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망] 글로벌 무역시장을 위협하는 4가지 – 공급망 다변화, 탈세계화, 탈탄소화, 인플레이션 등..

2022년, 10월 20일
[무역전망] 2023 글로벌 무역시장을 위협하는 4가지 - 공급망 다변화, 탈세계화, 탈탄소화, 인플레이션 등

안녕하세요. 국내 최대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 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가 조금씩 흐려지고 조금씩 전 세계가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글로벌 무역시장은 엄청난 불확실성과 국가간 무역 전쟁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때문에 시장에서는 코로나 이후 세계는 후퇴하고 있으며, ‘적시’제고 모델은 결코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도 나오고 있죠.

2023년을 바라보고 있는 지금,

글로벌 무역 시장을 위협하고 있는 어려움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야 이 어려움 속에서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공급망을 운영할 수 있을까요?

1. 공급망 다양화 – 생각보다 어려운 탈 중국

지난 몇 년간 우리는 무너진 공급망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때문에 더욱 안전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향후 닥쳐올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서 공급망을 더욱 다양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기 시작했죠. 그리고 이러한 주장과 함께 나온 것은 바로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이른바 ‘탈 중국’이었습니다.

실제로 애플, 혼다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은 중국을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 요소와 엄격한 코로나19 봉쇄 정책등을 이유로 탈중국을 위한 본격적인 노력을 진행하고 있죠.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펜데믹 기간 동안 글로벌 무역 시장에서 중국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지난 8월 월스트리트저널(WSJ)는 세계 무역을 추적하는 유엔 무역 개발회의(UNCTAD)자료를 인용해 전 세계 상품 수출액 가운데 중국산의 비중이 2019년 13%에서 2021년 15%로 커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즉, 코로나19 팬데믹 2년 동안 세계 무역에서 대중 의존도가 더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무역액 기준 나라별 점유율

전 세계가 탈중국을 외치고 있음에도 오히려 중국에 대한 공급망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중국이 세계 그 어떤 나라보다 빠르게 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중국의 역량으로 마스크와 진단키트 같은 저가 의료기기에서 컴퓨터와 운동기구에 이르기까지 코로나 팬데믹 특수를 누린 제품들에 대해 중국 공장이 공급 우위를 점할 수 있었죠.

세계의 공장 중국

특히 팬데믹 기간 미국 많은 국가들이 경기 부양을 위해 막대한 돈을 풀었고 이 돈은 소비자들의 지출을 촉진해 중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를 부추긴 것 역시 영향으로 작용했습니다. 실제로 글로벌 전자제품 수출에서 중국의 비중은 2019년 38%에서 지난해 42%로 확대됐으며, 의류 수출 비중도 32%에서 34%로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은 올해도 수출 호황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의 무역흑자는 3310억달러를 기록, 반기 기준으로 지난해 하반기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많았습니다. 7월에는 무역흑자가 1010억달러를 기록 월간 기준 사상 최대를 기록했죠.

중국의 수출입 추이

이처럼 코로나 이후 중국이 세계의 공장 입지를 더 탄탄하게 다지고 있고, 글로벌 공급망에서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수십년간 기업들은 매우 복잡한 공급망 가치사슬을 구축해왔으며, 이를 다른 곳에 그대로 이동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탈중국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죠.

많은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 경고의 목소리도 내면서도 현실적으로 탈중국은 어려울 것 이라는 다소 우울한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독일경제연구소(IW)는 최근 “대중 무역 의존도가 새로운 정점을 찍으며 위험 수준에 이르렀다”며 중국에서 벗어나 무역 파트너를 보다 다각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경고했으며, 월스트리트저널(WSJ)는 “세계가 팬데믹 여파에서 벗어나면서 대중 의존도는 다소 줄어들 수는 있겠지만 중국이 글로벌 무역 시스템에서 차지하는 입지를 고려할 때 미국에 비해 아시아의 다른 국가들의 경우 중국과의 거리두기가 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 점점 더 분열되는 세계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 탈세계화 조짐

지난 20세기는 이른바 ‘성장의 시대’였습니다. 1980년대 후반 소련이 패배를 선언하면서 미국을 앞세운 신자유주의가 등장했고, 교통과 통신의 발달, 무역 장벽의 완화 등으로 교역의 대상이 전통제조업 상품에서 서비스, 지식 및 정보는 물론이고 노동과 자본 같은 생산요소 시장까지 확대됐고,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가 세계화의 대열에 동참하면서 세계는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미국의 자국중심주의(America First), 미중 무역 분쟁, 브렉시트(Brexit) 및 글로벌 저성장 기조로 인한 각국의 자국시장 보호 등으로 탈세계화의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이러한 움직임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글로벌 무역개방지수의 변화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생산·물류 흐름은 일시에 멈췄습니다. 문제없이 작동하던 공급망이 흔들리면서 세계는 위기를 맞게 되었고, 필수 소비재 수입의존도가 높은 국가일수록 이러한 위기는 더욱 크게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위기가 다가오면서 세계화가 정답이 아니라는 인식 역시 커지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국가와 기업은 글로벌 공급망을 회복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한편에서는 자국 생산과 제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덩달아 커지기 시작했고, 올해 초 발발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세계화가 더 이상 지향해야 할 지상 목표가 아니란 것을 확인시켜준 계기가 됐습니다.

