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수출 진행 방법

2021년, 5월 28일
화장품 수출 가이드

안녕하세요, No.1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K 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화장품 수출이 많아지면서 화장품 수출을 준비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화장품 수출을 막상 진행하다 보면 다른 화물과 달리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제품의 특성상 복잡한 절차와 인허가 문제가 얽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장품 수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절차에 대해 사전에 이해하고, 필요한 서류들을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화장품 수출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그리고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1. 화장품 수출 절차

화장품은 수출을 아래 절차를 거쳐 진행됩니다.

1) 수출 계약 – 거래 조건 협의 및 계약

2) 상표등록 – 상표 예비심사 및 준비 (제품 허가 신청과 동시 진행 가능)

3) 제품 허가신청 – 위생허가증 또는 등록증 취득 (첫 진행시 CFDA에 허가 신청 필요)

4) 통관 서류 준비

5) 포워딩 업체 선정

6) 선적 스케줄 확정 – (포워더를 통해 선사로 부킹, 수출신고필증 발급 (관세사에 수출신고 요청)

7) 적제 – 출항 후 수입자에게 서류 전달


2. 필요 서류 준비하기

그럼 해당 절차를 진행할 때 필요한 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1) 상업송장 (Commercial Invoice)

2) 포장명세서(Packing List)

3) 선하증권(BL: Bill of Landing): 해상 / 항공화물운송장(Airway Bill) : 항공

4) 보험증명서(Insurance Certificate)

5) 신용장(Letter of credit): L/C건인 경우

6) 원산지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

7) 제품성분표, 제조공정도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각 나라별로 각각의 규정들로 인해 위 서류들 외에도 추가로 요구하는 서류들이 있는데, 바로 이 부분이 수출입 물류 담당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나라별로 규정이 상이하고, 또 서류 준비를 위해 까다롭고 어려운 절차들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까다로운 절차가 있는 이유는 화장품은 사람이 직접 몸에 바르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화장품은 정말 많은 화학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 각 국가에서는 이런 화학성분들 중 사람에게 위험하거나,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성분들을 규제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이 기준이 국가마다 제각각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등록 절차와 증명방식도 국가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화장품 수출/수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와 화장품에 특화된 포워더를 만나 필요한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며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인허가 진행

인허가 절차는 화물이 해당 국가의 규정에 맞는지, 해당 국가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인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화장품에 대한 규정은 각 나라마다 다르게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는 절차 역시 국가별로 다른 기준, 다른 절차를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인허가 절차는

FDA 신고 > 제품 등록 접수 > 심사 > 허가증 제작 > 등록/허가증 발급

순으로 이뤄지고, 중국의 인허가 절차는

CFDA 인터넷 신고 > 시험 검사 > CFDA 허가 접수 > CFDA 기술 심사 > 허가증 제작 > 등록/허가증 발급

순으로 이뤄지죠. 절차가 다르다 보니 이에 필요한 서류들 역시 다르답니다. 앞서 말씀드린 미국과 중국을 예시로 말씀드릴게요,

​미국 인허가 절차에 필요한 서류들은

출처 :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중국의 경우

출처 :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로 구성되어있답니다. 이 역시도 꼭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하나하나 꼼꼼하게 준비해야 하죠. 이렇게 서류들을 하나씩 준비한 후 내가 원하는 국가와, 화장품을 가장 잘 하는 포워딩 업체를 찾아 수출을 진행하면 된답니다. 상당히 복잡하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화장품 수출은 우리 회사와 잘 맞는 포워딩 업체를 찾는 것도 어렵지만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하고, 하나하나 관리하는 것 역시 상당히 복잡한데요. 이때 트레드링스의 통합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이런 복잡한 부분을 해결하고, 수출 업무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복잡하고 어려웠던 수출 업무를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답니다. 온라인을 통해 우리 회사의 화장품 수출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원하는 지역과, 화장품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포워딩 업체들의 비교 견적을 받아볼 수 있어요. 온라인을 통해 필요한 서류를 관리하고, 실시간 수출 진행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복잡하기만 했던 수출 업무를 쉽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죠. 화장품 수출 때문에 고민 중이시라면 트레드링스와 함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