공에 대해 다르게 생각해 보세요. 성장에 대해 다르게 생각해 보세요. 내게 주어진 것에 대해 들여다보세요.

다음은 재충전, 피로 해소, 긍정적인 마인드에 도움이 되는 5가지 방법입니다.

1. 목적에 집중하라

때로는 싫거나 반복적인 일을 해야 합니다. 직장에서는 어떠한 이유로 행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은 힘들지 않은데 사람이 힘들 수도 있고요. 또는 내 직업 자체가 도전적이라 힘들 거예요. 어느 시점에서 내가 이 일을 왜 시작했는지에 대한 목적 그리고 내 일이 회사에 미치는 영향, 성장을 위해 취해야 하는 방식 등을 잃기 쉽습니다. 목적을 잃으면 모든 게 의미가 없어질 수밖에 없어요.

목적에 집중하려면 다음 질문 중 몇 가지를 스스로 물어보세요.

· 회사를 그만두거나 은퇴할 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나요?

· 동료의 삶과 경력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 지금까지 이룬 것이 무엇이 있나요? (정량적인 수치일 수도 있고, 조직 또는 개인에 영향을 준 정성적인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무엇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는지, 다시 한번 돌아봐 물어보세요. 여러분의 목적은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업과 경력에 대한 생각을 작성해 보세요. 출력해 보세요. 우선순위를 검토하면서 자신이 누구인지 경력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상기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번아웃


2. 더 많은 가치 창출에 전념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가치를 이끌 수 있을까요? 가치는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정의되는데, 즉 누군가에게 이득이 되는 일이 생김을 의미합니다.

네 가지 유형의 값이 있습니다. 기능적 가치는 물리적 재화에서 얻는 이득입니다. 금전적 가치는 자산이나 서비스에 대해 돈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가치는 사회적 경험의 정량화입니다. 심리적 가치는 항목, 아이디어 또는 사람에 중요성을 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동료와 대화할 때, 가치 있는 토론이 될 수 있도록 신경 쓸 수 있습니다. 잘 듣고, 공감하고, 호기심을 갖고,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결하면서요. 너무 애쓰지 않고 모든 만남에서 매일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3. 계속 시도하라

“인생은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끊임없이 시도하는 것입니다.”

Ray Bradbury


시도를 중단하지 마세요. 당장에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언제 특별한 것으로 바뀔지 모릅니다. 계속 테스트하세요. 현상 유지와 싸우고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우리는 실패할 때, 성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해결책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여러 각도에서 상황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고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변수를 변경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는 에너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다른 것도 하기

인생에서 할 수 있는 다른 일을 찾아보세요. 그게 취미가 될 수도 있고, 또는 제2의 직업이 될 수 있어요. ‘난 잘 모르겠어‥’ ‘잘하는 게 없어’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단지 아직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독서, 요리, 그림 그리기, 양초 만들기 등과 같은 새로운 취미를 찾아보세요.

이러한 활동이 꼭 생산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즐겁고, 영감을 받을 수 있으면 좋아요!

일 밖에서 에너지를 받는 여러 다양한 활동은 곧 일터에서 활력을 불어 넣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럼 더 나은 업무를 할 수도 있고요. 지치지 않고 꾸준히 가는 힘을 받아 보세요. 운이 좋은 경우, 취미 활동을 통해 고정적인 급여 외 추가적인 돈을 벌 수 있는 부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업무 외 활동을 다양화하고 생활을 즐기는 것이 재충전에 도움이 됩니다.

5. 몸과 마음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하세요

몸을 움직여 보세요. 몸과 마음을 젊어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운동의 이점은 매우 많은데 그중에서도 건강한 정신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운동은 ‘일상의 행복’을 높여 줍니다.


유산소 운동, 또는 근력 운동 등은 우리 몸에 연료를 공급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요가와 같은 운동도 경직된 근육을 이완하는 데 도움 줍니다. 명상을 추가하면 스트레스를 덤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좋은 신체를 만들어주고 창의력을 다시 불러일으키며 감정적 해소를 도와줍니다. 기분이 좋아지고 에너지가 높아져 세상의 모든 것을 이겨내는 데 힘을 줍니다.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기 위해 땀을 흘리며 움직여 보세요. 정말 운동은 지친 현대 노동자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꼭 지금부터 시작하라고 말하고 싶어요. 삶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니까요.

직장인번아웃


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과 최초의 목적을 되찾기 위해서 이 모든 것을 해봤나요? 그런데도 변하지 않는다면, 재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이제 그만하세요. 여건이 된다면 잠시 쉬고 오세요. 그래도 괜찮아요!

하지만 이 5가지 전략을 통해서 재충전이 됐다면, 현재 직장에서 꼭 그만둘 필요는 없습니다. 목적에 집중하고, 스스로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속 시도하고, 여러 다른 일을 하고, 몸과 마음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해 보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성취와 성공이 아닌 나의 ‘행복’을 우선순위 1순위에 두는 것입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