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셜 인보이스(commercial invoice) 작성법

2023년, 4월 18일
커머셜인보이스 작성법

안녕하세요,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무역 업무를 하다 보면 이론과 실무의 차이를 여실하게 실감하게 됩니다. 특히 서류 업무를 할 때 그렇습니다.

수출자는 수출물품이 확보되면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과 포장명세서(packing list)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우리가 무역 업무를 할 때 사용하는 커머셜 인보이스는 쉽게 ‘거래 상품 명세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품 명세서와 대금청구서, 세관신고자료 등의 역할을 하는 서식으로 거래 상품의 주요 사항을 상세히 명시합니다.

수출자는 대금청구서로 활용하기도 하고 구매자는 매입 명세서로서 수입신고 시 과세 가격의 증명자료로 활용합니다. 즉 커머셜 인보이스는 선적하는 화물에 대한 가치를 보여주는 공식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머셜 인보이스는 딱히 정해진 폼이 없는데요. 회사마다 기재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고 바이어의 요청에 따라 추가 기재 사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커머셜 인보이스의 간단한 작성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Seller/Exporter: 수출자의 정보를 작성합니다. (상호, 주소, 연락처, 담당자)

Buyer/Applicant: 수입자의 정보를 작성합니다. (상호 및 주소, 연락처, 담당자)

Notify: 물품이 수입국에 도착했을 때 선사로부터 연락을 받을 통지처를 의미합니다. 주로 수입자의 상호 및 주소를 기재합니다.

Port of Loading: 선적항 (출발국, 도시)

Final Destination: 최종 목적지 도착국 도시)

Carrier: 선박명

Sailing on or about: 예상출항일과 도착일

No and date of invoice: Invoice No.와 발행일을 적습니다. Invoice No는 임의로 기재하고 Date는 인보이스를 발행하는 일자를 표기합니다.

No and date of L/C: 신용장 번호 및 개설 일자를 기재합니다. (T/T 거래 시 생략)

L/C issuing bank: L/C 개설 은행명을 기재합니다. (T/T 거래 시 생략)

Remarks: 비고란으로서 특이사항, 원산지 등을 기재합니다.

Marks and number of pkgs: shipping mark와 수화물 포장 개수를 표시합니다.

Description of goods: 물품 명세서를 기재합니다.

Quantity/Unit: 물품의 수량 및 단위를 기재합니다.

Unit Price: 물품의 단가를 기재합니다.

Amount: 물품의 수량에 단가를 곱한 총 금액을 기재합니다.



이렇게 상업송장, 즉 커머셜 인보이스의 간단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그래도 수출입 업무가 어렵다면 트레드링스 블로그에서 다양한 업무 팁을 찾아보세요! 다음에는 패킹리스트에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40만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