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공급망 4.0: 물류의 효율성 및 가시성 향상

2021년, 8월 3일
디지털 SCM-물류, 디지털 공급망


코로나19로 전세계 공급망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급망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예측하기 어려운 공급망 관리 조직에 빅데이터, AI(인공지능), 클라우드 기술, 모바일 기기 등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죠. 디지털 공급망은 물류, 소매, 농업, 자동차 등을 포함한 많은 산업에서 운영될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방대한 양의 외부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수집해 머신러닝으로 분석하고 RPA를 통해 업무 처리를 자동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급망 4.0을 비즈니스 도입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싶지 않나요?

SCM: 공급망 4.0

기존의 공급망 (supply chain)은 예측 가능하고 일관된 환경에서 유용한 선형 모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불확실한 시기에 조직이 보다 신속하고 민첩하게 대응하여 기업과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미래의 공급망은 선형 모델이 아닌 네트워크 내에 이해하고 관리하며 고객 경험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모델 채택이 필요합니다.

Supply Chain 4.0은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온 IoT(Intelligence of Things, 사물 인터넷), 데이터 과학과 결합된 빅데이터, 디지털 연결 및 기타 많은 스마트 기술의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SCM물류

혁신적인 기술은 기존 모델을 재구성하고 정보가 사슬 내에서 흐르는 방식을 변경하며 자동화 및 디지털화를 통해 더 큰 비즈니스 성공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didas, Maersk Line, Volvo, Port of Hamburg 및 Decathlon과 같은 글로벌 조직은 이미 공급망 운영에서 IoT를 사용하여 고객 행동을 파악하고 정확한 수요 예측을 하여 재고, 물류 및 창고 보관 등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만족도와 제품 개선을 위한 방대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급망 4.0의 주요 이점

공급망의 디지털 혁신은 더 나은 유통 정보 등의 가시성 및 의사 결정 과정에서 운영 효율성과 예산 절감 등의 이점을 회사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디지털 공급망의 주요 이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의 투명성/가시성: 디지털 공급망을 통해 조직 내부, 여러 공급 업체 및 고객 간의 데이터 교환이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IoT, 블록체인, 클라우드 기반 대시보드 및 기타 기술 솔루션으로 구동되는 실시간 추적을 통해 항목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작이 불가능한 시스템에 입력된 데이터와 모든 업데이트를 볼 수 있으므로 주문의 정확성, 추적성 및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보다 정확한 수요 예측: SCM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수요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기술은 예측 오류를 상당히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AI 및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예측 분석은 수요, 현재 시장 동향, 기상 조건 및 기타 데이터에 대한 과거 정보를 평가하여 통계 기반 수요 예측을 제공하고 재고를 최적화합니다. 제품에 따라 월별, 주별, 일별 예측이 가능하여 품절을 방지하고 정시 납품을 보장합니다. 또한 고객은 주문 후 며칠 내에 상품이 배송되기를 기대하는데, 이러한 수요와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물류 환경을 구현합니다. 이렇듯 디지털 기술은 시간 분석은 급변하는 공급망 환경에서 조직이 적응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디지털공급망

향상된 공급망 관리: Boston Consulting Group 에 따르면 디지털 공급망 관리는 시장 수요 변화에 대략 25% 더 빠른 응답을 제공합니다. 프로세스 관리, 공급 및 수요 계획, 구매 흐름 및 기타 기본 공급망 프로세스를 하나의 디지털 시스템 내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IoT 및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는 맞춤형 창고 관리 시스템은 선적 및 피킹에 대한 예측을 제공하여 창고 공간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을 이용하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서류 확인이나 점검 절차가 모두 자동화되어 업무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위/변조가 어려운 거래 정보와 기록은 공급망 최적화를 허용하고 안전하고 자동화된 거래를 보장하며 공급망에서 구매 및 거래의 가시성을 높입니다.

