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기업들은 ‘RPA’를 사용하고 있다

2021년, 5월 21일
RPA

안녕하세요,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최근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RPA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RPA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잇달아 도입하고 있는 걸까요? 이번 글을 통해 RPA 뜻과 특징, 적용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RPA란

RPA란?

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는 사람이 수행하던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소프트웨어가 대신해줍니다. 따라서 비용과 시간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어 최근 많은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RPA는 많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1. 기존 IT 시스템의 변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 짧은 시간에 소프트웨어 로봇 개발, 테스트, 현장 적용이 가능합니다.

3. RPA는 구축 및 운영 비용이 낮아 구현하기 쉽고 빠릅니다.

4. 맞춤형 소프트웨어나 정교한 시스템 통합이 필요 없으며 실패 위험이 적습니다.

5. 입력 오류를 예방하고 문제를 최소화하여 연중무휴로 신속하게 작업 수행이 가능합니다.

RPA 장점

RPA


국내 기업의 RPA 적용 사례


RPA를 도입한 국내 기업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도입 사례 기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LGCNS

LGCNS의 급여 담당자들은 각 사업 팀 임금 지급이 정확히 완료됐는지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기존에 직원들이 해오던 이 단순 업무를 RPA가 대신 해주기 때문이죠. 또한, 6000명이 넘는 임직원의 연간 급여 지급 명세 수십 만 건을 일일이 점검하지 않아도 RPA가 전수조사로 오류를 잡아내고 있습니다.

한화토탈

한화토탈은 제품출하 현황, 재고 현황 등 오랜 시간이 걸리던 일을 단 몇 분 만에 진행되어 RPA 도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죠. 또한, 수출 선적서류 처리, 구매팀 발주 업무, 제품 업데이트 등과 같은 업무에 ‘RPA’가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직원들의 업무시간을 연간 11,000시간 이상을 절약하는 효과를 거두어 많은 이득을 얻게 되었습니다.

RPA


최근 디지털 바람이 불고 있는 물류 시장에서도 RPA를 도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트레드링스

저희 트레드링스 역시 RPA를 통해 기존 반복적이고, 비효율적이었던 수출/수입 업무를 보다 편리하게 개선하고 있습니다. 트레드링스가 제공하고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에는 이 RPA 기술이 접목되어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서비스가 바로 스마트 화물 모니터링 서비스 ‘쉽고(ShipGo)’입니다.

​쉽고(ShipGo)는 기존 사람이 일일이 입력하고 관리하던 화물 모니터링 업무를 RPA 기술을 통해 B/L 번호만 입력하면 관련 내용들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해줍니다. 이후 변화하는 수출입 진행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수출/수입 업무를 도와주는 솔루션입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최근 두산인프라코어, 이랜드월드 패션사업부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빠르게 서비스 도입이 이뤄지고 있답니다.

판토스

판토스는 선적서류 업로드 및 발행, 입항 예정일 업데이트 등과 같은 포워딩 운영 업무와 함께 매입 정산 대사 업무에 대해 외부/내부 데이터 수집 및 가공,시스템에 업로드 혹은 메일을 발송하는 형식으로 ‘RPA’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판토스는 RPA 도입으로 연간 약 15,538시간의 근무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를 거두었고, 단순 반복 업무를 줄여 근무자들이 핵심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점점 커지는 ‘RPA’ 시장

이처럼 RPA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RPA 시장 규모 역시 급격히 커지고 있습니다. 시장조사 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RPA 시장 매출은 2018년 8억 4600만 달러(약 9959억 원), 2019년 13억 달러(약 1조 5303억)를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41% 그리고 대기업의 40%가 RPA를 도입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답니다.​

자, 이제 RPA가 무엇인지 그리고 RPA 기술을 도입한 기업들이 어떤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 모두 이해가 되셨죠? ​

최근 조사에 따르면 기업 업무의 63%가 RPA 적용 가능한 영역으로 산정되고 있는 만큼 RPA가 사용되는 분야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RPA가 기존 업무 방식을 어떻게 바꿀지, 그리고 이로 인해 우리 삶은 어떻게 바뀔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