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업에 관심이 있다면 취득해야 하는 대표 무역 자격증

2021년, 5월 27일
무역자격증



안녕하세요. 혹시 무역 직무를 꿈꾸며 준비하고 계신가요? 무역인으로서 프로다운 프로가 되기 위해 물류 공부에 집중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무역 직무를 꿈꾸며 열심히 나아가고 계신 무역인들을 위해 무역의 기본인 무역실무(무역 상무)와 무역 3대법을 기준으로 각각의 파트로 나뉜 자격증과 난이도까지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무역 대표 자격증을 알아보기 전에 짚고 넘어가야 할 키워드는 바로 무역입니다. 무역을 할 때 필요한 2가지는 무역실무(무역상무)무역의 3대법으로 이렇게만 알고 있다면 모든 무역이 이루어집니다.

무역법

무역실무 기본적인 요소는 계약, 결제, 운송, 보험, 중재(분쟁 해결)의 5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무역의 3대법은 관세법, 대외무역법, 외국환거래법 3가지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법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관세법은 수출입 시 신고 후 일정 상황에 세금을 내는 것을 규정한 법률 대외무역법은 후쿠시마 농산물의 수입이 금지되고 있듯이 물품이 이동하는 데 대한 규제나 승인을 규정한 법률 외국환거래법은 무역 자본의 이동에 대해 규정하고 있는 법률이 중요하지만 과목 목적상 어렵다는 문제로 외환실무로 대체되어 있습니다.


자, 무역의 3대 법을 알았으니 이제 이 무역의 규정들이 포함된 자격증을 알아봐야겠죠?



첫 번째, 국제무역사

가장 이상적인 자격증으로 적어도 무역 관련 모든 것들을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국제무역사 = 무역영어 + 관세법 + 무역의 3대법 + 대외무역법 + 외환실무(외환전문역 1종)

두 번째, 무역영어

무역실무를 영어로 배우는 자격증입니다. 무역분야와 영어분야로 이원화되어 있으며 무역분야는 한국어로 출제되고, 영어분야는 기초 영어 테스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TIP : 국제무역사에 무역영어가 포함되어 있는 과목이므로 국제무역사를 먼저 공부하시면 더 용이합니다.

세 번째, 물류관리사

운송을 포함하여 물류라는 포괄적인 개념을 전문적으로 배우는 자격증으로 무역실무의 운송 파트에 대한 상위 버전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외환전문역 2종

무역 결제 시스템에 대해 심화된 지식을 배웁니다. (외환전문역 1종과는 완전히 다른 자격증)

다섯 번째, 원산지 관리사

무역의 3대법에서 관세법 중 FTA와 품목 분류 이 두 가지의 특화된 지식을 배웁니다.

여섯 번째, 보세사

관세법 중 또 다른 하나로 보세구역 관리라는 특화된 지식을 배웁니다.

일곱 번째, 관세사

무역의 전반적인 지식이 있음을 인정받는 국내 유일한 전문 자격증입니다.

마지막 여덟 번째, 국제자격증

CDCS(결제에 따른 신용장 지식), CITF(무역금융), CSDG(국제보증) 등 영국의 국제자격증으로 국내에서도 1년에 두 번 응시가 가능합니다.


자, 그럼 이런 자격증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요? 비전공자 기준으로 각 자격증의 난이도를 살펴보면 국제무역사 1급 기준으로 2~3개월, 물류관리사, 원산지관리사, 보세사의 특수자격증은 3~5개월, 국제자격증은 5~6개월, 그리고 관세사는 3년 안에 합격한다면 굉장히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이제 물류 대표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난이도는 어떻게 되는지 모두 이해가 되셨죠? 자격증의 종류나 내용들이 너무 많다 보니 깊이 있게 전달을 드리지 못했지만 아무쪼록 오늘 말씀드린 내용들이 물류 자격증, 무역자격증을 공부하실 때 큰 틀을 잡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트레드링스 최정미 컨설턴트

jmchoi@tradlinx.com

, ,