이처럼 세계가 조각나고 분열되는 상황을 두고 많은 전문가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올해 초 세계무역기구(WTO)는 보고서를 통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인해 “지정학에 기반한 블록의 관점에서 무역이 더욱 세분화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세계 경제가 두 블록으로 영구적으로 분열”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장기적 세계 GDP를 5% 감소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경제학자들은 지금과 같은 글로벌 상황이 1990~2000년대 사회주의권 붕괴로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고,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무역이 크게 늘어나던 세계화 물결을 다시 원점으로 되돌려놓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한편 탈세계화를 부추기는 건 정치적·경제적 요인만이 아닌, 눈부신 기술혁신도 ‘탈세계화’를 가속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세기 세계화가 필요했던 이유는 화석연료의 원활한 수급, 저임금 수요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21세기 인류는 여전히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지만 새로운 에너지 시대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죠. 이처럼 최종 소비자와 가까운 곳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의 등장은 세계화의 필요성을 그만큼 줄이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3D 프린터나 가상·증강 현실, 로봇 등 기술 진보 및 도입 역시 지역화를 가속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싼 노동력을 찾아 해외로 생산기지를 옮기는 오프쇼어링 유인은 줄어들고, 대신 미국처럼 자국 내에 제조회사를 유치하는 ‘온쇼어링(onshoring)’이나 ‘니어쇼어링(nearshoring)’ 바람이 점차 거세질 수 있습니다.

물론 이같은 전략의 표면적인 목적은 우호적인 공급망 확보, 경쟁국 압박 등이지만 궁극적으론 새로운 기술이 있기에 가능한 전략입니다. 즉 신기술을 통해 노동원가가 높은 선진국에서 제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발판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죠.

뉴스레터

3. 탈탄소화의 이상과 현실

1988년,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설립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탈탄소화에 대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6년 파리기후변화협약(Paris Agreement)을 거쳐 2019년 9월 UN기후행동정상회의 이후 121개 국가가 기후목표 상향동맹에 가입 하면서 2050 탄소중립이 글로벌 의제로 정착됐고, 이후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세계 각국의 노력이 이어져왔습니다.

국가별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LEDS) 주요 정책

해운시장 역시 이러한 움직임에 발을 맞추고 있습니다. IMO(국제해사기구)는 해운산업 탄소집약도 감축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 탄소중립화를 위한 다양한 규제 정책을 발표했는데요,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해운업의 평균 탄소집약도를 2008년 대비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70%감축, 해운업의 온실가스 배출량도 2008년 대비 2050년까지 50% 감축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에 고유황유에서 저유황유로의 전환, 스크러버 설치, LNG 추진선 발주 확대 등으로 대응하던 해운 기업들은 수소, 전기, 바이오 등을 활용한 대체 연료로의 전환까지 준비하고 있으며 주요 조선소와 선사들도 새로운 에너지 연료 적용 및 테스트에 발빠르게 나서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움직임이 충분한 대안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너무나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철강, 석유화학 등 원유를 활용하는 업종의 경우 대체 연료를 대신할 대체 연료를 찾고 있지만 아직 생산 비용 및 기술적인 제약 등 해결해야 할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안전성과 경제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죠.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제조업 비중이 무척 높은 국가입니다. 한국은 2018년 기준 이산화탄소 배출량 세계 8위, 석탄발전 비중 40%로 국제사회에서는 ‘기후악당’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죠. 또한 원유는 단순 운송 서비스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수많은 제품을 제조하는 공장 가동에도 사용되며 원유 자체는 플라스틱과 같은 제품을 만드는데도 필요한 필수 성분으로 자리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무작정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은 오히려 기업과 국민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국 GDP 대비 제조업 비중

해운시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당장 내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가 시작되지만 대체 연료로 거론되고 있는 에너지들은 모두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어 당장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기술 개발 중인 선박 연료별 장단점

이처럼 현실적인 제약들이 해결되기 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지만 원유를 운반하는 선박 수는 빠르게 급감하고 있습니다.

바로 탈탄소화로 인해 원유시장의 장기적인 하락이 예상되면서 선주 회사들은 원유를 운반하는 초대형 유조선(VLCC)의 발주를 줄인 것 입니다.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유조선 운송회사인 프론트라인(Frontline)의 CEO 라르스 바르스타드(Lars Barstad)는 올해 8월 컨퍼런스 콜에서 “주문량이 특히 원유 부문에서 계속 줄어들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죠.

실제로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월(178만CGT) 대비 72% 증가한 307만CGT를 기록했는데요, 이 중 한국의 주력 선종인 LNG운반선(36%)과 대형 컨테이너선(31%)의 비중은 총 67%에 달했지만, 초대형 유조선(VLCC), 수에즈막스급, 아프라막스급 유조선은 발주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현재 운항중인 VLCC는 861척이며, 이 중 81척은 올해 말이 되면 건조된지 20년이 넘는 노후 선박으로 나타났는데요, 해당 선박은 내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가 시작되면 운항을 멈춰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글로벌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이 가져온
불확실성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현재 글로벌 무역 시장을 어지럽히고 있는 위험과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더 많은 재고를 보유하는 등의 다양하고 폭 넓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어쩔 수 없이 비용으로 연결될 수 밖에 없으며, 최근 발생하고 있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비용에 대한 부담은 더욱 크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업, 그리고 공급망 관리자는 어떻게 대응해야할까요?

바로 공급망의 단계들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야합니다.

각 단계별로 공급망이 원활하게 흘러가는지 검토해야하고, 화물 딜레이와 같은 위험상황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야 합니다. 또한 공급망 벨류체인에 속한 기업 및 물류사들과 긴밀하게 소통하여 유류할증료나 GRI와 같은 운임 인상에도 빠르게 대응해야합니다.

이 외에도 운송사들의 운임을 지속적으로 비교해보고, 컨설팅을 통해 내가 부담하고 있는 비용이 적정 수준인지, 혹 부풀려진 것은 없는지 확인해야하며, 나에게 유리한 인코텀즈 조건을 사용하고 있는지, FTA 관세 혜택을 받고 있는지 등 관련 내용들을 보다 꼼꼼하게 확인해봐야 합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