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L 물류(수출)는 무엇일까요?

2021년, 5월 25일
3PL 뜻

안녕하세요, 트레드링스입니다.물류 업무를 하거나 이쪽에 관심이 있다면 보통 ‘3PL’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거예요. ‘No.+PL’이라는 단어에 대해 정확히 모르거나 3PL과 4PL 중 무엇이 더 필요한지 헷갈리실 분들을 위해 본 글을 준비했습니다. 공급망을 최적화하기 위해 어떤 물류 형태가 필요할까요? 이 글에서는 1PL부터 5PL까지 간략한 용어 정의와 3PL의 특징에 대해 설명합니다.

1PL ‥ 4PL/5PL 용어 뜻

1PL- 1 First Party Logistics

가장 전통적인 물류 형태입니다.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품 또는 제품을 직접 운송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치킨 집에서 직접 튀긴 치킨을 다른 곳으로 자신이 직접 배달하는 경우 1P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PL은 자신이 직접 물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계란을 식료품점으로 직접 운반하여 판매하는 지역 농장은 1PL입니다.

2PL- 2 Second Party Logistics

다른 장소로 제품을 운송하기 위해 차량이나 비행기와 같은 자산을 소유한 기업을 말합니다. 즉 직접 자신의 물류를 담당할 자회사를 만드는 경우를 의미하는 것인데요. 해당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운송하는 데 다루기 까다롭거나 특정 지식 또는 경험이 필요한 경우, 노하우와 경험이 축적된 자사가 직접 물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업체들은 물량이 많아야 합니다.


3pl정의


3PL- 3 Third Party Logistics (제 3자 물류 또는 물류 대행)​

3PL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PL 모델에서 기업은 관리 감독을 유지하지만 물류 실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처리할 수 있는 전문업체에게 운송 및 물류 운영을 아웃소싱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서비스 사용자)은 물류 비용을 절감하고 물류에 들어갈 비용과 인력 등을 다른 곳에 투자하여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공급망에 가치를 추가하기 위해 창고 관리, 상자/박스 및 포장과 같은 추가 서비스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농장에서 생산한 계란을 식료품점으로 운송하는 경우, 3PL은 계란을 농장에서 식료품점으로 옮기는 것 외에도 상자에 계란을 포장할 책임 또한 있습니다.

4PL- 4 Fourth Party Logistics

4PL 모델에서 기업은 전반적인 물류 관리에 더해 공급망 업무를 위탁합니다. 4PL 제공 업체는 일반적으로 기업의 공급망에 대해보다 전략적인 통찰력(인사이트)과 관리를 제공합니다. 즉 3PL의 확장된 개념인데, 통합솔루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3PL은 창고나 포장 등을 기본으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4PL은 3PL에 물류 컨설팅 업체와 IT업체가 결합된 형태로서 보다 더 수준 높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최근 물류업계는 전문 컨설팅과 물류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4자물류가 새로운 트렌드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제조업체는 4PL을 사용하여 기본적으로 전체 물류 작업을 외부에 아웃소싱할 수 있습다. 이 경우 4PL은 식료품점의 재고가 감소할 경우 더 많은 계란을 생산하기 위해 농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5PL – Fifth-Party Logistics

5PL 공급자는 혁신적인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최적의 공급망 네트워크를 개발합니다. 5PL 제공 업체는 블록 체인, 로봇 공학, 자동화, Bluetooth 비콘 및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장치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공급망의 시작부터 끝까지 효율성을 얻고 가치를 높이려고 합니다. 이는 첨단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원자재 수급부터 최종 고객까지 기본적인 Supply Chain 전반을 관리하는 통합물류 및 관리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물류 모델의 스펙트럼을 1PL에서 5PL로 진행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물류 기능이 기업 자체가 아니라 공급자에게 달려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공급망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전반적인 물류 업무의 성과가 달라집니다. 현재 가장 일반적인 모델은 3PL 및 4PL인데요, 이번 글에사는 3PL 모델이 공급망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3PL 물류 대행 업체(센터)

“제 3 자 물류 제공 업체”또는 3PL이라는 용어는 1970 년대부터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배송 업체 / 수취인 및 운송 업체 외에도 회사의 물류 작업에 제 3자가 관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PL은 배송되는 제품의 소유권 (또는 소유권)을 갖지 않습니다. 이 제 3자는 다른 두 당사자 간의 중개자 또는 관리자 역할을 합니다. CSCMP (Council of Supply Chain Management Professionals) 용어집 에 따르면 최초의 3PL은 복합 마케팅 회사로 화주로부터 화물을 받아 철도로 보내어 화주와 운송 업체 간의 계약에서 제 3자가 되었습니다 . 오늘날, 고용을 위해 어떤 형태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회사를 3PL이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제조업체부터 유통 업체 및 소매 업체로의 완제품 뿐만 아니라 공급 업체에서 제조업체로 부품 및 재료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3PL에는 트럭 및 창고와 같은 자체 자산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3PL과 중개인의 역할이 겹치지만 일반적으로 중개인은 특정 배송에 대한 운송 수단과 능력을 확보하는 데 사용됩니다. 3PL은 중개인 역할을 하거나 다른 외부 업체를 통해 고객의 화물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3PL은 다음을 포함한 통합 공급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교통

– 창고

– 크로스 도킹

– 재고 관리

– 포장

– 화물 운송

3pl특징


3PL은 제품 및 자재를 이동, 보관 및 이행하기 위한 전략적에 따라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서비스를 확장하고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공급망이 너무 복잡해 내부에서 관리할 수 ​​없을 때 3PL로 전환합니다. 3PL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여러 고객과 일하면서 얻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운송 및 창고 관리 시스템과 같은 기술 솔루션 (경우에 따라 독점 도구)을 제공합니다. 운송 업체와의 장기적인 관계는 재고 보관 공간이 부족한 기간 동안 더 나은 가격 및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잘 알아두고 현명하게 업체를 선택함으로써 포장 테이프에서 해상 운송비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물류 분야의 핵심적인 개념인 1PL부터 5PL을 알아봤습니다. 또한 가장 많이 쓰는 공급망 형태인 3PL 특징 역시 소개해드렸는데요. 최근에는 5PL, 5자 물류도 등장하고 그 이상도 존재합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물류 형태 역시 늘어나고 있는 것인데요. 현재 주문량, 보관 공간, 수익 실적, 또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물류 방식을 선택하게 될 거예요. 만약 기업이 점점 더 복잡해지는 공급망을 처리하고 있고, 빠른 응답과 고객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면 3PL 또는 4PL이 최고의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리더와 협력하면 공급망 솔루션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고객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제품이 있어도, 고객이 원하는 배송 수준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결국 비즈니스 성공 경험을 얻지 못게 됩니다. 좋은 파트너를 만남으로써 기술 및 전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게 되고,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운송 및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전문 업체를 찾고 계시나요? 트레드링스에서 수출입 물류 전문 업체를 확인해보세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