향상된 고객 경험: 미국에서는 열악한 고객 서비스로 인해 연간 평균 620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이 제시간에 도착하지 않은 상품에 대한 것입니다. 현재 공급망 4.0의 화두는 ‘고객 경험’입니다. 디지털 공급망이 보장하는 유통 경로(거래) 간 가시성은 고객을 충족시킬 데이터를 제공해 구매 만족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기업 아마존은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의 행동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른 국내 소셜 커머스도 마찬가지인데요, 이전에 검색 및 쇼핑 기록을 기반으로 추천 상품을 보여줍니다. 개인의 행동을 분석하여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개인화 활동은 소비자에게 더 개선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산업 전반에 걸친 Supply Chain 4.0 사용 사례

포스트 시대의 망가진 글로벌 공급망은 디지털 공급망 도입을 선택이 아닌 필수로 만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여전히 고려만 하고 있지만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디지털 공급망을 구현하고 그 기능을 입증했습니다. 다음은 공급망 4.0의 몇 가지 응용 사례입니다.

1. 제조

디지털 기술은 코로나19로 인한 모든 ‘멈춤’을 완화하고 운영 효율성과 연속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증강 현실 안경과 같은 웨어러블은 직원이 원격 지원을 받거나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어 유지 관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머신 비전 알고리즘은 특정 결과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여 자동 품질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D 프린팅이 전통적인 제조 공정을 대체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개인화된 품목을 생산하기 위한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발 관리 제품 제조업체인 Dr Scholl 은 3D 프린팅을 사용하여 맞춤형 보조기를 만듭니다.

2. 물류

연결성, 고급 분석 및 자동화 솔루션으로 구동되는 스마트 물류에는 경로 최적화 및 운송 일정이 포함됩니다. 또한 COVID-19는 상품을 운송하고 물리적 상호 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완전 자율 차량을 배치해야 할 필요성을 증가시켰습니다. 자동화 및 데이터 연결을 통해 선박과 트럭이 자율 주행/반자율 주행 차량 및 드론과 만나 더욱 민첩한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로봇 또는 코봇 (cobots, 협업 로봇) 또한 이 프로세스에 통합돼 배송 및 물류가 더욱 자동화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운송 수단과 관계없이 화물 추적을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화물 도착 지연도 미리 예측하여 이전의 수에즈 운하 사건 같은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무인 항공기는 배달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은 30분 이내에 드론으로 패키지를 배포하는 배송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비접촉 배송의 또 다른 예는 자율주행 로봇입니다. 2021년 초, 스타쉽 테크놀로지스 (Starship Technologies)의 배달 로봇 은 이미 약 백만 건의 자율 배달을 완료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아날로그 방식으로 하는 물류 운영이 아닌 디지털 방식과 비대면 방식으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면 물류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소매

전자 상거래의 부상과 함께 기술 솔루션으로 운영 비용을 최적화하는 것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데이터 기반 프로세스로 구동되는 디지털 공급망은 소매업체에 원자재 획득, 생산 및 최종 배송을 포함하여 향상된 투명성을 제공합니다. 지능적인 데이터 기반 프로세스를 채택함으로써 소매 기업은 재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소비자 기대를 충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 공급망에서 정보 공유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 패션 브랜드 Zara 는 RFID 태그를 사용하여 더 빨리 팔리는 의류를 생산하여 품절 상황을 방지합니다. Walmart 는 유통 센터의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하여 공급망을 개선하기 위해 140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SCM


Gartner에 따르면 공급망 조직의 50% 이상이 2024년까지 인공지능 및 고급 분석 기능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디지털화는 모든 공급망 이해 관계자들에게 필요한 솔루션입니다. 물류 역시 디지털화를 통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대응하고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며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공급망 관리가 필요하신가요? 스마트 물류,트레드링스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물류

이 글은 Supply Chain 4.0: Achieving Greater Efficiency and Visibility in Logistics 참고하여 각색했습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