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물류에서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

2021년, 8월 6일
쉽고, scm 물류, 물류관리

안녕하세요, 디지털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시작되면서 자연스럽게 물류와 공급망 관리 SCM 역시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가 주목되는데요. 기업들 또한 SCM 물류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공급망 관리와 물류는 동일한 변수에서 비롯되지만 개념은 다릅니다. 공급망 관리의 개념은 복잡하고 최근에는 기술에 의해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연결’ 이라는 개념을 계속 떠올리고 생각해보세요. SCM은 전반적으로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프로세스를 연결하는 반면, 물류는 상품, 서비스 및 정보의 이동을 참조하는 공급망 순환의 일부입니다. 공급망에는 구매, 제조 및 운송의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가 존재하는데, 이들 과정을 모두 다 걸쳐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SCM 정의

물류란?

물류는 물적 유통의 줄임말로 특정한 제품(goods)나 용역(services), 정보(information)를 적절하게 이동, 위치시키는 행위로 공급망 관리의 일부입니다. 비용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여러 운송 수단을 통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시키는 모든 활동, 즉 생산과 소비의 연결합니다. 또한 확장된 의미로는 재화의 시간적 가치와 공간적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공급망 관리란?

이전에는 물류 프로세스를 더 광범위하고 복잡한 주제인 SCM의 개념으로 설명했습니다. 공급망 관리는 원자재를 최종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모든 과정과 상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계획하고 제어하고 실행하기 위한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공급망 관리를 제조업체, 도매업체 및 소매업체의 네트워크로 간주합니다. 공급망 관리에는 인바운드 물류, 제조 및 아웃바운드 물류가 포함됩니다. SCM은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물류를 모두 제어하고 연결하므로 이 체인의 관리는 전체 프로세스에 중요합니다.

​​

공급망 관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공급망 관리는 비용, 업무 효율, 그리고 시간적인 면에서 가장 간단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 솔루션은 생산 주기의 비용, 낭비 및 시간을 최소화합니다. 공급망 관리를 통해 최종 제품의 계획, 소싱, 제조 운송 및 반품 관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생산에서 유통, 최종 목적지까지 상품의 이동을 처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필요할 때마다 서비스를 맞춤화할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그 이상으로 화물 및 데이터 흐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SCM 서비스는 결국 안정성, 속도, 민첩성, 탄력성, 비용 효율성 지속 가능성을 통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급망 관리의 주요 이점

수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의 정확성은 비즈니스에서 필수입니다. 현재 시장의 실시간 데이터를 정확하게 관리하여 수요를 더 잘 예측하고 그에 따라 대응할 수 있습니다.

비용 절감

오버헤드 비용 (또는 간접비)은 제품을 장기관 보관하게 되는 경우 원치 않는 비용이 더 높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급망을 관리함으로써 창고 공간 최적화, 생산성 향상 및 재고 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SCM은 경쟁 공급자 풀에서 더 나은 대안을 선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관리자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취하는 단계:

· 현대 기술에 따라 창고 시스템을 자동화하세요.

· 물류에 문제가 있으면 공급 업체를 변경하세요.

· 공급에 소요되는 불필요한 비용 식별하세요.

· 물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다양한 옵션을 선택하세요.

효율성 수준

효율성은 특히 전자 상거래를 고려할 때 비즈니스 성공의 주요 구성 요소이며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자원의 실시간 데이터를 모니터링 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은 추가 지연을 방지하기 위한 조달 수정 백업 계획을 가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은 기업의 효율성 수준을 높입니다.


SCM 물류


물류에서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

데이터와 시스템을 기반의 물류 관리는 회사의 경쟁력 있는 차별화 요소입니다. 따라서 모든 공급망 관리 전략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고객 만족

물류에서 가장 중요한 마지막 단계에는 최종 사용자인 고객이 포함됩니다. 고객 만족이 없으면 소비자는 해당 비즈니스의 제품/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거나 더 이상 추천하지 않습니다. 자동화된 공급망 솔루션이 고객의 불만족적인 면 또는 문제점을 인식한다면 물류 프로세스를 바꿀 수 있습니다. 물류 파트너 선정부터 제품이 사용자에게 도착하기까지 물류 과정의 모든 부분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비즈니스 전략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가치

가치 제안은 소비자에게 제품에서 발견되는 부가 가치를 포함합니다. 공급망 관리자가 고객의 가치를 찾고 인식하면 인바운드 물류 프로세스 내에서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을 수정하고 생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부가가치 비용 뿐만 아니라 약속된 시간에 화물을 도착시키는 신뢰할 수 있는 물류 파트너가 포함됩니다.

수익

좋은 공급망을 갖추면 물류 프로세스 내에서 수익을 개선하고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송 지연을 항상 피하고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주고 더 많은 소비자를 유치함으로써 조직에 추가 수익과 가치를 제공합니다. 경쟁사보다 더 나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결국 성공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됩니다. 공급망 관리는 제품 및 서비스 품질, 전달, 비용, 고객 경험과 함께 최종적으로는 수익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scm 솔루션


디지털 물류 공급망, 효율성

ShipGo 쉽고는 트레드링스의 대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화물 모니터링 시스템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Track and Trace

· 보고: 자동 트레이싱 레포트

· 온라인 문서 관리

· 운송 이력 관리 등

· 예상 도착 및 도착 지연 관리

쉽고의 이러한 기능들은 기업들의 공급망 관리를 더 정교하고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스페이스를 잡고 포워더를 통해 화물을 보낸 뒤 그 다음 상황을 알기 어려웠던 업무 관련자들은 이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사 일정과 화물이 선적 및 하역되는 터미널들의 입출항 정보, 선박이 이동하고 있는 실시간 위치 등도 트레드링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러한 디지털 공급망 솔루션은 스마트 물류를 돕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화물 운송 상태와 경로를 추적하고, 문서를 생성 및 업로드하며 보고서를 추출하고, 오류를 미리 감지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트레드링스 공급망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수출입 경험을 얻었습니다. 트레드링스 서비스는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접근, 제어, 및 관리를 도와드립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