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LINX Ocean Visibility 성공사례] TP(태평양물산) “자동트래킹 방식으로 업무 능률이 5배 이상 올랐어요”

2024년, 8월 12일

자동트래킹 방식으로 업무 능률이 5배 이상 올랐어요

아직도 수출입을 진행하시는 많은 분들이 정확하지 않은 대략적인 데이터로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바로 정확한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기가 어렵기 때문일 텐데요, 실제로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도 선박이나 선적을 트래킹하기 위해 선사사이트에 들어가 직접 트래킹하거나 아니면 수백개, 혹은 수천개의 데이터가 담긴 엑셀 파일에서 일일이 찾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단 한가지만 변화하면 이 모든 것들을 1분도 안돼서, 정확한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TP(구 태평양물산)가 Ocean Visibility를 통해 업무 능률을 5배 이상 상승시키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업명: TP(구 태평양물산)

카테고리: 의류 제조 및 판매

사용 목적: 실시간 선박, 선적 위치 모니터링 · 국제운송 변수 관리 · 데이터 분석


TRADLINX Ocean Visibility 도입 배경

🚫 보이지 않는 물류관리 방식과 스마트하지 않은 방식으로 물류 효율성 떨어짐

TP(태평양물산)의 경영지원팀에서 해상항공 수출입 물류관리와 기획개선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나희님은 평소 바로 확인할 수 없는 물류 상태와 스마트하지 않은 비효율적인 관리 방식, 과거 데이터에 의존한 예측으로 즉각적인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한 이를 확인하게 위해 불필요한 시간들이 많이 소요되었죠. 보통 많은 수출입 실무자들이 그렇듯이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직접 선사 사이트에 들어가서 일일이 트래킹하거나, 포워더에게 자료를 요청해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 속에서 내가 찾고 싶은 정보를 찾아야만 했습니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들을 확인하기 어렵고, 과거 데이터들을 한 곳에 관리하고 분석하기 힘들어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하는 것도 힘들었죠.

선박, 선적의 실시간 위치 및 상태를 바로 확인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말 유의미한 예측을 하기 위해 트레드링스의 Ocean Visibility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TRADLINX Ocean Visibility 도입 변화 및 이점

✅ 업무 효율이 5배 이상 상승, 정확한 데이터 기반으로 신뢰도 높은 예측!

1) 불필요한 시간은 줄이고, 필요한 업무는 빠르게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_01-4.jpg입니다

김나희님이 트레드링스의 Ocean Visibility를 통해 가장 효과를 보았던 것은 누구나 쉽게 실시간으로 선박, 선적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전에는 보이지 않는 물류관리 방식에서 매우 답답함을 느끼고 있었는데요, 실제로 선사나 포워더에게 데이터를 받아도 텍스트로 된 데이터일 뿐 시각적으로 느껴지지 않아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Ocean Visibility를 통해 이런 부분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B/L 번호만 등록하면 실시간 선박, 선적의 위치를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어 실시간 위치를 좀 더 눈에 띄게 알아볼 수 있고, 혹여나 지연 상황이 생길 경우에도 어느 부근에서 지연이 생겼는지 빠르게 이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는 선사 트래킹, 포워더를 통해 확인했던 정보를 이제는 담당자 선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이전에는 반나절에서 하루 이상 걸리던 일을 1분만에 끝낼 수 있게 되었죠.

뿐만 아니라 선적, 선박에 B/L 번호만 확인하면 실제 입·출항 기록과 예상 출·도착 시간 등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이를 바탕으로 빠르게 의사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선적, 선박의 ETA, ETD, ATA, ATD는 물론 추가 기능을 통해 컨테이너의 선적부터 입출항, 양하, 터미널 입고 매우 다양한 포인트들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재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전에는 확인까지 오래 걸려 그 사이에 데이터를 요청해도, 받는 시점에서 다시 데이터가 변화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Ocean Visibility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실시간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어 정확한 물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장 최적화 된 물류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었고, 반복적인 업무들을 간소화하여 전체 업무 효율이 5배 이상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2) 직관적인 대시보드로 간편한 데이터 분석

그동안은 데이터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만약 담당자가 바뀌면 어떤 수출입 건에 대한 히스토리를 파악하기도 힘들었고, 이를 한 데 모아 분석하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Ocean Visibility 하나로 모든 수출입 건을 관리하니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가 가능해졌고, 쉽고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진행한 모든 수출입 건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그래프 형태로 보여주니 보고서에 활용하기도 좋았고, 쉽게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원하는 기간 동안, 원하는 항목으로 그래프를 만들 수 있고, 이를 통해 숨겨진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데이터 기반의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줍니다. 기존 데이터들을 일일이 취합하여 분석하지 않아도 알아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여주니 역시나 여기에 들어가는 시간적 공수를 줄일 수 있었고, 좀 더 빠르게 재고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3) 고객 및 유관 부서와의 소통 강화

Ocean Visibility는 고객은 물론 유관 부서에게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높은 신뢰도를 줄 수 있었고, 소통도 훨씬 원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이슈 발생 시 이슈를 설명하는 데 많은 시간이 들어갔다면 이제는 정확한 데이터 및 시각화 된 자료를 바탕으로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 있었고, 더 맞춤화된 정보를 만들어 전달하여 고객 만족도는 물론 유관 부서들과 협업할 때에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내부 프로세스를 더욱 강화하는 것은 물론, 자사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여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불필요한 반복 작업 및 확인 업무를 하는 데 엄청난 시간적 공수를 들이고 계신가요? 그 시간을 단축시키면 기업과 담당자들은 훨씬 더 생산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 바로 트레드링스의 Ocean Visibility를 사용해 보세요. 기업의 물류 프로세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바꿔줄 수 있는 마법같은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다른 사례 확인하기🔍

네패스야하드 “선적 현황 확인 시간을 90% 이상 줄였어요”

세아M&S “홍해 사태에도 수출입이 불안하지 않아요”

노르딕슬립 “유럽, 미국서 수출입하는 기업에겐 필수 서비스”

트레드링스 고객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